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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아토피 피부염 아동 관리 현황과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지식 및 실천
Current Status in Management of Children with Atopic Dermatitis and Knowledge and Practice of Preschool Teacher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19 no.1, 2013년, pp.49 - 58  

조인숙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류세앙 (목포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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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시설에서 아토피 피부염 아동을 관리하고 있는 현황과 보육교사의 지식수준 및 실천 정도를 확인하고 현재의 관리 현황이 보육교사의 지식과 실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는 데에 있다. 방법 대상자는 G광역시 1개구 소재의 보육시설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107명이다. 인구학적 특성, 아토피 피부염 아동의 관리 현황, 그리고 지식수준과 실천 정도(Park, 2011)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서술적 분석, 일원분산분석사후검정 그리고 상관관계로 분석하였다. 결과 대상자의 대부분이 아토피 피부염 아동을 지도할 때 단순히 부모의 요구에 따른다고 답했다. 절반이상은 아토피 피부염 아동 지도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교육과 관리 지침의 제공을 희망하였다. 지식은 75% 수준이었고, 하위영역 중 증상 및 징후에 대한 지식 점수가 가장 높았고 관리에 대한 지식 점수가 가장 낮았다. 실천은 84.3%정도였고, 4개 하위영역 중 음식 관리점수가 가장 높았고 의복 및 침구 관리점수가 가장 낮았다. 그러나 지식과 실천 사이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는 보여주지 않았다(r=.141, p =.149). 결론 대상자는 아토피 피부염 아동을 지도할 때 부모의 요구에 반응하는 소극적 태도를 보였고 지식과 실천은 충분하지 못한 수준이었다. 그들은 지식부족의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지침의 제공과 교육을 원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지식과 구체적 실천 방법을 포함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cribe current status in management of children with atopic dermatitis and to examine knowledge and care practices of preschool teachers. Methods: A survey using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as conducted. Knowledge and practice were measured with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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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자료는 편의표출에 의해 수집되었고 표본크기가 적어 검정력이 중간수준이라는 제한점과 함께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되지 않은 상태라는 제한점이 있어서 위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 매우 신중할 필요가 있겠다. 그러나 보육시설에서 아토피 피부염 아동의 건강을 관리하는 역할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보육시설에서의 관리 현황과 보육교사의 지식수준과 실천 정도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향후 이들을 위한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함에 있어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있다. 향후 통계적 표집절차에 따라 대상자를 선정하여 반복조사를 할 필요가 있고 보육교사 대상의 아토피 피부염아동 관리 교육프로그램과 지도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과 이를 집단강의뿐만 아니라 간호전문인력이 시설별로 방문하여 지도하는 전략을 적용한 연구도 시도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시설에서 아토피 피부염 아동을 관리하는 현황을 조사하고, 이들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지식수준과 아토피 피부염 아동관리의 실천 정도를 확인하였다. 보육교사의 대부분이 아토피 피부염 아동을 관리할 때 부모의 요구를 단순히 따르는 소극적 관리방법을 취하고 있었고 교사 주도의 관리는 소수였고 특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답한 경우는 전혀 없었다.
  • 본 연구는 영유아와 학령전기 아동을 돌보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시설에서 아토피 피부염 아동을 관리하는 현황을 조사하고, 이들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지식수준과 아토피 피부염 아동관리 실천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유아 및 학령전기 아동을 돌보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시설에서 아토피 피부염 아동을 관리하는 현황을 조사하고, 이들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지식수준과 아토피 피부염 아동 관리의 실천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보육시설에서 아토피 피부염 아동을 관리하고 있는 현황과 보육교사의 지식과 실천 수준을 확인하여 현재의 실태가 보육교사의 지식과 실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고자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지식과 아토피 피부염 아동관리의 실천능력 향상을 위한 간호 중재의 내용과 방법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보육시설에서 아토피 피부염 아동을 관리하고 있는 현황과 보육교사의 지식과 실천 수준을 확인하여 현재의 실태가 보육교사의 지식과 실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고자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지식과 아토피 피부염 아동관리의 실천능력 향상을 위한 간호 중재의 내용과 방법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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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토피 피부염이 삶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2011). 또한 소양감 때문에 수면장애를 경험하고 그로 인해 짜증이 심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늘 피곤하여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다. 아동은 피부 증상이나 약물에 대한 부작용으로 인하여 신체상 저하와 수치심 등 심리적 문제를 경험하면서 자신감을 상실하고 내성적인 성격을 갖게 될 수 있고, 이로 인해 학습, 놀이, 운동 등의 활동에 제한을 받게 된다.
아토피 피부염은 무엇인가?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천식, 알레르기 비염과 함께 3대 알레르기 질환중 하나이다(Lee et al., 2011).
아토피 피부염의 대표적 증상은 무엇인가? 아토피 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증이며, 피부병변이 넓고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감염이 있는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발생한다(Lee et 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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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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