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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7 no.1 = no.110, 2013년, pp.67 - 73
남보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지용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홍사영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성홍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종욱 (현대중공업(주))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a numerical study on the towing stability of barges. Towing simulations were carried out by using two different numerical models (MMG model and cross-flow model). Stability criteria are also suggested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linearized governing equations f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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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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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적으로 예인작업은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 지는가? | 해양플랜트 산업의 신장세와 함께 예인(Towing)에 의한 해양구조물의 운송작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예인작업에서는 예인줄(Towline)에 연결된 부선(Towed ship)을 끌고 가는 형태로 이뤄지며, 이 경우 부선의 형상 및 예인방법에 따라 예인 안정성(Towing stability)은 매우 달라질 수 있다. 부선의 불안정한 거동은 과도한 평면 운동을 야기하여 다른 선박 또는 해양구조물과의 충돌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예인작업에 앞서 예인안정성에 대한 선행 검토가 매우 중요하다. | |
예인작업에 앞서 예인안정성에 대한 선행 검토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통상적으로 예인작업에서는 예인줄(Towline)에 연결된 부선(Towed ship)을 끌고 가는 형태로 이뤄지며, 이 경우 부선의 형상 및 예인방법에 따라 예인 안정성(Towing stability)은 매우 달라질 수 있다. 부선의 불안정한 거동은 과도한 평면 운동을 야기하여 다른 선박 또는 해양구조물과의 충돌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예인작업에 앞서 예인안정성에 대한 선행 검토가 매우 중요하다. | |
예인안정성에 대한 선행 검토를 위한 대표적인 기존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 예인안정성에 관한 대표적인 기존 연구로는 Bernitsas and Kekerdis(1985)에 의해 예인선박의 안정성에 대한 조건식을 특성 방정식을 이용하여 제시한 바 있다. Latorre(1988)은 모형선을 이용한 예인 바지선의 안정성 판별 시 축척비에 따른 효과를 지적한 바 있다. Yasukawa et al.(2006)은 2가지 바지선의 예인안정성에 대한 일련의 모형시험을 수행하고, 조종운동방식을 이용하여 수치해석 연구를 병행한 바 있다. Fitriadhy and Yasukawa(2010) 은 풍하중 하에서의 예인안정성에 대한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
Abkowitz, M.A., 1972. Stability and motion control of ocean vehicles. The M.I.T. Press, Cambridge.
Bernitsas, M.M., Kekerdis, N.S., 1985. Simulation and stability of ship towing. Int. Shipbldg Prog., 32(369), 112-123.
Latorre, R., 1988. Scale Effect in Towed Barge Course Stability Tests. Ocean Engineering, 15(4), 305-317.
Lee, J.H., 2012. Multi-body and stability analysis of the towed ship system.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Fitriadhy, A., Yasukawa, H., 2010. Slewing Motion Characteristics of a Towed Ship in Steady Wind. Proceedings of the 2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ctic Engineering (OMAE2010-20673).
Wichers, J.E.W., 1988. A Simulation Model for a Single Point Moored Tanker. Marine Publication, No. 797.
Yasukawa, H., Hiritaka, H., Nakamura, N., Matsumoto, Y., 2006. Simulation of Slewing Motion of a Towed Ship.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4, 137-146 (in Japa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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