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연구: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Working Environment on the Empowerment of Visiting Instructor for Multi-cultural Families: Focusing on the Multi-Cultural Families Visiting Instructor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를 강화하고 다문화가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서비스를 향상 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도권에 소재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방문교육지도사들이 작성한 설문지 286부를 수집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t-검증,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 결론을 도출하였다. 방문교육지도사의 다문화가족대상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국적, 종교유형, 학력, 자녀수, 경제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환경 중 조직특성의 보상체계, 직무특성의 기능의 다양성, 과업의 중요성과 조직특성의 상호관계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방문교육지도사에 대한 직무환경이 좋을수록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를 강화하고 다문화가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서비스를 향상 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도권에 소재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방문교육지도사들이 작성한 설문지 286부를 수집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t-검증,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 결론을 도출하였다. 방문교육지도사의 다문화가족대상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국적, 종교유형, 학력, 자녀수, 경제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환경 중 조직특성의 보상체계, 직무특성의 기능의 다양성, 과업의 중요성과 조직특성의 상호관계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방문교육지도사에 대한 직무환경이 좋을수록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n attempt to explore the impact of working environment of visiting instructor on the empowerment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this light, this study aims to provide some inevitable and necessary foundational data for reinforcing the empowerment of visiting instruct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n attempt to explore the impact of working environment of visiting instructor on the empowerment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this light, this study aims to provide some inevitable and necessary foundational data for reinforcing the empowerment of visiting instructor in order to essentially improve the quality and effectiveness of this governmental service. To accomplish this goal, this study selected eighteen multi-cultural service centers which locate near to the capital city due to each center serves relatively a large populations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took a survey from visiting instructor 286 survey forms. It used SPSS WIN 15.0 program for analyzing data, and the following is a list of tests used in this research: t-test,One-way ANOVA,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conclusive consequences from the research are following. In the case of analyzing the difference of empowerment for multi-cultural families, the project showed that the nationality, the forms of religion, the level of education, the number of child, the state of economic made a difference. As this project explored the impact of working environment on job stress, it showed that job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s compensation system and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negatively effects on job stress. Therefore, as this project investigated how the working environment impacts on the empower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n attempt to explore the impact of working environment of visiting instructor on the empowerment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this light, this study aims to provide some inevitable and necessary foundational data for reinforcing the empowerment of visiting instructor in order to essentially improve the quality and effectiveness of this governmental service. To accomplish this goal, this study selected eighteen multi-cultural service centers which locate near to the capital city due to each center serves relatively a large populations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took a survey from visiting instructor 286 survey forms. It used SPSS WIN 15.0 program for analyzing data, and the following is a list of tests used in this research: t-test,One-way ANOVA,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conclusive consequences from the research are following. In the case of analyzing the difference of empowerment for multi-cultural families, the project showed that the nationality, the forms of religion, the level of education, the number of child, the state of economic made a difference. As this project explored the impact of working environment on job stress, it showed that job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s compensation system and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negatively effects on job stress. Therefore, as this project investigated how the working environment impacts on the empower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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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에 초점을 맞추어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이 어떻게 인지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방문교육지도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임파워먼트를 강화 하여 다문화가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서비스 향상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에 초점을 맞추어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이 어떻게 인지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방문교육지도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임파워먼트를 강화 하여 다문화가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서비스 향상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를 통해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를 강화하여 다문화가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서비스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제안 방법
Thomas & Velthouse(1990)와 Hackman & Oldham(1975)이 개발한 직무특 성을 선행연구에서 Yoon(1999) & Ji(2006)가 사용한 설문문항을 재수정 보완하여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넷째, 방문교육지도사 임파워먼트 수준에 대한 구성요소를 의미성, 역량, 자기결정력, 영향력 등으로 분류하였다. 방문교육지도사 임파워먼트 수준에 대한 설문 문항은 Thomas & Velthouse(1990)와 Spreitzer(1995)의 연구에서 제시한 것으로 하고 선행연구에서 이용한 Shin(2005)의 설문 17문항을 본 연구에서 재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에서 직무특성, 조직 특성 등이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틀을 제시한다.
둘째,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가족의 대상을 객관적이고 측정이 가능한 것으로 결혼이민자의 국적, 결혼년차, 연령, 학력, 종교, 자녀수, 가족관계, 경제상태 등으로 구분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Alpha) 문항내적신뢰도를 산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무환경이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수행에 따른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직무환경의 구성요소를 직무특성과 조직특성으로 구분하였다.
