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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수기향상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A Nursing Skills Enhancement Program Improves the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Senior Nursing Students

가정간호학회지, v.20 no.2, 2013년, pp.105 - 112  

진은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과) ,  강화정 (진주보건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assess the effectiveness of a nursing skills enhancement program in improving the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senior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study that enrolled 306 senior nurs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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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학생들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간호수기를 반복 실습함으로서 간호수기 수행능력이 향상된다면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이 증가될 것이고, 졸업 후 신규 간호사로 근무할 때 임상현장에서의 업무 수행능력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졸업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수기향상 프로그램 적용 전⋅후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의 차이를 파악하여 실습교육의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제 1 가설: 간호수기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효능감이 높을 것이다.
  • 제 2 가설: 간호수기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존감이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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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의 특징은? 간호학은 실무를 근거한 교육이며 실습은 간호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학습된 지식을 실무에서 실제로 통합하여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필수적이다. 간호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정규 간호교육과정을 마친 후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실천하여 사회에서 전문직 간호사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간호의 이론적 지식과 실제가 조화를 이루는 교육과정이어야 한다(McEwen & Brown, 2002).
간호교육은 어떠한 교육과정이어야 하는가? 간호학은 실무를 근거한 교육이며 실습은 간호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학습된 지식을 실무에서 실제로 통합하여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필수적이다. 간호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정규 간호교육과정을 마친 후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실천하여 사회에서 전문직 간호사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간호의 이론적 지식과 실제가 조화를 이루는 교육과정이어야 한다(McEwen & Brown, 2002). 간호 교육과정 중 실습교육은 기본간호수기 향상을 위한 교내실습과 임상현장에서의 임상실무 및 간호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외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간호수기 향상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 본 연구의 제한점은? 본 연구는 J대학 간호과 졸업반 학생으로 한정되어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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