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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운전 PRT 차량의 무선 관제 기술 개발을 위한 가상 환경 기반 통합 시뮬레이터 개발
A VR-Based Integrated Simulation for the Remote Operation Technology Development of Unmanned-Vehicles in PRT System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8C no.1, 2013년, pp.43 - 56  

박평선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김현명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유비쿼터스 통신 및 네트워킹 연구실) ,  옥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정재일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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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융합 교통 기술 분야중 하나인 Personal Rapid Transit 시스템 기술은 새로운 도심형 대중교통 기술로서 주목받고 있다. PRT 시스템은 센서 및 자율 주행 기술을 융합한 무인 운행 차량과 통신설비, 구간 검지 등 인프라 및 관련 요소 기술이 개발되어도 운행 예상 지역의 대규모 주행 트랙 구조에서 다수의 차량들의 다양한 주행 및 이상 패턴들에 대한 효율적이고 신뢰할 만한 관제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이러한 관제 기술 개발에 앞서 실제 PRT 차량 개발 및 소규모 테스트 트랙 구축을 통한 수많은 실차 주행과 같은 단계적 실험에 따른 막대한 시간 및 물리적 비용이 소요가 예상된다. 따라서 실제 구축 전 단계에서 다수의 PRT 차량에 대한 무선 기반 운행 관제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가상 환경에서의 시뮬레이션이 효과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물리엔진을 적용하여 단순 궤도 차량이 아닌 전륜 조향 시스템을 탑재한 PRT 차량 모델을 대상으로 대규모의 운행 예상 지역의 지형, 궤도, 인프라 및 네트워크 특성과 구조를 반영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통합 시뮬레이터 기술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sonal Rapid Transit(PRT), which is one of the next generation convergence transport technology, PRT system requires operation technology for controlling diverse vehicles and dealing with a variety of abnormal driving situations on a large scale trackway structures in expected operational area m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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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동 주행 PRT 시스템에서도 주행 차량에 대한 무선 관제를 시뮬레이션 해야 하며 향후 일반 차량과는 다른 시스템으로 구성되는 전기차의 시스템 특성들을 적용해야 한다. 따라서, 최종 시뮬레이션 단계에 요구되는 다양한 실험 조건들이 반영 가능한 VR 기반 차량 시뮬레이터 기술을 개발을 진행하였다. 또한, 가상 시뮬레이션 대상 공간에 구축되는 대규모 네트워크 인프라 설비의 토폴로지, 프로토콜 스택 및 전파 거리에 따른 감쇄와 같은 유/무선 통신 특성들의 실시간 반영을 위해 네트워크 에뮬레이션 방식을 통한 네트워크 전용 시뮬레이터와의 실시간 연동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인천 국제공항을 대상 운행 지역으로 선정하여 무레일 방식의 전륜 조향 시스템을 탑재한 무인 주행 PRT 차량들을 대상으로 무선 기반 운행 관제 모델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해 개발된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기반 실시간 통합 시뮬레이터 기술을 제안한다. 먼저 PRT 시스템 기술 구성을 토대로 통합 시뮬레이터 구조의 다양한 구성 기술에 대한 단계별 구현 요구사항을 요약하고 현재 기술 단계에서 개발된 내용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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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RT 시스템의 기본적인 개념은 무엇인가? PRT는 자동 무인 주행 제어를 기반으로 전용 주행 궤도상에서 운용되는 자동화된 소형 대중교통수단으로 알려진 Personal Rapid Transit의 약어이다. 현재까지 정의된 PRT 시스템의 기본적인 개념은 전기추진 기반의 친환경 소형 차량을 승객의 요구에 맞춰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중간 정차 없이 무정차(Non-Stop)로 차량 간 짧은 운전 시격을 유지하면서 운전자 없이 자동 운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화된 택시 개념의 교통 시스템이다.
ULTra (Urban Light Transit) 시스템은 무엇인가? 이들 중 ULTra 시스템은 무레일 방식의 PRT 기술로 영국의 Heathrow 공항 터미널과 공항 주차장을 연계하기 위한 교통수단으로 선정되어 2011년부터 운용중인 검증된 시스템이다. 이러한 무레일 방식의 경우 무인 차량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지정된 운행 트랙을 추종하며 주행하기 위해 차량의 전륜 조향 시스템에 대한 횡방향 제어 기술이 적용된다.
PRT는 무엇의 약자인가? PRT는 자동 무인 주행 제어를 기반으로 전용 주행 궤도상에서 운용되는 자동화된 소형 대중교통수단으로 알려진 Personal Rapid Transit의 약어이다. 현재까지 정의된 PRT 시스템의 기본적인 개념은 전기추진 기반의 친환경 소형 차량을 승객의 요구에 맞춰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중간 정차 없이 무정차(Non-Stop)로 차량 간 짧은 운전 시격을 유지하면서 운전자 없이 자동 운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화된 택시 개념의 교통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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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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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Pyungsun Park, Hongbin Yim, Heeseok Moon, Jaeil Jung, "An OSGi Based In-vehicle Gateway Platform Architecture for Improved Sensor Extensibility and Interoperability," Computer Software and Applications Conference, 2009. COMPSAC '09. 33rd Annual IEEE International, pp. 140-147, Seattle, WA, Jul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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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Young-Yoon Jung, Dae-Young Lim, Young-Jae Ryoo, Young-Hak Chang, Jin Lee , "Position Sensing System for Magnet Based Autonomous Vehicle and Robot Using 1-Dimensional Magnetic Field Sensor Array," SICE-ICASE, 2006.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pp. 187-192, Busan, Korea, Oct,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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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Alur, R., "Formal verification of hybrid systems," Embedded Software(EMSOFT), 2011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273-278, Taipei, Oct, 2011. 

  9. Jianhui Mao, Liqian Chen, "Runtime Monitoring for Cyber-physical Systems: A Case Study of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 Intelligent System Design and Engineering Application (ISDEA), 2012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509-515, Sanya, Hainan, Ja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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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ttp://bulletphysics.org/word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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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C. Perkins, E. Belding-Royer, S. Das, "Ad hoc On- Demand Distance Vector (AODV) Routing", RFC 3561, 2003, from http://tools.ietf.org/html/rfc3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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