방문교 육지도사 임파워먼트 수준에 대한 설문 문항은 Thomas & Velthouse(1990)와 Spreitzer(1995)의 연구에서 제시한 것으로 하고 선행연구에서 이용한 Shin(2005)의 설문 17문항을 본 연구에서 재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2년 4월 30일부터 5월 21일까지로 방문교육지도사들이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다. 방문교육지도사들이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매일 출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월례회 또는 교육이 있을 때 직접 방문하여 수거하였으며, 일부는 방문교육사업 담당자들이 센터 카페를 이용하여 일괄적으로 우편 발송하여 수거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295매 중 응답된 내용 가운데 신뢰성이 낮게 판단되는 설문지 9부는 자료 분석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제거하고 최종 설문지 286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선행연구와 사전조사에 의해 연구에 적합한 측정도구들을 기초로 방문교육지도사가 인지하고 있는 직무환경에 대해서 수도권에 있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센터장과 방문교육사업 업무 담당자 및 근무경력 4년차 방문교육지도사와의 심층면접을 하였다. 심층면접의 내용을 기반으로 설문조사에 대한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다문화가족 분포도가 높은 수도권 소재 18개소를 사전 연락을 한 후 방문교육지도사를 대상으로 65문항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셋째,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을 직무특성과 조직특성으로 구분하였다. Thomas & Velthouse(1990)와 Hackman & Oldham(1975)이 개발한 직무특성을 선행연구에서 Yoon(1999) & Ji(2006)가 사용한 설문문항을 재수정 보완하여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선행연구와 사전조사에 의해 연구에 적합한 측정도구들을 기초로 방문교육지도사가 인지하고 있는 직무환경에 대해서 수도권에 있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센터장과 방문교육사업 업무 담당자 및 근무경력 4년차 방문교육지도사와의 심층면접을 하였다. 심층면접의 내용을 기반으로 설문조사에 대한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다문화가족 분포도가 높은 수도권 소재 18개소를 사전 연락을 한 후 방문교육지도사를 대상으로 65문항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2년 4월 30일부터 5월 21일까지로 방문교육지도사들이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직무가 중요한 가치를 부여하는 정도와 특성을 갖고 있는지의 의미성, 역량성, 자기결정권, 영향력 등을 파악한다.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 수준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이 고찰한다.
6을 넘어 개념의 신뢰 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업정체성 문항은 신뢰도가 낮아 기각되었다. 조직특성으로는 상호관계, 보상체계, 교육과 개발 등으로 구분하였다. 선행연구에서 Seo, Y.
대상 데이터
심층면접의 내용을 기반으로 설문조사에 대한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다문화가족 분포도가 높은 수도권 소재 18개소를 사전 연락을 한 후 방문교육지도사를 대상으로 65문항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2년 4월 30일부터 5월 21일까지로 방문교육지도사들이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다. 방문교육지도사들이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매일 출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월례회 또는 교육이 있을 때 직접 방문하여 수거하였으며, 일부는 방문교육사업 담당자들이 센터 카페를 이용하여 일괄적으로 우편 발송하여 수거하였다.
방문교육지도사들이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매일 출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월례회 또는 교육이 있을 때 직접 방문하여 수거하였으며, 일부는 방문교육사업 담당자들이 센터 카페를 이용하여 일괄적으로 우편 발송하여 수거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295매 중 응답된 내용 가운데 신뢰성이 낮게 판단되는 설문지 9부는 자료 분석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제거하고 최종 설문지 286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가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다문화 가족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고,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Scheffe's 사후 검증을 하였다. 넷째, 직무환경, 임파워먼트 간의 상대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Pearson correlation)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직무환경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에서 다중회귀분석(Mediated regression analysis) 을 실시하였다.
넷째, 직무환경, 임파워먼트 간의 상대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Pearson correlation)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직무환경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에서 다중회귀분석(Mediated regression analysis) 을 실시하였다.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의 하위변수와 임파워먼트의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의 정도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주요 변수들에 대한 다중공선성을 검토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변수들 간 상관계수의 절대 값들이 다중공선성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가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다문화 가족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고,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Scheffe's 사후 검증을 하였다.
