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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6, 2013년, pp.171 - 196
홍성희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 조은래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classroom culture in a toddler class of 2 year olds. Data was collected through 16 sessions of non-participatory observations and teacher interviews of toddlers in H daycare center. Collected data was carefully read and categorized acc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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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에게 어린이집 교실이란? | 영아에게 어린이집 교실은 물리적 환경을 넘어서 영아와 교사가 서로 상호작용하며 관계를 형성해 가는 공간이며, 사회적 삶을 시작하는 공간이다. 영아가 교실 속에서 어떠한 문화를 경험하고 형성해 가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영아의 바람직한 성격형성과 사회성 발달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
영아기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 어린이집에서 보내는 시간 또한 종일반, 시간 연장, 24시간 등으로 점점 길어지고 있다. 출생 후 초기 경험이 인간발달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영아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특히, 영아보육에 대한 필요성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우수한 어린이집에 대한 요구 또한 강조되고 있다. 영아기 어린이집 경험에 대한 찬반 논쟁은 계속 되어왔지만 더 이상 의미 있는 일은 아니다. | |
영아들이 자기조직화의 힘을 어떻게 키울 수 있는가? | 카오스적 상황의 교실 속에서 자신 스스로 내재된 질서를 이루어 가는 자기조직화의 과정을 거치고 있었으며, 이러한 자기조직화의 힘은 교실 속 아이들로부터 나오는 것이다(정수현, 2009). 무질서한 교실 속 상황에서 갈등이 발생하고, 개별 영아는 상황에 적응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한 반응으로서의 자기조절 능력을 키우게 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질서가 유지되고, 새로운 질서가 형성되어 가는 것이다. 영아는 어린이집 경험을 통해 사회적 규칙을 터득하며 사회적 능력을 향상 시킨다(김민영, 손수민, 2009; 김지현, 양옥승; 2009; 차영숙,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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