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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놀즈수에 따른 이순신대교 거더에 작용하는 공기력의 변화
Aerodynamic Forces Acting on Yi Sun-sin Bridge Girder According to Reynolds Number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93 - 100  

이승호 (전북대학교 대형풍동실험센터) ,  윤자걸 (대림산업(주) 특수교량팀) ,  권순덕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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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트윈박스 단면인 이순신대교의 레이놀즈수 변화에 따른 공기력의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1/30 대축척 모형을 제작하여 공군사관학교 아음속 중형 풍동에서 최대 풍속 70m/s까지 풍속을 증가시켜가면서 공기력을 측정하여, 전북대학교 소형풍동에서 수행한 저레이놀즈수 풍동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 대상 교량 단면은 레이놀즈수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레이놀즈수 실험 결과 기존 저레이놀즈수 실험보다 항력계수는 약 23%정도 낮은 수준인걸로 나타났다. 또한 경계층 촉진장치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기존의 저레이놀즈수 풍동실험 조건에서 고레이놀즈수 모사 실험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present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ensitivity of aerostatic force coefficients of twin box girder of Yi Sun-sin Bridge according to the Reynolds numbers. This paper presents the 1:30 scale sectional model tests conducted at high speed wind tunnel in Korea Air Force Academy. Comp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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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레이놀즈수에 따른 공기력계수의 민감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이순신대교의 유선형 트윈박스를 대상으로 축척 1:30 강체 모형을 제작하고 최대풍속 70m/s 조건하에서 공기력을 측정하였다. 이러한 고레이놀즈수 풍동실험 결과와 기존 저레이놀즈수 풍동실험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정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기존 저레이놀즈수 영역에서 실험한 풍동실험 결과가 실제로 구조물 설계에 유용한 데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레이놀즈수에 독립적인 범위 내에서 수행되어야 하며, 저레이놀즈수 풍동실험의 한계를 이해하고 레이놀즈수의 영향을 정확히 평가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선형 단면을 가지는 이순신대교를 대상으로 1/30의 대축척 모형을 제작하여 레이놀즈수에 민감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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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에 작용하는 풍하중은 일반적으로 무엇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가? 일반적으로 교량 단면의 형태에 따라서 교량에 작용하는 풍하중은 크게 달라지게 되며, 현재 설계시 교량에 작용하는 풍하중은 풍동실험에서 구한 공기력을 바탕으로 설계에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자연현상보다 약 10배에서 100배 가까이 낮은 레이놀즈수 영역에서 측정된 공기력은 실험 조건에 따라서 과소 평가되거나 혹은 과대 평가될 수가 있다.
원형실린더를 지나는 기류는 무엇에 따라 다양하게 변하는가? 여기서 ρ는 공기밀도, V는 접근기류의 풍속, L는 구조물의 특성길이, μ는 공기의 점성계수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원형실린더를 지나는 기류는 레이놀즈수에 따라 다양하게 변한다. 레이놀즈수가 낮을 때는 원형실린더를 따라 기류가 흘러가기 때문에 기류의 박리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낮은 레이놀즈수 영역에서 실험한 풍동실험결과가 실제로 구조물 설계에 유용한 데이터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지만 실제 자연현상보다 약 10배에서 100배 가까이 낮은 레이놀즈수 영역에서 측정된 공기력은 실험 조건에 따라서 과소 평가되거나 혹은 과대 평가될 수가 있다. 기존 저레이놀즈수 영역에서 실험한 풍동실험 결과가 실제로 구조물 설계에 유용한 데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레이놀즈수에 독립적인 범위 내에서 수행되어야 하며, 저레이놀즈수 풍동실험의 한계를 이해하고 레이놀즈수의 영향을 정확히 평가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선형 단면을 가지는 이순신대교를 대상으로 1/30의 대축척 모형을 제작하여 레이놀즈수에 민감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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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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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SCE (2003) Wind Resistant Design of Bridges-Specifications and Recent Developments. Japanese Society of Civil Engine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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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Fok, C.H., Kwok, K.C.S., Qin, X.R., Hitchcock, P.A. (2005) Wind-induced pressures around a sectional twin-deck bridge model, The Sixth Asia-Pacific Conference on Wind Engineering,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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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imiu, E. and Scanlan, R.H, (1996) Wind Effects on Structures, Wiley. 

  17. Simiu, E. and Miyata, T. (2006) Design of Buildings and Bridges for Wind, Wi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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