0으로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다문화가족대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Alpha) 문항내적신뢰도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선행연구에서 Seo, Y.(2010)가 참고 하여 사용한 설문을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총 11문항으로 재수정 구성하였다.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해 문항내적신뢰도 Cronbach‘s α(Alpha)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하부 요인별로 살펴보면, 상호관계 변인의 신뢰도 계수 Cronbach α = 0.
성능/효과
각 독립변수의 관련성의 강도를 분석하기 위해 표준화 계수의 값을 비교해 보면, 조직 특성의 ‘보상체계’ .518, 직무특성의 ‘기능의 다양성’ .359, 직무특성의 ‘과업의 중요성’ .205, 조직특성의 ‘상호관계’ .108 순으로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방문교육지도사에 대한 직무특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조직특성 중보상체계와 상호관계가 높을수록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직특성 중 교육과 개발은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국적과 종교 유형에 따라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준비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다문화가족의 학력과 자녀 수 및 경제 상태에 따라 임파워먼트에 차이가 있었다는 결과는 다문화가족의 상대적 수준과 욕구에 따라 임파워먼트에 차이를 보인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에 나타난 바와 같이, 회귀 모형은 F값이 49.972로 나타나 유의수준 0.1%에서 유의하였 으며, 분산팽창지수(VIF)도 모두 3이하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다문화가족대상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국적, 종교유형, 학력, 자녀수, 경제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연령, 결혼연수, 가족상황에서는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하여 정책적인 차원에서의 제언은 첫째, 현재 다문화가족에게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는 방문교육지도사가 인식하는 직무환경에 따른 미시적 접근으로 보다 체계화되고 전문화된 다양한 기술과 능력이 필요하다. 둘째, 다문화가족 지원센터는 방문교육지도사가 소속감을 느끼고 구성원 간에 상호관계가 잘 이루어질 수 있는 조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방문교육지도사가 충분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근무연수에 차등을 둔 보상체계를 수립하고,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신분을 보장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방문교육지도사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다문화 가족대상의 특성에 대하여 국적, 연령, 결혼기간, 종교, 학력, 자녀수, 가족관계, 경제상태 등에 대한 세부적인 특성에서 국적은 베트남이 가장 많았고, 연령은 30세 미만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혼인기간은 2년 미만이 가장 많았고, 종교는 무교가 다수로 나타났다.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 워먼트 수준의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해 문항내적신뢰도 Cronbach‘s α(Alpha)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전체 문항 신뢰도 계수가 Cronbach α = 0.847으로 임계치인 0.6을 넘어 개념의 신뢰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im & Min(2011)은 방문교육지도사는 매년 계약을 갱신해야 하는 비정규직 신분으로 채용제도의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하였다. 비정규직*은정규직에 비해 낮은 직무몰입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수행에 있어서 지속적으로 안정성이 보장되지 못하기 때문에 직무몰입도가 저하될 우려가 있는 것이 큰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Jeong(1998)는 조직구성원들이 보상체계가 공정하다고 지각할수록 조직구성원들의 임파워먼트는 증가한다고 하였다(Koo, 2006) .
셋째,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환경 중 조직특성의 보상 체계, 직무특성의 기능의 다양성, 과업의 중요성과 조직특성의 상호관계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방문교육지도사에 대한 직무특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조직특성 중보상체계와 상호관계가 높을수록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해 문항내적신뢰도 Cronbach‘s α(Alpha)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하부 요인별로 살펴보면, 기능다양성 변인의 신뢰도 계수 Cronbach α = 0.710, 과업중요성 변인의 신뢰도 계수 Cronbach α = 0.610 로서 임계치인 0.6을 넘어 개념의 신뢰 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업정체성 문항은 신뢰도가 낮아 기각되었다.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해 문항내적신뢰도 Cronbach‘s α(Alpha)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하부 요인별로 살펴보면, 상호관계 변인의 신뢰도 계수 Cronbach α = 0.782, 보상체계성 변인의 신뢰도 계수 Cronbach α = 0.757로써 임계치인 0.6을 넘어 개념의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과 개발 변인의 신뢰도 계수 Cronbach α = 0.858로써 임계치인 0.6을 넘어 개념의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은 임파워먼트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직무환경과 임파워먼트 간에는 모두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변수들 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으로 확인되어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은 임파워먼트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해보면 다문화가족의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에는 직무환경 중 조직특성의 보상체계가 가장 많은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직무특성의 기능의 다양성, 과업의 중요성과 조직특성의 상호관계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환경 중 조직특성의 보상 체계, 직무특성의 기능의 다양성, 과업의 중요성과 조직특성의 상호관계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방문교육지도사에 대한 직무특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조직특성 중보상체계와 상호관계가 높을수록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직특성 중 교육과 개발은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직특성의 하위요인인 교육과 개발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방문교육지도사에 대한 직무특성이 높을 수록 그리고 조직특성 중 보상체계와 상호관계가 높을수록 임파워먼트도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문화가족의 방문교육 지도사의 임파워먼트를 높이기 위해서는 직무특성과 조직특 성의 보상체계 및 상호관계와 관련된 직무환경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
첫째,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혼인상태, 종교유형, 연령, 재직기간은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활동유형, 근무지 형태와 학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방문교육지도사의 인구사회학적요인은 활동유형, 연령, 혼인상태, 종교, 학력, 근무경력, 근무지 형태와 다문화가족대상을 측정이 가능한 객관적인 요소로 국적, 결혼년차, 연령, 학력, 종교, 자녀수, 가족관계, 경제상태 등으로 구분하였다.
