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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동력 회전장치를 이용한 철도환적시스템의 경제성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Economic Benefit for Railway Transshipment System with Non-Powered Turntable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9 no.4, 2013년, pp.1 - 25  

김광희 (동명대학교 항만로지스틱스학부) ,  김현덕 (순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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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송은 도입초기에 비하여 우리나라의 인구 및 산업 활동이 비약적으로 증대하여 국토 및 경제의 구조는 현저히 변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철도망은 초기의 골격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이로 인해 그동안 건설된 대규모산업단지와 화물터미널의 화물수송 시 접근성이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현재의 철도망은 네트워크로서 용량의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화물자동차운송의 증가로 인하여 도로의 정체, 교통사고의 증가 Co2 증가 많은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대량운송에 적합한 철도화물수송이 수출입화물의 중요 운송수단이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행의 불합리한 운임체계는 화주의 물류비를 가중시킴은 물론 철도화물유치에 어려움을 주는 요건이 되고 있다. 특히 철도화물수송은 화주가 철도로 대화물을 수송할 경우 철도본선 운임 이외에도 집 배송비용과 상하차 작업료 등의 부대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화물자동차와 비교해 볼 때 철도수송을 불리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철도물류 활성화를 새로운 철도운영체제의 도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 무동력 회전장치를 이용하여 철도화물의 환적시스템을 구축하였을 경우 발생할 비용과 편익에 대하여 사례분석을 통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의 철도화물의 물동량으로는 무동력 회전장치의 도입이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물동량의 확충이 이루어진 다음에 무동력 회전장치 등 철도화물의 환적 시스템 구축이 도입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화주협회, 환경관련 단체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모달쉬프트 도입에 따른 도로운송에서 철도운송으로의 전환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stimate economic benefits for the investment of railway transshipment system with non-powered turntable. The freight transport by railway can have decided advantages over trucks in terms of energy efficiency, emissions and cost for certain freight movements, just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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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무동력 회전장치의 도입을 통한 철도환적시스템 구축과 관련한 환경문제, 교통문제 등에 대한 비용과 편익을 사회적 입장에서 측정하고 경제적 수익률을 계산하여 도입에 따른 타당성 여부를 분석하고자 한다.
  • 품목별로는 유류와 비료의 운송량이 급감하였고 컨테이너, 광석, 철강, 유연탄의 수송량은 증가추세에 있으며 특히 유연탄과 철강의 증가추세는 현저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연탄과 철강을 주로 사용하는 기업체와 원료공급업체를 대상으로 현재의 도로운송을 철도운송으로 전환하였을 경우의 경제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는 물동량을 기준으로 하여 비용과 편익에 근거한 경제성 분석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도로운송화물을 철도운송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도 염두에 두고 진행하였다. 향후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화주협회, 환경관련 단체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모달쉬프트 도입에 따른 도로운송에서 철도운송으로의 전환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 무동력 회전장치를 이용하여 철도화물의 환적시스템을 구축하였을 경우 발생할 비용과 편익에 대하여 사례분석을 통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Arm Roll Box의 도입을 위해서는 직접구입, 리스, 렌탈의 3가지 방식이 존재하나, 본 연구에서는 직접구입을 가정하여 비용을 산정하였다. 직접구입은 장비의 활용면에서 본사업의 필요시에 적시에 도입이 가능하며, 장비의 안정적인 확보 및 다방면으로 전환배치가 가능하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장비를 활용하여 장비의 파손 피해가 적으며, 이로 인한 유지보수비용이 낮게 발생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Arm Roll Box의 현재 대당 제작비용은 1,000만원으로 조사되며 대량발주시에는 대당 약 800만원에 제작이 가능하며 이를 본 연구의 장비구입비용으로 가정한다.
  • 렌탈의 경우, Arm Roll Box 전문 임대회사가 존재하지 않아 장비의 확보가 어려우며 초기자본의 절약은 예상되나 장비의 안정적인 확보 및 운영을 위하여서는 직접구입이 가장 적절한 도입방법으로 예상되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가정하여 분석을 실시한다.
  • 기존의 공로운송체제에서 공로-철도-공로의 신규 복합운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Arm Roll Box의 도입이 필요하다. 연간예상물동량 처리를 위하여 투입되는 암롤박스의 수요의 산정은 기존에 트럭을 이용하여 수송하던 운송량을 기준으로 가정하여 산정하였다. 즉, 기존 트럭의 1대분의 적재량인 25톤을 기준으로 암롤박스 1대의 적재량을 25톤으로 가정하며, 상기 분석된 연간 예상물동량을 25톤으로 나누어 암롤박스 수요를 예측하였다.
  • 인건비는 기존 선로(선평역-합덕역)를 이용하는 2018년까지는 200백만원의 인건비가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며 2019년부터는 선평역에서 당진역까지 철도운송이 가능함 점을 감안하여 300백만원의 인건비가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산정하였다.
  • 장비운영과 관련한 운영비용에는 일반적으로 기술특허에 대한 로열티비용, 일반관리비 등으로 구성되며, 본 사업에서는 기술특허에 대한 로열티비용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산정하였다. Arm Roll Box와 관련한 유지보수비는 Arm Roll Box의 도입대수와 관련 있으며 Arm Roll Box 구입비용의 10%를 유지보수비용으로 산정하였다5)
  • 본 연구에서는 통행시간의 가치를 산정하기 위하여 통행목적을 업무통행과 비업무통행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통행목적에 대한 시간가치를 추정하여, 업무통행의 경우 통행시간 절약은 그만큼의 업무시간 증가, 곧 생산활동을 위한 시간의 증가를 가져오는 것으로 분석하고 비업무통행의 경우 통행시간의 절약은 그만큼의 여가활동을 위한 시간 증가를 가져오는 것을 전제로 분석을 실시했다. 즉 업무통행시간의 증가는 생산활동의 감소를 가져오며, 비업무통행시간의 증가는 여가시간의 감소를 가져오는 것으로 가정하여 분석을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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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동력 환적시스템은 어떠한 장점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가? 철도운송활성화를 위하여 유럽의 일부국가에서는 철도와 도로의 효율적인 복합연계수송(Intermodal) 구축을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회전장치를 이용한 무동력 환적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용화 단계에 이르고 있다. 새로운 무동력 회전장치를 이용한 환적시스템’은 추가적인 환적비용이 발생되지 않고 별도의 시설 및 건설비용이 없어 도로와 철도간의 환적을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고, 도로운송에서 철도운송으로 수송수단의 전환(Modal Shift)을 유도하여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물류를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화물 수송시장의 장점은? 철도화물 수송시장의 장점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교통수단으로 환경 친화적이며, 거리관련 변동비용이 도로운송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전통적으로 대량 Bulk 화물의 장거리수송에 이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석탄, 유류, 광석, 양회 등과 같은 대량 Bulk 화물은 기종점간 철도 직송시스템 구축으로 환적시설이 필요 없으며 도로수송 대비 중량화물에 대한 운송제약이 없다.
철도운송의 가장 취약한 문제는 무엇인가? 철도운송의 가장 취약한 문제는 접근성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철도수송은 특성상 역간(Terminal to Terminal)운송으로 Door to Door 운송인 공로에 비해 일관운송서비스가 결여되어 전체 수송비가 증가되고 적시수송이 곤란한 단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우리나라의 내륙운송은 공로수송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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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경제기획원, 투자심사편람, 1982. 

