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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가로 이단 횡단보도 교통섬 설치 준거에 관한 연구 - 보행자 안전과 서비스수준을 중심으로 -
Study on the Installation warrants of staggered crosswalk traffic island on Urban Streets - Focusing on pedestrian safety and service level -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6, 2013년, pp.97 - 107  

심관보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김중효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박경우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하동익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초록

단횡단보도는 보행자가 도로를 두 번에 나누어 횡단하게 하는 횡단보도로 이는 보행대기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주방향 녹색시간 비율을 증가시켜 신호주기감소 및 차량지체 감소에 효과적이다. 또한 보행자의 횡단거리 감소와 교통섬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보행자의 안전 측면에서도 유용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기하구조와 보행자의 행동패턴들을 고려한 보행섬의 폭과 길이 등 단일로 상의 이단횡단보도의 설치 준거를 마련하고, 이단횡단보도와 기본형 횡단보도의 사고율을 비교 분석하여 보행자 교통안전 대책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이단횡단보도의 1억대 km당 사고율은 18.3으로 기본횡단보도 사고율 28.3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사고발생위치 및 유형분석을 통해 이단횡단보도의 위험지역이 횡단 시작 지점임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보행자 안전지대(여유공간)설치 준거를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이단횡단보도의 설치준거는 4차로이상 도로에 설치하며 설치시 보행섬의 폭은 유효 보도폭 2.0m 이상이 되도록 차로폭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보행섬의 최소길이는 횡단 보도폭의 2배 길이, 최대길이는 보행자 대기 시간을 고려하여 설치하는 것이 보행자 안전과 이용측면에서 적절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e Staggered Crosswalks, pedestrians cross the crosswalks two times. This method can reduce the cycle, the vehicle delay and the walking distance by increasing the major direction of green time. The safety of pedestrians is also effective. This study suggests the warrant of the facilities of is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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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섬의 폭 산정은 첨두시와 비첨두시의 보행량을 조사하여 보행자의 보행서비스 수준을 선정하고 이에 따른 보행자들의 행동반경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교통섬의 면적을 구해보기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시간적·공간적 한계 등으로 인하여 연구의 범위가 제한된 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향후 연구내용의 심층적인 확대를 위해 다음의 내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이단 횡단보도 시설기준에 영향을 주는 교통섬의 길이와 폭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분석하여 현장 적용 시에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기본적인 내용을 다음과 같이 조사하였다.
  • 또한, 국내·외에는 아직 이단 횡단보도 교통섬의 폭과 길이에 대한 적절한 기준이 없는 실정이므로 이를 뒷받침할 만한 근거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교통사고 특성 분석을 통해 이단횡단보도와 일반 횡단보도의 안전성을 비교분석하고 교통섬 서비스수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단횡단보도의 교통섬 대기공간의 폭과 길이를 산정함으로써, 향후 이단횡단보도 설치시 적절한 준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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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흐름에 문제를 야기하는 것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도로 폭이 넓고 교통량이 많은 반면 횡단 보행량이 적은 구간에서는 길게 설정된 횡단 보도 보행시간으로 인해 교통흐름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는 도로의 효율성과 기능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해소 있는 이단횡단보도 교통섬 설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보행자의 사고의 비율과 횡단 중 사고의 비율은 각각 어떻게 되는가? 1%를 차지하며, 이는 주요 선진국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도로 단일로 전체 사고건수 대비 차대사람 사고건수는 29.3%이며, 그중 횡단 중 사고비율은 46.4%, 횡단 중 사고의 45.6%는 횡단보도상이나 부근에서 발생하였다. 이는 단일로에서 보행자의 사고중 절반정도가 횡단 중에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할 있다.
이단 횡단보도란 무엇인가? 이단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도로를 두 번에 나누어 횡단하게 하는 횡단보도를 말한다. 안전성 측면에서 일반 횡단보도 보다 이단 횡단보도가 더 안전한 것으로 분석되어 국내에서 대도시를 중심으로 시범 설치하였으나 최근에는 오히려 안전하지 않다는 인식이 다소 존재하여 일부 자치단체나 지방경찰청에서 설치를 기피하는 실정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안전성 및 실효성 검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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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ustroads, "Guide to Traffic Engineering Practice", 1988. 

  2. AASHTO, "Guide for the Planning, Design, and Operation of Pedestrian Facilities", 2004. 

  3. AASHTO, "Guide for the Planning, Design, and Operation of Pedestrian Facilities", 2004. 

  4. DoE, Northern Ireland, "The Design of Pedestrian Crossings", 1995. 

  5. Han, S. J., Kim, K. J., "Safety Analysis on Pedestrian Crossings in Urban Corridors with Bus Rapid Transit System",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0 no. 4. 2006. 

  6. Ministry of Land, "Manual for Installing and Managing of Pavement" 2004. 

  7. National Police Agency, "Manual for Installing and Managing of Traffic Road Markings", 2005. 

  8. National Police Agency, "Advancement of Traffic Operation and Management", 2010. 

  9. Oh, D. H., "A study on the Effect of Staggered Pedestrian Crossings at Major Intersections" Master's Thesis, 2004. 

  10. Son, Y. T., Kim, C. H., Choi, K. J., "A Study of Warrant for Staggered Pedestrian Cross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4 no. 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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