108 순으로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정된 회귀식의 결정계수 값은 .472로 4개의 독립변수에 의해 종속변수인 임파워먼트의 변동량의 47.2%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부 요인별로 살펴보면, 의미성 변인의 신뢰도 계수 Cronbach α = 0.864, 역량 변인의 신뢰도 계수 Cronbach α = 0.791, 자기결정력 변인의 신뢰도 계수 Cronbach α = 0.676, 영향력 변인의 신뢰도 계수 Cronbach α = 0.608으로 임계치인 0.6을 넘어 개념의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혼인기간은 2년 미만이 가장 많았고, 종교는 무교가 다수로 나타났다. 학력은 중졸이 가장 높은 구성비를 나타났으며 자녀수는 2명이 가장 많았고, 함께 거주하고 있는 동거자 구성은 다문화가족대상이 자녀와 함께 동거하는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상태는 월 150만원 미만 소득 가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조직차원에서는 노력한 만큼의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충분한 보상체계 와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교육과 개발, 커뮤니케이션의 상호관계 등 직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조직 환경을 조성하고 제도화해야 한다.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하여 정책적인 차원에서의 제언은 첫째, 현재 다문화가족에게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는 방문교육지도사가 인식하는 직무환경에 따른 미시적 접근으로 보다 체계화되고 전문화된 다양한 기술과 능력이 필요하다. 둘째, 다문화가족 지원센터는 방문교육지도사가 소속감을 느끼고 구성원 간에 상호관계가 잘 이루어질 수 있는 조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방문교육지도사가 충분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근무연수에 차등을 둔 보상체계를 수립하고,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신분을 보장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를 통해 방문교육지도사의 임파워먼트를 강화하여 다문화가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서비스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검증한 결과는 무엇인가?
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t-검증,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 결론을 도출하였다. 방문교육지도사의 다문화가족대상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국적, 종교유형, 학력, 자녀수, 경제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방문교육지도사의 직무환경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환경 중 조직특성의 보상체계, 직무특성의 기능의 다양성, 과업의 중요성과 조직특성의 상호관계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방문교육지도사에 대한 직무환경이 좋을수록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 다문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언제이고 그 배경은 무엇인가?
한국에서 다문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후반으로 그 배경은 세계화에 따른 시장개방과 상대적으로 높은 소득수준 및 노동시장환경 등이다. 그리고 혼인시장의 불균형과 출산율 저하 및 농촌지역의 여성 인구 수 감소 등 국내의 인구학적 변화가 다양하지만, 가장 핵심적인 배경은 1980년대 후반 들어 중소기업 등에서 부족한 단순 노동인력을 이주노동자를 통해 충원한 것이다. 그리고 결혼이 어려워진 농촌 남성들이나 도시 저소득층 남성들이 국제결혼을 하면서 여성결혼이민자의 입국이 증가한 것이다((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0).
방문교육지도사란 무엇인가?
여성가족부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방문교육사업에서 다문화 가족 지원정책의 일환으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방문하기 어려운 여성 결혼이민자들을 위하여 찾아가는 방문교육서비스 형태를 시행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에게 직접 찾아가 방문 하여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담당자를 ‘방문교육지도사’라고 한다(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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