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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1, 2013년, pp.1 - 7
최희종 (전남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동우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In this paper the developed prediction technique of wave-making resistance performance for a ship attached with a vertical blade had been verified. Numerical analysis program as a prediction technique had been developed using the Rankine source panel method and the vortex lattice method(VLM). The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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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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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미에 부가물을 부착함으로서 추진기 면으로의 유동을 안정화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장치로 어떤 것이 있는가? | 선미에 부가물을 부착함으로서 추진기 면으로의 유동을 안정화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장치는 전류고정날개, PBCP(propeller boss cap pin), 선미 fin, 선미 덕트, VG(vortex generator), 수직날개(VB(vertical blade)) 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나름대로 상당한 마력 절감효과와 진동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실적선에서도 입증된 사례가 많다(Broadly and Garry, 1997; Wendt and Reichert, 1998). | |
배수량 별 최적 운항자세가 선형 설계와 저항추진 관점에서 분석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 이 중 배수량 별 최적 운항자세는 자유표면과 선수벌브 형상과의 관계, 선수부 형상 그리고 무게중심 위치 변화 등 선형 설계와 저항추진 관점에서 분석해야 할 부분이 많다. 예를 들어 설계흘수의 70~80% 배수량에서는 선수벌브가 수면 위로 노출이 되는데 이 같은 경우 화물배치 등에 의해 초기자세 부터 선수트림을 만들면 선수벌브의 효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 |
패널절단법을 사용하여 패널을 재생성할 때 어떤 것을 비교하는가? | 1) 초기에 주어진 선체표면을 정의하는 패널과 선측파고의 상태를 비교한다. |
Broadley, I. and Garry, K.(1997), "Effectiveness of Vortex Generator Position and Orientation on Highly Swept Wings", 15th AIAA Applied Aerodynamic Conference, AIAA 1997-2319.
Wendt, B. J. and Reichert, B. A.(1996), The Modelling of Symmetric Airfoil Vortex Generators, NASA Contractor Report 198501, AIAA-1996--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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