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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교육 시스템을 위한 학습자 모델 기술과 응용 연구
A Study on Learner Modeling Technology and Applications for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2, 2013년, pp.6455 - 6460  

윤태복 (서일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과) ,  이지형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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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교육시스템을 위한 학습자 모델 구축 기술은 지능형 교육시스템의 원천 기술이라 할 수 있으며,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교육 서비스가 질적으로 향상된다. 본 연구는 지능형 교육 시스템의 기반 및 원천 기술이라 할 수 있는 학습자 모델 구축 기술을 목표로 학습자 모델 생성 기술, 다양한 학습자 상태 파악을 위한 연구, 교육 데이터 마이닝 기술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실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arner modeling forms the foundations for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that provide adaptive and active learning guidance for learning and education quality enhancement.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learner modeling technologies to form the foundation of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Speci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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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일부 기관의 경우 지능형 교육 시스템을 위한 몇몇 연구 사례는 있지만, 기반 기술이라 할 수 있는 학습자 모델 구축 기술 연구 및 교육 데이터 마이닝 기술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본 논문은 지능형 교육 시스템의 주요 요소 기술을 분석하고 학습자 모델 생성을 위한 필요 기법에 대하여 기술하려 한다.
  •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미래의 고부가가치 산업인 지능형 교육시스템을 위한 원천 기술인 학습자 모델에 관한 연구 및 개발을 위해서, 중장기적인 안목에서 IT, 교육, 심리학 등을 모두 융합하여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투자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지능형 교육 시스템의 현황을 알아보고, 학습자 모델을 위한 필요기술에 대해서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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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 모델을 위한 정적 정보에는 무엇이 포함되는가? 먼저 학습자 모델은 학습자의 정보에 대한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정적 정보와 동적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기술로 나뉜다. 학습자 모델을 위한 정적 정보에는 나이, 성별 등과 같은 기본 정보에서부터 선호도, 인지 성향, 학습 성향, 지능, 특성 등의 정보들이 포함되며 정적 정보를 획득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술이다.
지능형 교육시스템 연구를 위해 미국은 어떤것을 통하여 투자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가? 지능형 교육시스템은 여러 학문의 융합 기술이 필요한 분야로써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미국의 경우 NSF(National Science Foundation)의 Science of Learning Centers[1]를 통하여 중장기적인 투자와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 중이다. 학습자 모델링 기술은 지능형 교육시스템을 위한 기반 기술이며 해외 각 연구 그룹에서 활발히 연구가 진행 중이다.
지능형 교육시스템이란? IT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e-Learning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현재 세계적으로 e-Learning 관련 분야는 더 높은 부가가치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지능형 교육시스템에 대한 연구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지능형 교육시스템은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학습 도구로, 단순히 컨텐츠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가 학생을 관찰해가며 학생의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학습자에게 지능적이고 적응된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지식으로 사용되는 학습자 모델은 단순히 몇 가지 요소를 이용하여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정적정보, 동적 정보, 능력, 경험 및 지식의 평가 요소를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 분석하여야 하며 이를 위한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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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National Science Foundation, "Science of Learning Centers," http://www.nsf.gov/funding/pgm_summ.jsp? pims_id5567 (accessed Oct., 9, 2013) 

  2. Pittsburgh Univ., "LearnLab," http://www.learnlab.org (accessed Oct., 9, 2013) 

  3. Saskatchewan Univ. "ARIES," http://www.cs.usask.ca /research/research_groups/aries/projects.htm(accessed Oct., 9, 2013) 

  4. Mitrovic, A., Martin, B. Suraweera, P., Zakharov, K., Milik, N., Holland, J., McGuigan, N. ASPIRE, "An authoring system and deployment environment for constraint-based tutors,"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vol. 19(2), 155-188, 2009. 

  5. Martin, B., Mitrovic, A., "The Effect of Adapting Feedback Generality in ITS," Proc. 4th Int'l. Conf. Adaptive Hypermedia and Adaptive Web-Based Systems (AH 2006), Dublin, Jun. 21-23, 2006. 

  6. Roberto Legaspi, Raymund Sison, and Masayuki Numao, "A Category-based Self-improving Planning Module," Proc.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Tutoring System (ITS2004), Alagoas, Brazil, Aug. 2004. DOI: http://dx.doi.org/10.1007/978-3-540-30139-4_52 

  7. Collide Website, http://www.collide.info/ (accessed Oct., 9, 2013) 

  8. Cheng, R., Vassileva, J., "Design and evaluation of an adaptive incentive mechanism for sustained educational online communities," Journal of User Model and User-Adapted Interaction (UMUAI), Vol.16, 2006. DOI: http://dx.doi.org/10.1007/s11257-006-9013-6 

  9. Dadgostar, F., Sarrafzadeh, A., Fan, C., Silva, L. C. De, Messom, C. H. "Modeling and Recognition of Gesture Signals in 2D Space: A Comparison of NN and SVM Approaches," Proc. 18th IEEE Int'l. Conf. Tools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ICTAI 2006), Nov. 13-15, 2006. DOI: http://dx.doi.org/10.1109/ICTAI.2006.85 

  10. Dadgostar, F., Sarrafzadeh, A., "An adaptive real-time skin detector based on Hue thresholding, A comparison on two motion tracking methods," Pattern Recognition Letters, Vol. 27, Sep. 2006. DOI: http://dx.doi.org/10.1016/j.patrec.2006.01.007 

  11. Wang, E. and Kim, Y. S., "Issues in Integrating Teaching Strategies from Learning Theories and Extended SWRL Rules," 15th Int'l. Conf. Computers in Education (ICCE), Hiroshima, Nov. 2007. 

  12. Stephen J. H. Yang, Angus F. M. Huang, Rick C. S. Chen, Shian-Shyong Tseng, Yen-Shih Shen, "Context Model and Context Acquisition for Ubiquitous Content Access in ULearning Environment," IEEE Int'l. Conf. Sensor Networks, Ubiquitous and Trustworthy Computing (SUTC 2006), Vol 2, Taichung, Jun. 5-7, 2006. DOI: http://dx.doi.org/10.1109/SUTC.2006.47 

  13. Isotani, S., Mizoguchi, R., "Deployment of Ontologies for an Effective Design of Collaborative Learning Scenarios," Proc. 13th Int'l. Workshop On Groupware (CRIWG 2007), Bariloche, Sep. 16-20, 2007 

  14. Kuo, Y.-H., Chen, J.-N., Jeng, Y.-L., Huang, Y.-M., "Real-Time Learning Behavior Mining for e-Learning," Proc. 2005 IEEE/WIC/ACM Int'l. Conf. Web Intelligence, Compiegne, Sep. 19-22, 2005 DOI: http://dx.doi.org/10.1109/WI.2005.125 

  15. Hung, D., Tan, S. C., Hedberg, J., Koh, T. S., "A framework for fostering a community of practice: scaffolding learners through an evolving continuum,"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6, Mar. 2005. DOI: http://dx.doi.org/10.1111/j.1467-8535.2005.00450.x 

  16. Hye-jin Kim, "U-Learning Scheme : A New Web-based Educational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12, pp. 5486-5492,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12.5486 

  17. Cha, H. J., Kim, Y. S., Park, S. H., Yoon, T. B., Jung, Y. M., and Lee, J. H., "Learning Styles Diagnosis based on User Interface Behaviors for the Customization of Learning Interfaces in an Intelligent Tutoring System," Proc. 8th Int'l. Conf.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ITS), Jhongli, Ju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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