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선원의 행동특성 분석을 통한 안전문화 제고방안 연구

Study on Improving Safety Cultures by Analysing Behavior Characteristics of Korean Seafarers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5 = no.58, 2013년, pp.503 - 510  

김영모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해기사들의 행동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해양안전 문화설계를 용이하게 하고자 하였다. 한국선원 377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결과, 우리나라 선원은 일반적인 한국인의 성격특성 중 "정이 많다"는 것이 가장 뚜렷한 인식을 보였으며, 유교적 관습이 아직도 해상직업 종사자들에게도 영향을 많이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책별, 성별, 선종별 집단간에는 행동특성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학력별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동원될 수 있는 수단은 한국선원의 집단 구성에 관계없이 부적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보다는 정적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선박의 안전관리 수단은 학력수준 외는 집단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선원의 학력수준에 맞는 안전관리방안을 도입하는 것이 안전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pose safety culture design to ease to find out and control behavior characteristics of Korean seafarers. By empirical research of 377 Korean seafarers, the result revealed that significant characteristic of Korean seafarers was "affection to others" and custom of Confucianism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해양사고는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인간의 과실은 근본요인이 아니면 기여요소로 인식되고 있고, 이 인간의 과실은 행위자의 의도하지 않은 행동결과이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특성의 이해와 개선을 통해 해양사고를 예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한국인의 성격특성요인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해기사들의 행동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해양안전 문화설계를 용이하게 함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난 한국 해기사들의 인식수준에 따라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몇 가지 강화물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해양사고의 원인중 인간과실에 의한 사고발생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한 나라의 문화(culture)란 그 사회의 개인이나 인간 집단이 자연을 변화시켜온 물질적·정신적 과정의 산물을 말한다(The academy of Koran studies, 2013). 최근 우리나라 해양사고의 원인중 인간과실에 의한 사고발생 비율이 80 %가 넘는다는 분석결과가 나옴에 따라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인간의 신념과 행동의 결과인 안전문화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선박의 안전관리를 위해 2002년부터 국제안전관리규약(ISM Code)이 시행되어 10년이 경과하면서 해상분야에서 안전이 다소 향상되었기는 하나, 아직까지 개선되어야 할 분야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MLTM, 2010).
한 나라의 문화란 무엇인가? 한 나라의 문화(culture)란 그 사회의 개인이나 인간 집단이 자연을 변화시켜온 물질적·정신적 과정의 산물을 말한다(The academy of Koran studies, 2013). 최근 우리나라 해양사고의 원인중 인간과실에 의한 사고발생 비율이 80 %가 넘는다는 분석결과가 나옴에 따라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인간의 신념과 행동의 결과인 안전문화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인의 성격특성요인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해기사들의 행동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우리나라 해운업계는 서구적 Know-how를 바탕으로 안전문화를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방안들을 적용시켜왔으나, 국가, 사회 혹은 조직사이의 문화적 환경차이로 산업현장에 투입된 안전정책의 효과는 그리 오래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Keon, 2013). 해양사고는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인간의 과실은 근본요인이 아니면 기여요소로 인식되고 있고, 이 인간의 과실은 행위자의 의도하지 않은 행동결과이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특성의 이해와 개선을 통해 해양사고를 예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한국인의 성격특성요인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해기사들의 행동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해양안전 문화설계를 용이하게 함에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Cha, J. H.(1994), Psychology for designing culture, Seoul National University Publishing department, pp. 125-129, p. 169, p. 122. 

  2. Choi, T. J.(2005), Korean's character factor, Korean Studies Information, pp. 150-156. 

  3. Chong, D. Y.(2013), Major maritime casualty and preventive measures against recurrence, 28th Seminar on Prevention for Maritime Casualty, pp. 31-32. 

  4. Hock, R. R.(1992), Forty studies that changed psychology, Hakjisa, Translator Yoo, Yeon-ok, p. 431. 

  5. Keon, Y. S.(2013), Maritime safety and safety culture, 28th Seminar on Prevention for Maritime Casualty, p. 116. 

  6. Kim, Y. M.(2012), Outcomes and reconsideration of ISM Code decade, 27th Seminar on Prevention for Maritime Casualty, p. 26. 

  7. Ko, Y. B.(2001), Korean's character, Social Culture Institute, pp. 24-59. 

  8. Korea seafarer's welfare and employment center(2013), Status of graduate of maritime school, pp. 11-30. 

  9. MLTM(20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Research paper on the operation of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preventing huge maritime casualty, pp. 223-224. 

  10. Skinner, B. F.(1971), Beyond freedom and dignity, New York, pp. 1-2. 

  11. The academy of Korean studies(2013), Naver encyclopedia, http://terms.naver.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