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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섬유 보강재로 보강된 철도 노반의 반복하중 하중지지력 연구
Load Carrying Capacity of Geosynthetic Reinforced Railway Subgrade Under Cyclic Load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2 no.4, 2013년, pp.109 - 121  

홍승록 (Dept. of Mega Building and Bridge, Sungkyunkwan Univ.) ,  조윤규 (Dept. of Global Construc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 ,  최정혁 (Dept. of Civil & Envi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 ,  정용준 (Dept. of Global Construc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 ,  유충식 (Dept. of Civil Engrg, Sungkyunkwan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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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의 반복하중에 의한 토목섬유로 보강된 철도노반의 지지력 특성을 다루었다. 토목섬유로 보강된 철도노반은 투수성 포장 하부구조의 지반에 지오셀지오그리드 보강을 하여 모사하였다. 포장구조체의 하중지지력 증가효과를 고찰하기 위하여 무보강상태의 지반과 지오셀 보강의 경우, 3층 지오그리드 보강인 경우에 대하여 총 3가지 실험 케이스의 실내 축소모형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잔류변형량은 초기 동적하중이 작용하는 경우가 2차 동적하중 작용시 보다 크게 나타났다. 지오셀 보강보다 3층 지오그리드 보강된 포장 하부구조에서 더 큰 지지력이 발현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d the characteristics of bearing capacity of railway reinforced with geosynthetic against repetitive loading of train. The railway that was based on the porous pavement substructure ground and reinforced with geosynthetic was copied. In order to analyze load carrying capacity of ge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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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에서 기술한 기존에 수행된 실험적・수치해석적 연구에서는 지오셀 및 지오그리드의 거동 메카니즘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결과를 제시하였으나 자갈노반에 지오셀과 지오그리드를 각각 설치하여 지반의 침하량 및 재료의 변형률, 하중지지력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목섬유로 보강된 자갈노반에 반복하중을 작용시켜 하중 지지력 증진 효과 및 잔류변형량, 보강재의 잔류변형률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무보강 지반과 지오셀 및 지오그리드 보강에 따른 하중지지력 증진 효과를 검토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지오셀은 얇은 띠 형태 HDPE 시트 벌집 구조를 갖는 대표적인 형태로서 셀의 상・하부 단면 직경이 동일한 지오셀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으며 지오그리드는 Polypropylene(PP)과 Polyethylene Phthalate(PET) 재질로서 6ton/m이상의 인장강도를 보유하며 PP Mat는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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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오셀 및 지오그리드 보강 공법에 대한 연구는 어떤 것들이 수행되고 있는가? 이에 콘크리트 포장의 대체공법으로 토목섬유 중 지오셀 및 지오그리드 보강 공법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지오셀의 경우 토립자의 구속효과가 탁월하여 하부보강 및 지반의 지지력 개선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지오그리드의 경우 지속하중 및 반복하중이 작용하는 영구구조물에서의 적용 및 적용공법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Cho et al.
콘크리트 포장의 대체 공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하지만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 불투수 면적을 증가시켜 수해의 증가 및 지하수의 고갈, 물 순환 문제 등을 발생시키는 주요원인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에 콘크리트 포장의 대체공법으로 토목섬유 중 지오셀 및 지오그리드 보강 공법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지오셀의 경우 토립자의 구속효과가 탁월하여 하부보강 및 지반의 지지력 개선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지오그리드의 경우 지속하중 및 반복하중이 작용하는 영구구조물에서의 적용 및 적용공법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 철도에 콘크리트 포장 적용이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급격한 인구증가와 도시화로 인해 산업기반시설이 발달하고 이를 연결하는 철도 및 도로 등 교통인프라 시설의 개발이 확대 대고 있으며 이로 인한 교통인프라 시설의 개발은 고속철도의 개발, 차세대 열차 개발 등으로 이어져 철도 시설의 고속화에 대응 할 수 있도록 기존 선로의 개량, 새로운 선로의 공법 등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한편, 국내의 철도의 경우 열차하중의 고른 분배와 우수의 신속한 배수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자갈노반의 적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고속철도와 같이 열차반복하중이 증가하는 철도 노반의 경우 보강이 요구되고 있으며, 보강 방법으로 콘크리트 포장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 불투수 면적을 증가시켜 수해의 증가 및 지하수의 고갈, 물 순환 문제 등을 발생시키는 주요원인으로 주목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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