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직날개를 부착한 선박의 조파저항 성능 추정 기법의 검증

Verification of Prediction Technique of Wave-making Resistance Performance for a Ship attached with a Vertical Blade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1, 2013년, pp.1 - 7  

최희종 (전남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동우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선미부에 수직날개를 부착한 선박의 조파저항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수치해석기법의 검증에 관한 것이다. 수치해석기법은 비점성 유동장 해석기법인 랜킨소오스 패널법과 와류격자법을 사용하여 개발하였으며, 자유수면 경계조건의 비선형성은 반복해법을 사용하여 만족시켰고, 선박의 트림과 침하량을 구하는 알고리즘을 포함하고 있다. 수치해석을 위한 선체표면의 패널을 생성하기 위하여 패널절단법을 사용하였다. 4000TEU 컨테이너 운반선을 대상 선박으로 하여 선미부 6개소의 서로 다른 위치에 수직날개를 부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수치해석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상용 점성 유동장 해석 프로그램인 FLUENT를 사용하여 선체 주위의 점성 유동장을 계산하였고, 모형시험을 수행하여 얻은 실험 결과를 수치해석 결과와 서로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developed prediction technique of wave-making resistance performance for a ship attached with a vertical blade had been verified. Numerical analysis program as a prediction technique had been developed using the Rankine source panel method and the vortex lattice method(VLM). The n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hoi et al.(2009)에 의하여 개발된 선미부에 수직날개를 부착한 선박의 조파저항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수치해석기법의 검증에 관한 것이다. 수치해석기법은 비점성 유동장 해석기법인 랜킨소오스 패널법과 와류격자법을 사용하여 개발하였으며, 자유수면 경계조건의 비선형성은 반복해법을 사용하여 만족시켰고, 선박의 트림과 침하량을 구하는 알고리즘을 포함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수직날개를 지나는 흐름은 수직날개의 후연에서만 이탈된다고 가정하여, Kutta 조건이 날개의 후연을 따라서 만족되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미에 부가물을 부착함으로서 추진기 면으로의 유동을 안정화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장치로 어떤 것이 있는가? 선미에 부가물을 부착함으로서 추진기 면으로의 유동을 안정화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장치는 전류고정날개, PBCP(propeller boss cap pin), 선미 fin, 선미 덕트, VG(vortex generator), 수직날개(VB(vertical blade)) 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나름대로 상당한 마력 절감효과와 진동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실적선에서도 입증된 사례가 많다(Broadly and Garry, 1997; Wendt and Reichert, 1998).
배수량 별 최적 운항자세가 선형 설계와 저항추진 관점에서 분석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이 중 배수량 별 최적 운항자세는 자유표면과 선수벌브 형상과의 관계, 선수부 형상 그리고 무게중심 위치 변화 등 선형 설계와 저항추진 관점에서 분석해야 할 부분이 많다. 예를 들어 설계흘수의 70~80% 배수량에서는 선수벌브가 수면 위로 노출이 되는데 이 같은 경우 화물배치 등에 의해 초기자세 부터 선수트림을 만들면 선수벌브의 효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패널절단법을 사용하여 패널을 재생성할 때 어떤 것을 비교하는가? 1) 초기에 주어진 선체표면을 정의하는 패널과 선측파고의 상태를 비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Broadley, I. and Garry, K.(1997), "Effectiveness of Vortex Generator Position and Orientation on Highly Swept Wings", 15th AIAA Applied Aerodynamic Conference, AIAA 1997-2319. 

  2. Choi, H. J., Chun, H. H., Park, I. R. and Kim, J.(2011), "Panel cutting method: new approach to generate panels on a hull in Rankine source potential approxi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Vol. 3, pp. 225-232. 

  3. Choi, H. J., Chun, H. H., Yoon, H. S., Lee, I. W., Park, D. W. and Kim. D. J.(2009), "Potential Flow Analysis for a Ship with a Flow Control Plate near the Ster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Vol. 46, No. 6, pp. 587-594. 

  4. Park, D. W., Choi, H. J., Yoon, H. S. and Chun, H. H.(2009), "A Numerical Study for Improvement of the Speedperformance of a Ship with Flow Control Flat Plat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Vol. 46, No. 3, pp. 268-278. 

  5. Seo, K. C., Atlar, M., Kim, H. J., Chun, H. H. and Kang, D. S.(2007), "Efficient Propulsion of a Container Ship Using the Inclined Keel Concep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4, No. 4, pp. 379-388. 

  6. Seo, K. C., Atlar, M., Kim, H. J. and Chun, H. H.(2009), "Minimization of Wave-Making Resistance for Inclined Keel Container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6, No. 2, pp. 97-104. 

  7. Wendt, B. J. and Reichert, B. A.(1996), The Modelling of Symmetric Airfoil Vortex Generators, NASA Contractor Report 198501, AIAA-1996--08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