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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 이미지 척도 개발
Development of Public Health Center Image Scale 원문보기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 보건행정학회지, v.23 no.4, 2013년, pp.415 - 426  

이인영 (강북구 보건소) ,  김은미 (구리시 보건소) ,  배상수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한림사회의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is study was aim to identify the specific words and to develop the scale for the public health center (PHC) image. Methods: We collected 824 words from the previous studies and by open questions and reduced them by 77 words, then which were rated properly by 355 citizens of Seoul. We 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 특성용어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특정 조직 또는 기관의 이미지 특성용어들 속에 내재하는 이미지 구조(structure)와 이미지 요인(factor)은 실험적 탐색방법과 이론적 결정방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Lee, 2005). 이미지 특성용어들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유사한 요소를 가진 각각의 요인으로 분류된다. 선행연구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각 요인에 속한 항목들이 공통적으로 내포하는 의미를 요인의 이름으로 명명하게 된다.
이미지 특성용어란 무엇인가? 한 조직의 구성과 업무, 제품 등은 다른 조직과 구별되므로 조직특성에 따라 이미지를 나타내는 용어도 다르다(Yoo, 1994: Aaker, 1997: Davis와 Chun, 2002: Kwon, 2006). 조직의 이미지에 적절한 특성용어를 ‘이미지 특성용어(image characteristic words)’라고 하는데, 일반 형용사와 의인화한 이미지 용어를 사용할 수 있다(Lee, 2005). 의인화를 이용한 이미지 측정은 응답자에게 인간의 개성이나 성격특징과 관련된 은유로 묻고 응답하게 하는 것으로 널리 활용된다(Aaker, 1997: Davies 등, 2001: Davies와 Chun, 2002).
이미지 척도의 구성요소의 수에 따른 결과는? 이미지 척도(image scales)는 이미지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기준이다. 그런데 척도의 구성요소가 너무 많으면 중복 가능성과 시간비용이 높고 불성실한 답변을 초래하며, 너무 적으면 충실한 측정이 안 될 수 있어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적절한 항목 수를 결정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미지 구성요소에서 유도된 이미지 측정모형 중 적합도를 만족하고 간명도가 가장 높은 모형의 구성요소가 이미지 척도가 될 수 있다(Cho, 2004: Park 등,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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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Aaker JL.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 Mark Res 1997;34:347-56. 

  2. Belt JA, Paolillo GP. The influence of corporate image and specificity of candidate qualifications on response to recruitment advertisement. J Manag 1982;8(1):105-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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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Davies G, Chun R. Gaps between the internal and external perceptions of the corporate brand. Corp Reput Review 2002;5(2-3):144-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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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hin HC, Jo SS, Kim CA. The development of measurement scale to assess the government agency image. Korean J Advert Public Relat 2008;10(1): 268-291. 

  21. Tak JG. Psychologic testing: understanding of development and evaluation. 2nd ed. Seoul: Hakjisa publisher;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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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Yoo TY. Exploratory study on factor structure of trait adjectives describing corporate image. Korean J Psychol 1994;7(1):2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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