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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H형강이 합성된 가설교량 상부구조의 구조거동 평가
Estimation of Structural Behavior of the Long Span Temporary Bridge Superstructure Stiffened by Composite Double H-beam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1 - 11  

이승용 (한국교통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영훈 (부천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상현 (위드현(주))

초록

본 논문에서는 가설교량의 지간장 증대를 위하여 중앙부 주거더 H형강 상단에 작은 H형강을 보강하고, 지점부 주거더 H형강 하단에 강판을 합성시킨 가설교량을 설계 및 시공하여 현장재하시험으로 실 거동을 분석하고, 해석적 전단좌굴강도와 비선형 거동을 일반 가설교량과 비교 평가하였다. 그 결과, 현장재하시험에 의하여 제안된 가설교량의 실제 거동이 설계 과정에서 고려된 거동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의 설계조건에 있어서 제안한 가설교량의 해석적 전단좌굴강도가 일반 가설교량의 전단좌굴강도보다 약 40% 정도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제안된 가설교량의 해석적 극한강도는 일반 가설교량 보다 높은 것으로 평가되어 현장여건의 필요에 의해 제안한 가설교량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n order to increase the span length, the temporary bridge which the center part of span is strengthened by small H-beam and the end part of span is strengthened by steel plate is designed and constructed. Real behavior of proposed temporary bridge is analyzed by field loading test.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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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가설교량 상부구조 지간 중앙부 주거더 H형강 상부 플랜지 상단에 작은 H형강을 합성시키고, 상부구조 부모멘트부에는 강판을 보강하는 형태로 최대 정 ․ 부 모멘트 발생 구간의 강성을 증가시킨 장지간 가설교량(이하 장지간 가설교량이라 함)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일반 가설교량의 복공판은 주거더 H형강에 용접되어 고정되나 지속적인 활하중 작용에 의하여 이탈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노면의 불균형, 복공판 간의 충돌, 차량의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된다.
  • 5×8)이 합성되어 구성됨으로 전단좌굴강도가 증가 하게 된다. 본 절에서는 이러한 전단좌굴강도 증가 정도를 이론적으로 분석하였다. H형강에 있어서 복부판의 탄성 전단좌굴강도(τcr)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Timoshenko 등, 1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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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형강을 이용한 가설교량 공법은 어떠한 제약이 따르는가? 단순 H형강을 이용한 가설교량 공법은 유효지간 거리가 짧기 때문에 단경간의 교각 개수가 많아 시공성이 떨어지고, 교량 하부의 차량통행 공간이 부족하여 도로 및 철도의 횡단에 제약이 따른다. 한편 외부 긴장된 H형강을 이용한 가설교량 공법은 PS강봉으로 프리스트레싱을 주어 장지간 거더를 생산하는 공법으로 정착구의 설치 및 긴장작업 등으로 시공성이 다소 복잡하고, 온도변화에 따른 강봉의 이완으로 도입된 프리스트레스력이 감소하는 문제점이 나타난다.
가설교량의 지간장 증대를 위해 중앙부 주거더 H형강 상단에 작은 H형강을 보강하고, 지점부 주거더 H형강 하단에 강판을 합성시킨 가설교량을 설계 및 시공하여 현장재하시험으로 실 거동을 분석하고, 해석적 전단좌굴강도와 비선형 거동을 일반 가설교량과 비교 평가한 결과는? 본 논문에서는 가설교량의 지간장 증대를 위하여 중앙부 주거더 H형강 상단에 작은 H형강을 보강하고, 지점부 주거더 H형강 하단에 강판을 합성시킨 가설교량을 설계 및 시공하여 현장재하시험으로 실 거동을 분석하고, 해석적 전단좌굴강도와 비선형 거동을 일반 가설교량과 비교 평가하였다. 그 결과, 현장재하시험에 의하여 제안된 가설교량의 실제 거동이 설계 과정에서 고려된 거동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의 설계조건에 있어서 제안한 가설교량의 해석적 전단좌굴강도가 일반 가설교량의 전단좌굴강도보다 약 40% 정도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제안된 가설교량의 해석적 극한강도는 일반 가설교량 보다 높은 것으로 평가되어 현장여건의 필요에 의해 제안한 가설교량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교량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었는가? 일반적으로 가설교량은 교량의 신설을 위한 한시적인 우회도로로 활용되거나, 장비의 이동통로, 시공시의 임시동바리로 활용되는 등 여러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교통량 및 물동량의 증가로 새로운 도로의 개설 및 기존 도로의 확장공사가 실시됨에 따라 가설교량의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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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yung, Y.S., So, B.H., Bang, J.H., Kim, M.Y.(2007) Case Study for Buckling Design of Temporary Bridges using System Buckling Analysis, Journal of KSSC, Vol. 19, No. 1, pp. 87-98. 

  2. Gil, H.B. and Kim, K.N.(2003) Shear Buckling Coefficients of Singly Symmetric Plate Girder Web, Journal of KSCE, Vol. 23, No. 5A, pp. 1003-1010. 

  3. Kim, S.H., Ahn, J.H., Kim, J.H., Lee, S.W.(2006) An Experimental Study on Development of Long Span Temporary Bridge in Multi-Step Thermal Prestressing Method, Proceedings of KSSC, KSSC, Busan, pp. 508-513. 

  4. Park, J.Y., Cho, H.D., Han, S.H.(2004) Prediction of Non-linear Behavior for RC Beam Flexural Strengthened with CFRP Plate, Journal of KSCE, Vol. 24, No. 1A, pp. 9-16. 

  5. Yoo, M.S., Choi, S.J., Kim, H.H.(2003) Application of Temporary Bridge With Fabricating Truss in 88 Highway Bridge, Proceedings of KSCE, KSCE, Daegu, pp. 3110-3114. 

  6. Lee, S.C., Davidson, J.S. and Yoo, C.H. (1996) Shear Buckling Coefficients of Plate Girder Web Panels, Comp. and Struct., Vol. 59, No. 5, pp. 789-795. 

  7. Lee, S.C., Yoo, C.H. (1998) Strength of Plate Girder Web Panel under Pure Shear.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24, No. 2, pp. 184-194. 

  8. LUSAS (2005) Powerful FE technology for specialist applications. Ver. 14.2. 

  9. Timoshenko, S.P. and Gere, J.M. (1961) Theory of Elastic Stability. 2nd Ed., McGraw-Hill Book Co., lnc., New York, 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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