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연구: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Working Environment on the Empowerment of Visiting Instructor for Multi-cultural Families: Focusing on the Multi-Cultural Families Visiting Instructor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8 no.4, 2013년, pp.119 - 127  

주영옥 (한영신학대학교) ,  김미원 (한영신학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를 강화하고 다문화가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서비스를 향상 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도권에 소재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방문교육지도사들이 작성한 설문지 286부를 수집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t-검증,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 결론을 도출하였다. 방문교육지도사의 다문화가족대상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국적, 종교유형, 학력, 자녀수, 경제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환경 중 조직특성의 보상체계, 직무특성의 기능의 다양성, 과업의 중요성과 조직특성의 상호관계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방문교육지도사에 대한 직무환경이 좋을수록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n attempt to explore the impact of working environment of visiting instructor on the empowerment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this light, this study aims to provide some inevitable and necessary foundational data for reinforcing the empowerment of visiting instruc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에 초점을 맞추어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이 어떻게 인지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방문교육지도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임파워먼트를 강화 하여 다문화가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서비스 향상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에 초점을 맞추어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이 어떻게 인지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방문교육지도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임파워먼트를 강화 하여 다문화가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서비스 향상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를 통해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를 강화하여 다문화가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서비스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검증한 결과는 무엇인가? 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t-검증,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 결론을 도출하였다. 방문교육지도사의 다문화가족대상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국적, 종교유형, 학력, 자녀수, 경제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환경 중 조직특성의 보상체계, 직무특성의 기능의 다양성, 과업의 중요성과 조직특성의 상호관계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방문교육지도사에 대한 직무환경이 좋을수록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 다문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언제이고 그 배경은 무엇인가? 한국에서 다문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후반으로 그 배경은 세계화에 따른 시장개방과 상대적으로 높은 소득수준 및 노동시장환경 등이다. 그리고 혼인시장의 불균형과 출산율 저하 및 농촌지역의 여성 인구 수 감소 등 국내의 인구학적 변화가 다양하지만, 가장 핵심적인 배경은 1980년대 후반 들어 중소기업 등에서 부족한 단순 노동인력을 이주노동자를 통해 충원한 것이다. 그리고 결혼이 어려워진 농촌 남성들이나 도시 저소득층 남성들이 국제결혼을 하면서 여성결혼이민자의 입국이 증가한 것이다((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0).
방문교육지도사란 무엇인가? 여성가족부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방문교육사업에서 다문화 가족 지원정책의 일환으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방문하기 어려운 여성 결혼이민자들을 위하여 찾아가는 방문교육서비스 형태를 시행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에게 직접 찾아가 방문 하여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담당자를 ‘방문교육지도사’라고 한다(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