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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에 대한 인식과 구매경험 등이 구매태도(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Awareness and Shopping Experience about Social Commerce on Intention to Purchase Attitude(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4, 2013년, pp.337 - 347  

이진희 (숭실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bile market in South Korea is about 4trillion and the social commerce market is also growing. Social commerce market was started from small venture company and in nowadays, its status is getting higher enough to compete with such as Gmarket and 11st. As social commerce market is rapidly grow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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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여러 요인의 영향으로 구매 만족도가 어떻게 나타나는가는 다음 구매결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에 의해 구매태도(만족도)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소셜커머스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소셜커머스 소비자 구매유형이나 구전에 따른 구매태도 형성,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가 인지되고 시장이 빠르게 성장세를 타고 있는 요즘의 소비자 인식과 구매경험이 소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며 앞으로 소셜커머스 시장의 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의 모형은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시장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구매경험과 구매성향, 신뢰가 구매태도(만족도)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함으로 다음과 같은 모형을 설정하였다.
  • 소셜커머스 시장의 빠른 성장과 소비자들의 구매성향 변화에 따라 마케팅 전략이 빠르게 변화해 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에 대한 인식과 구매경험, 구매성향, 신뢰가 구매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매태도를 형성하는 여러 요소 중 구매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이를 위해 4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렇게 소셜커머스 시장이 급격히 커짐에 따라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소비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구매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고 이를 통해 구매하는가, 이런 구매 경험이 태도형성에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효과적 연구를 위해 기존 연구 자료와 문헌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고 실증 조사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소셜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소비자 인식의 변화, 소비자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기존의 연구들을 정리하였으며, 이런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소셜커머스에 대한 인식은 구매태도(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1:소셜커머스에 대한 인식은 구매태도(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소셜커머스에 대한 경험은 구매태도(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의 소셜커머스에 대한 경험은 필요치 않아도 할인이나 품절정보로 인한 구매, 친구의 권유, 친구에게 권유, 많은 사람들의 구매의 설문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가설 3은 구매성향을 할인율, 특가 서비스, 검색을 즐김, 쇼핑 즐김으로 구성하였다. 가설 4의 신뢰는 기대, 구매에 대한 신뢰, 사이트에 대한 신뢰, 잘 알려진 사이트, 이용자정보보호에 대한 신뢰로 구성하였다.
  • 가설 3:소셜커머스에 대한 구매성향은 구매태도(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4:소셜커머스에 대한 신뢰는 구매태도(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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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소셜커머스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이다.
Tauber의 연구에서 소비자들의 쇼핑동기는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Tauber(1972)의 연구에서 소비자들의 쇼핑동기를 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로 구분하였다. 개인적 동기에는 상품 구매 동기, 오락의 동기, 유행 파악을 위한 동기이며, 가격흥정이나 쇼핑을 통해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려는 것을 사회적 동기로 보았다.
소셜커머스는 어떤 판매방식을 가지고 있는가? 소셜커머스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이다. 소셜 쇼핑(Social shopping)이라고도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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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준성, "소셜커머스에 대한 태도가 사용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 두산백과. 

  3. 박철, "인터넷 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험연구",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0. 

  4.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2013. 

  5. Balasubramanian, S., R. Raghunathan, and V. Mahajan, "Consumers in A Multichannel Environment : Product Utility, Proces Utility and Channel Choice",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9, No.2(2005), pp.12-30. 

  6. Blau, P., Exchange and Powe in Social Life, Wiley, New York, NY, 1964. 

  7. Chiu, Y. B., C. P. Lin, and L. L. Tang, "Gender differs; Assessing a model of online purchase intentions in e-tael service",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6(2005), pp.416-435. 

  8. Dichter, E., "How word of mouth advertising works", Harvard Business Review, Vol. 44(1966), pp.147-166. 

  9. Kukar-Kinney, M., N. M. Ridgway, and K. B. Monroe, "The Tole on Price in the Behavior and Purchase Decisions of Compulsive Buyers", Journal of Regailing, In Press, Corrected Proof, Available online, (2011), pp.1-9. 

  10. Rogers, Everett M., Diffusion of innovations, The Free Press, New York, 3st edition,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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