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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선화 가공성을 고려한 코일철근의 실험적 부착강도 평가
Experimental Evaluation on Bond Strengths of Reinforcing Bar in Coils with Improved Machinability during Straightening Proces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5 no.1, 2013년, pp.53 - 61  

천성철 (목포대학교 건축공학과) ,  최완철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  진종민 (대한제강(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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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일철근의 직선화 가공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마디 형상으로, 철근 축과 마디 사이각 $50^{\circ}$, 마디 윗면 폭(crest width) $0.15d_b$, 마디의 종단면 각도(flank inclination) $55^{\circ}$에 초승달 모양 지압면을 가진 생선뼈 마디(fishbone-shaped transverse rib)를 제안하였다. 이 형상은 직선화 기계의 롤러 홈(groove)과 철근 외부의 접촉면적을 넓혀 마디 손상을 최소화하며 직선도를 향상시키고 가공 생산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된 형상을 포함하여 마디 각도가 상이한 3종류의 코일철근(SD500D16 강종)에 대한 부착강도 평가를 위해 겹침이음실험을 실시하였다. 3종의 코일철근은 기존 부착강도 평가식에 따른 예측값보다 평균 10%이상 높은 부착강도를 지닌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것은 코일철근의 상대마디면적비가 기존 평가식 유도에 사용된 실험보다 높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부착강도에 대한 직선철근과 코일철근의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는 0.94이상 이였으며, 코일철근의 부착성능이 직선철근과 거의 유사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실험에 사용된 코일철근의 정착길이와 이음길이 설계에 현행설계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평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deformation of reinforcing bar in coils was proposed to improve a machinability of straightening process, which has crescent-shaped transverse ribs with an inclination angle of 50 degrees, a crest width of $0.15d_b$, and a flank inclination of 55 degrees. The proposed deformation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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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불어 가공성 향상을 위한 마디의 형태는 철근과 콘크리트 사이의 부착 성능에도 영향을 주며, 또한 직선화 가공에서 발생되는 마디의 손상 또한 부착 성능에 영향을 준다. 이 연구에서는 코일철근의 국산화를 위해 직선화 가공성이 우수하면서도 부착성능을 만족하는 마디 형상을 제안하고, 이 형상에 따른 코일철근의 부착성능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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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디 각도와 구조성능의 관계에 관한 기존 연구에서 마디각도가 높으면 왜 부착강도가 향상되는가? 마디 각도와 구조성능의 관계에 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Clark8)은 다양한 형태의 마디를 갖는 철근에 대한 인발 실험을 통해 마디 각도(angle of transverse rib inclination, β)가 클수록 부착강도가 향상된다고 보고하였다. 마디 각도가 높으면 마디 지압면에 법선 방향으로 형성된 힘의 분력 중 철근 축에 직각방향 힘이 줄어들어, 철근에 동일한 응력이 발현될 때 쪼갬파괴를 유발하는 힘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Goto9)는 인발실험을 통해 동일 철근응력에서 마디각도가 클수록 콘크리트에 발생된 균열폭이 크다고 보고하였다.
철근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철근은 운반 문제로 최대 18 m 주로 12 m 이하 길이의정 치수로 사용된다. 철근 가공공장 또는 건설 현장으로 운반된 정 치수 철근은 배근도에 맞춰 필요한 길이로 절단되고, 이 과정에서 자투리 철근이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코일철근의 장점은 무엇인가? 1과 같이 코일 형태로 생산되고 철근 가공공장에서 직선으로 펴서 사용된다. 코일철근은 자투리 철근의 손실이 거의 없기 때문에 철근 재료비가 절감되며, 공장 가공에서 철근 인입을 위한 운반이 획기적으로 줄기 때문에 생산성이 향상된다. 최근 철근의 공장 가공 비율이 높아지고, 재료비와 인건비 상승으로 코일철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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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ho, H. H., Park, U. Y., Kang, T. K., Park, H. Y., Yun, S. H., and Hur, Y. K., "Analysis of Re-bar Manufacturing System in Plant and Its Facilitate Method,"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8, No. 1, 2007, pp. 57-64. 

  2. Polat, G., Ardit, D., Ballard, G., and Mungen, U., "Economics of on-site vs. off-site Fabrication of Rebar,"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Vol. 24, No. 11, 2006, pp. 1185-1198. (doi: http://dx.doi.org/10.1080/01446190500529432) 

  3. SCHNELL, www.schnell.it, Accessed on June 10, 2011. 

  4. KS D 3504: 2011, Steel Bars for Concrete Reinforcement,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1, 30 pp. 

  5. ISO 6935-2 Steel for the Reinforcement of Concrete-Part 2: Ribbed Bars-Second Edition,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2007, 20 pp. 

  6. ASTM A615/A615M-12, Standard Specification for Deformed and Plain Carbon-Steel Bars for Concrete Reinforcement, ASTM International, West Conshohocken, PA, 2012, 6 pp. 

  7. BS 4449:2005+A2:2009, "Steel for the Reinforcement of Concrete-Weldable Reinforcing Steel-Bar," Coil and Decoiled Product-Specification, BSI 389 Chiswick High Road London, UK, 2009, 27 pp. 

  8. Clark, A. P., "Comparative Bond Efficiency of Deformed Concrete Reinforcing Bas," ACI Journal Proceedings, Vol. 43, Issue 11, 1946, pp. 381-400 

  9. Goto, Y., "Cracks Formed in Concrete around Deformed Tension Bars," ACI Journal Proceedings, Vol. 6, Issue 4, 1971, pp. 244-251. 

  10. Soretz, S. and Holzenbeain, H., "Influence of Rib Dimensions of Reinforcing Bars on Bond and Bendability," ACI Journal Proceedings, Vol. 76, No. 1, 1979, pp. 111-125. 

  11. Korea Concrete Institute, Concrete Design Code and Commentary, Kimoondang Publishing Company, Seoul, Korea, 2008, 523 pp. 

  12. ACI Committee 31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 318-11) and Commentary, ACI, Farmington Hills, MI, USA, 2011, 503 pp. 

  13. ACI Committee 408, Bond and Development of Straight Reinforcing Bars in Tension (ACI 408R-03), ACI, Farmington Hills, MI, USA, 2003, 49 pp. 

  14. KS B 0802:2003, Method of Tensile Test for Metallic Materials,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3, 7 pp. 

  15. Park, R. and Pauley, T.,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John Wiley and Sons, Inc., New York, 1975, 769 pp. 

  16. Orangun, C. O., Jirsa, J. O., and Breen, J. E., "A Reevaluation of Test Data on Developoment Length and Splices," ACI Journal Proceedings, Vol. 74, No. 3, 1977, pp. 114-122. 

  17. Choi, O. C., Hadje-Ghaffari, H., Darwin, D., and McCabe, S. L., "Bond of Epoxy-Coated Reinforcement to Concrete: Bar Parameters," SM Report No. 25, University of Kansas Center for Research, Lawrence, Kans., 217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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