  2. 교통개발연구원, 교통혼잡비용 예측 연구, 1992. 

  3. 국토연구원, 고속도로사업효과 조사, 1995. 

  4. 국토해양부,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제4차 개정, 2011.11. 

  5. 남두희, 허현무, 이진선, "철도관련사업의 환경편익 고려방안",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5권 제2호, 2012, 179-184. 

  6. 신승식, 소예림, "피해함수접근법을 이용한 주요운송수단의 사회적 비용 산정",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8권 제4호, 2012, 1-37. 

  7. 엄진기. 성명준, 김현웅, 이준, "신교통 바이모달트램의 도시규모별 도입타당성 분석",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2권 제6호, 2009, 1067-1075. 

  8. 이기환, 황두건, 김명희,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터미널 배후단지 조성사업의 경제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4호, 2008, 153-171. 

  9. 정분도, 홍금우, "물류서비스산업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2호, 2008, 193-208. 

  10. 조삼현, "철도화물 이용요인 분석을 통한 철도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권 제2호, 2009, 247-258. 

  11.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제2차 국도5개년계획(안) 검증사업 도로부문 사업의 경제성 분석 결과, 2011. 

  12.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도로.철도 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연구(제5판), 2008.12. 

  13. 한국개발연구원, 광양항 서측 배후단지 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2005.8. 

  14.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 실무편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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