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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4 no.1, 2013년, pp.42 - 50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basic type of character of humans and to suggest a design method of establishing a spatial construction environment for developing effective learning ability based on such type of character. As a range of research, spatial formative language was deduced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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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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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방이란 무엇인가? | ‘방’의 정의는 ‘사람이 살거나 일을 하기 위하여 벽 따위로 막아 만든 칸’이라 되어 있다. 따라서 ‘어린이방’이란 어린이들이 활동하도록 형성된 방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현재 대부분의 주거공간 내 일률적인 공부만을 위한 ‘공부방’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어린이방의 형태는 다양한 지식과 체험이 될 수 있는 생활환경 구성에 저해요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린이 학습환경 구성은 획일적인 공부방이 아닌 성격별 다양성을 지원하여 능력 개발과 향상이 이루어지는 공간이 되어야 할 것이다. | |
에니어그램의 두 개의 큰 조류는 무엇인가? | 1960년대는 미국으로 전파되어 미국 스텐포드 대학 현대 심리학자들에 의한 검증을 거쳐 1991년 스탠포드 대학에서 국제워크숍이 개최되었고 1996년에는 시카고의 로욜라 대학, 1997년에는 워싱턴DC의 타우슨 대학, 그리고 2000년에는 에니어그램 세계 대회가 개최되었다. 현재 에니어그램은 두 개의 큰 조류가 있는데, 러시아 출신 구르지에프(Gurdjieff)에서 비롯한 ‘과정 모델(Process model)’과 볼리비아 출신의 오스카 이차조(Oscar Ichazo)에서 출발한 ‘인성유형론’이다(Ginger 2011). 전자는 인간의 삶뿐만 아니라 진행하고 변화하는 우주의 모든 과정을 에니어그램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후자는 인간의 성격형성에 국한하여 적용시키고 있다(Table 1). | |
리더십 능력에 대해서 부모들은 어떤 형태를 취하고 있는가? |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 사회는 다양한 업무와 강도 높은 경쟁과 엄격한 규제 등의 사회적 현상을 맞이하고 있으며, 가치관이 다르고 생활 방식이 다양한 세대들을 어우르는 리더십 능력은 조직 속의 성공적 요인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부모들은 관련 교육과 프로그램 등에 관심을 갖고 있으나, 아동이 생활하는 공간 환경에 대해서는 학습이 우선되는 공부방의 형태로 만족하고 있다. 즉, 주거 내 아동공간은 아동 자신이 아닌 부모에 의해 선택되고 구성되어짐으로써 대부분 책이 채워지는 책장과 책상으로 구성되는 획일화된 공간을 형성하고 있으며 사용자인 아동의 성격이나 특성을 고려한 환경 제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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