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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의 이동수단 이용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 이동지수 산정 및 적용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Traffic Characteristics for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241 - 249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상용 (부산광역시청 대중교통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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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이 제정됨에 따라, 각 지자체에서는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그러나, 지역여건 및 교통수단 특성 등 교통약자의 교통수단 도입과 관련한 주변 상황은 고려되지 않아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시책은 그 실효성이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를 대상으로 행정동별 경사도와 저상버스 운행여건, 특별교통수단 이용실태 등 교통약자의 교통수단 이용특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교통약자의 교통수단 이동지수 개념을 도입하여 지역별 교통약자의 교통수단 이용여건을 수량화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지역특성에 부합하는 교통약자의 교통수단 이용편의 증진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enactment of "Mobility Promotion Law for Transportation Vulnerable", each municipality has been various efforts to improve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s the right of movement. However, the effectiveness of mobility promotion policy for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 is awfully inadequat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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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특별교통수단의 경우는 이용자 특성을 고려하여 서비스 증대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의 지역특성 및 교통수단 이용형태 등을 반영한 교통약자의 이동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한 교통약자 이동지수를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지역적 특성에 적합한 교통약자의 교통수단 이용편의 증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과 같은 교통약자가 이용하는 이동수단의 이용특성을 지역적 여건을 고려하여 검토해 보고, 지역여건이 반영된 교통약자의 이동지수개념을 제안하여 부산광역시에 적용해봄으로써 지역특성에 부합하는 교통약자의 교통수단 이용편의 증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교통약자의 주 이동수단인 저상버스와 특별교통수단에대한 이용여건 및 운행 실태 등을 세밀히 검토·분석함으로써 교통약자의 이동수단 운영실태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된 이동지수를 통해 부산의 교통약자 이동수단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교통약자의 교통수단 이용편의 증진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양한 지역적 여건을 고려하여 교통약자가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운행여건을 분석하고, 이동지수를 제안하여 이를 실제 지역에 적용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매우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연구과정에서 도출된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보다 실질적인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 방안을 제안하여 향후 정책적 판단에 도움이 되리라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지역의 경사도와 저상버스 운행여건, 특별교통수단 이용실태 등 교통약자의 교통수단 이용특성을 고찰하여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의 교통수단 이용편의 증진방안을 저상버스와 기존의 특별교통수단 이용편의 증진방안, 그리고 새로운 교통수단 도입 방안을 중심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산지 주변에서 주거지가 많이 형성되어 있고, 이로 인해 지형의 경사도가 타도시에 비해 비교적 높은 부산시를 대상으로, 행정동별 경사도, 교통약자 현황 및 주거 분포 등 교통약자 중심의 지역여건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임산부 및 영유아를 동반한자의 경우는 통계적수치의 확보가 어려워 이를 제외한 장애인, 고령자,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통약자 현황을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 본 장에서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는 교통약자의 교통수단 이용여건을 수량화하기 위해 지역여건과 교통수단의 이용특성 등이 고려된 교통약자의 교통수단 이동지수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기존의 택시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현재 자가용 승용차의 이용증대 등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된 택시 과잉공급 현상을 방지하고,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100대 정도의 택시를 브랜드화 하여 바우처(voucher)제도를 도입 운행하는 것이다.
  • 이를 위해 기존의 택시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현재 자가용 승용차의 이용증대 등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된 택시 과잉공급 현상을 방지하고,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100대 정도의 택시를 브랜드화 하여 바우처(voucher)제도를 도입 운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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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5년 제정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르면 교통약자는 누구인가? 2005년 제정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르면 교통약자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자, 어린이등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이동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부산의 교통약자 분포를 보면 장애인의 경우는 어디에 많이 거주하는가? 1과 Fig.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장애인의 경우는 사상구와 북구, 그리고 해운대구및 부산진구의 일부 행정동에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 취약자의 경우는 해운대구 및 북구, 그리고 사상구 및 사하구와 부산진구 일부 행정동에 많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의 시내버스는 교통약자에 대한 시내버스 서비스 수준이 미흡한데, 이 같은 결과는 어떤 것에 기인한 것인가? 이 같은 결과는 경사율이 높은 부산의 지형여건에 기인한 것으로, 현재 부산에서 운행중인 저상버스(대우CNG버스 BS100CN)의 경우, 차량 전면의 전방최저점이 지면에서 305.4 mm 높이이고, 전방오버행이 2,410mm로 차량의 최대 접근 가능각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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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wang, Duk Soo & OH, Young Tae & Lee, Sang Soo & Kim, Tae Ho(2008), Development of Pedestrian Signal Timing Model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Weak Pedestrians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1, pp. 181-190. 

  2. Jung, Hun Young & Baek, Sang Geun, Baek, Eun Sang (2008), Value Analysis of Barrier-free Facilities at Subway Stations Using CVM with a Double Bounded Dichotomous Choice Ques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5, pp. 205-216. 

  3. Kim, Ji Young & Rhee, Jong Ho & OH, Seung Hwoon (2008), Analysis of The Low Floored Bus Effect on Elderly Peopl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8, No. 1D, pp. 29-34. 

  4. Kim, Chul & Kum, Ki Jung & Namgung, Moon(1999), A Study on the Mobility Characteristics Concerning the Transportation-Poo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19, No. III-3, pp. 361-368. 

  5. Kim, Tae Ho & Son, Sang Ho & Park, Je Jin(2009), A Comparative Analysis on Performance of Transport Facilities in Subway for Vulnerable Pedestrians and Non-Vulnerable Pedestrians Using Modified-IP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9, No. 6D, pp. 703-709. 

  6. Lee, Shin Hae(2009), A Study on the Transportation Policy for the Moblility Handicapped Using Satisfaction Level, The Seoul Institute, Vol. 10, No. 1, pp. 197-208. 

  7. 淸水浩志郞, 本木正直(1983), 高齡者の交通行動に關すす調査?分析, 第18回日本都市計劃學會學術硏究發表會論文集, pp. 421-426. 

  8. 北川睦彦, 塚口博司, 高岸節夫, 三星昭宏(1987), 高齡者の交通に關する硏究 交通科學, Vol. 16, No. 2, pp. 59-64. 

  9. 新田 保次, 三星 昭宏, 森康男(1995), モビリティ確保の視点から見た高齡者對?型バス計劃についての一考察, 土木學會論文集, IV-28, No. 518, pp. 43-54. 

  10. 三星 昭宏, 新田 保次(1995), 交通困難者の槪念と交通需要について, 土木學會論文集, No. 518, IV-28, pp. 31-42. 

  11. 杉尾?太, 磯部友彦, 竹內?史, 神谷孝弘(2000), 都市バスの役割 類型化とそれに對應した路線機能改善策の檢討, 土木計劃學硏究論文集, No. 17, pp. 757-764. 

  12. 森山昌幸, 藤原章正, 杉??寧(2003), 過疎地域における公共交通サ?ビスの評?指標の提案, 都市計劃論文集, No. 38-3, pp. 475-480. 

  13. 猪井博登(2005), 福祉の向上の視点を組み?んだコミュニティバスの評?に關する硏究, 大阪大學博士學位論文. 

  14. 吉田 樹, 秋山 哲男, 竹內 ?史(2009), 市民の外出活性水準を考慮した地域公共交通の評?に關する基礎的檢討, 土木學會論文集D, Vol. 65, No. 3, pp. 348-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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