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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중독예방을 위한 중독예방 핵심역량모형 구축
Construction of the Addiction Prevention Core Competency Model for Preventing Addictive Behavior in Adolescent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3 no.6, 2013년, pp.714 - 725  

박현숙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정선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the development of competency reinforcement programs to prevent addictive behavior in adolescents through the construction and examination of an addiction prevention core competency model. Methods: In this study core competencies for pre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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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18) 모두가 두 집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able 2). 따라서, 본 연구의 역량모형에 의해 정의된 역량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도구로 역량모형의 동시적 구성타당도가 검정되었다.
  • 본 연구는 고전적이고 표준화된 역량모델링을 통해 청소년의 중독행동 예방을 위한 중독행동 핵심역량모형을 구축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중독예방 핵심역량모형이 구축되고 타당성이 검정되었으므로, 이를 통해 청소년의 중독예방을 위한 통합적 접근의 기반을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역량모델링을 통해 청소년 중독행동 예방을 위한 중독예방 핵심역량모형을 구축하는 방법론적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역량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의 중독예방과 성인기로의 성공적인 이행을 도울 수 있는 역량강화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접근은 청소년 중독행동을 감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자원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학교중심의 비용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역량모델링을 통해 청소년의 중독예방을 위한 중독예방 핵심역량모형 구축을 처음으로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중요성과 의의를 들 수 있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중독행동 예방을 위한 통합적 접근으로 역량모델링을 통한 청소년 중독예방 핵심역량 모형 구축을 처음으로 시도했다는 점에서 중요성과 의의를 들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부지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청소년 전체로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다.
  • 본 연구는 고전적이고 표준화된 역량모델링을 통해 청소년의 중독행동 예방을 위한 중독행동 핵심역량모형을 구축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중독예방 핵심역량모형이 구축되고 타당성이 검정되었으므로, 이를 통해 청소년의 중독예방을 위한 통합적 접근의 기반을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역량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의 중독예방과 성인기로의 성공적인 이행을 도울 수 있는 역량강화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접근은 청소년 중독행동을 감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자원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학교중심의 비용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 고찰과 행동사건 인터뷰 후 테마분석을 통하여 조사 분석된 역량의 요소들에 대해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문가 패널을 이용한 Delphi 조사를 실시하였다. 역량모형구축에서 전문가 Delphi를 하는 경우 1차는 개방형으로 역량을 도출하거나 도출된 역량이 있다면 적절성 여부에 대해 개방형으로 질문하여 의견을 도출하고, 이후 수정된 역량에 대해 전문가 Delphi 2차를 통해 적절성 여부를 다시 확인하고, 역량에 대한 용어의 적절성 여부를 개방형으로 질문하여 전문가 의견을 최대한 받아들여 도출할 수 있으므로(Spencer & Spencer, 2005), 본 연구에서는 사전 두 차례의 전문가 Delphi를 개방형으로 역량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하고, 역량을 도출하였으며, 추가 수정사항이나 역량 용어에 대한 적절성 여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역량 도출과 근거모색을 위해 국내외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여, 최근 10년 간의 문헌을 탐색하였다. 청소년 중독과 보호요인 문헌 63편과 청소년과 역량을 주제어로 한 문헌 21편, 역량 모델링을 주제어로 한 문헌 18편, 총 102편의 연구들을 중심으로 심층 분석을 통해 청소년 중독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역량을 Henggeler (1982)의 가족-생태 체계이론을 근거로 다체계적으로 파악하고,역량모형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역량모형의 구성타당도 검정을 위해 역량모형에의해 정의된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념적 기틀, 테마분석, 전문가 델파이 등을 거쳐 작성한 청소년의 중독예방 핵심역량 척도 85문항은 문항 분석한 결과 도구에 대한 기여도가 모든 문항에서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인 청소년이 목격하거나 경험한 중독행동에 초점을 두고 청소년의 중독행동과 관련사건을 어떻게 처리했는지를 언급하게 하여 청소년의 중독행동 예방에 필요한 역량파악을 시도하였다. 역량도출을 위해서는 문제 상황을 극복한 대상자가 아닌 우수 집단과 일반 집단의 역량을 도출해야 한다(Spencer & Spencer, 2005).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중독예방을 위한 핵심역량을 제시하기 위해 역량모델링을 통해 중독예방 핵심역량 모형을 구축한 후 모형의 타당성을 검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역량모델링을 통해 청소년 중독행동 예방을 위한 중독예방 핵심역량모형을 구축하고 검정하여, 청소년의 중독행동 예방과 역량강화를 위한 통합적 접근의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다음과같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역량모델링을 이용하여 다체계적 관점에서 청소년의 중독행동 예방을 위한 중독예방 핵심역량모형을 구축하고, 구축된 역량모형의 타당성 검정을 통해 역량모형 기반 교육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는 청소년의 중독행동 감소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자원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비용효과적인 청소년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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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독에는 무엇이 있는가? 오늘날 중독(addiction)의 문제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중독의 문제는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황폐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가족, 사회 및 국가 전체에 폐해를 가져올 수 있다. 중독은 마약류, 니코틴, 알코올, 약물 등과 같은 물질 중독과 인터넷, 도박, 섭식, 쇼핑, 성, 성형, 핸드폰 등과 같은 행동 중독이 있다(Kim, 2007). 물질 중독과 행동 중독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일으키며, 중독자 자신뿐 아니라 가족과 사회전반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Yoon, 2010).
청소년 중독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주로 접근한 중독은 무엇인가? 청소년의 이러한 중독의 문제는 청소년 자신의 건강과 사회성을 해칠 뿐만 아니라 타인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You, 2002), 중독예방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청소년의 중독예방을 위한 접근을 살펴보면 주로 인터넷 중독, 휴대폰 중독, 게임 중독 등과 같은 특정 중독을 중심으로 접근해 왔으므로(Yoon), 잠재된 중독 문제가 배제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특정 중독 중심의 접근으로 올 수 있는 제한점과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보다 새로운 접근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물질 중독과 행동 중독이 미치는 영향은? 중독은 마약류, 니코틴, 알코올, 약물 등과 같은 물질 중독과 인터넷, 도박, 섭식, 쇼핑, 성, 성형, 핸드폰 등과 같은 행동 중독이 있다(Kim, 2007). 물질 중독과 행동 중독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일으키며, 중독자 자신뿐 아니라 가족과 사회전반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Yoon, 2010). 특히, 청소년기는 충동적 행동을 조절하는 전-전두엽피질과 세로토닌 체계의 미숙으로 인해 다른 연령층에 비해 중독에 취약하고(Chambers & Potenza, 2003;Gutman, 2006), 하나의 중독에 노출 되면 쉽게 다른 중독에 이환되어 복합 중독(cross-addiction)으로 나아갈 수 있다(Coomb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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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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