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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6, 2013년, pp.78 - 86
홍성일 (세명대학교 컴퓨터학부) , 인치호 (세명대학교 컴퓨터학부)
In this paper, we propose design of a high-performance vehicle imaging information system for an efficient vehicle imaging stabilization. The proposed system was designed the algorithm by divided as motion estimation and motion compensation. The motion estimation were configured as local motion vec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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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모션 벡터 추정에서 정합에 사용되는 판단 조건들은 어떤 특징들을 가지는가? | 글로벌 모션 벡터 추정은 글로벌 모션 벡터를 결정하기 위해서 각 지역 모션 벡터의 흔들림을 연속되는 이미지 프레임에서 추정하고, 글로벌 모션 벡터는 각 지역 모션 벡터의 동일한 방향으로 결정이 되기 때문에 정합에 사용되는 판단 조건들은 점, 에지패턴, 위상, 다중 해상도의 특징 등을 가진다. 성공적인 정합의 조건으로 해당 영역에 의미 있는 패턴이 존재한다는 것이 보장되도록 하였다. | |
루카스- 카나데 옵티컬 플로우란? | 이미지 안정화 관련 분야의 기술을 기반으로 자이로 센서를 사용하는 루카스- 카나데 옵티컬 플로우(Lucas-Kanade Optical flow)는 이전 프레임과 이후 프레임 사이의 픽셀 이동 량을 계산하고 이동 방향의 역방향으로 영상을 이동시켜 영상을 안정화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오차가 누적되어 회전 각도에 대한 정확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영상처리 기법을 통한 영상 안정화기법을 차량에 적용할 경우, 영상 보정 시 카메라는 흔들림의 절대위치를 모르기 때문에 영상 보정의 정확한 값을 구하기 어렵게 된다. | |
본 논문에서 제안한 고성능 차량 영상 정보 시스템은 어떻게 보정영역의 상관관계에서 발생되는 오류를 방지하는가?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차량용 흔들림 보정 방법이 문제점을 보완한 영상 처리를 복합적으로 적용하여 흔들림을 제거하는 고성능 차량 영상 정보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이전 프레임과 현재 프레임을 비교하여 어떠한 이동과 변화를 했는지 추정을 하고, 측정된 지역 모션 벡터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사용하여 불규칙 지역 모션 벡터를 판단하며, 보정영역의 상관관계에서 발생되는 오류를 방지할 수 있었다. 측정된 글로벌 모션 벡터를 사용하여 4방향에 대해 영상 이미지 흔들림을 보정 하는 알고리즘을 설계하여 차량 주행 중에 차량용 카메라의 흔들림을 보정하기 위한 IP에 적용하고, 흔들림 보정 기술 칩을 설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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