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현황과 과제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and Tasks in the Development of Program for Remarried Famil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 2013년, pp.169 - 175  

노명숙 (전주비전대학교 아동복지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은 재혼가족의 증가로 이들의 적응을 돕는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의해 현재까지의 재혼관련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것과, 향후 재혼준비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을 제시하는 것이다. 기존의 총 9개 재혼가족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향후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에 고려할 원칙을 제시하였다. 재혼가족을 적절하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실시되어 이들의 건강한 발달과 적응을 돕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연구분석 결과 향후 재혼 프로그램은 첫째, 교육내용 구성 시 재혼 유형에 따라 내용을 달리하고, 재혼부부 관계향상과 계부모 역할에 대한 교육, 자녀 출산에 관한 문제를 다뤄야한다. 둘째, 프로그램 개발 원칙으로서 문제지향적 관점을 지양하고, 재혼가족 기능향상에 초점을 두고, 재혼가족의 적응요인을 제시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방법 면에서 심리적 상담 프로그램 도입, 재혼준비도 척도지 활용, 재혼자녀 포함, 가족행사와 가족의례 연습 부분을 도입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the remarried family, education programs are needed to help the adaptation of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marriage preparations and to present consider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remarriage educational program in the future. Through analysis of to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부자가족, 모자가족이 겪고 있는 사회 적응상의 문제를 상호 이해하도록 한다. 둘째, 편부모가족의 재혼 시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도록 한다. 셋째, 현재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재혼 후 생활계획을 세우도록 하여 재혼에 따른 생활변화에 대처하여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라는 목표 중심으로 12주 내용을 구성하였고, 주제별 강의와 사례발표, 집단상담(참여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자신들을 소개하고 전 배우자와의 문제점들을 분석해 보도록 하고 현재 문제는 무엇인지 파악한 후에 재혼 준비계획을 세우는 것을 중심으로 한 집단상담)의 형태로 개발하였다.
  • 그러나 재혼가족에 대한 연구가 아직 활성화되어 있지 않고, 재혼가족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이나 이와 관련한 연구도 시작단계에 있다[1].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실제적인 분석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므로 지금까지의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현황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늘어나는 재혼가족의 적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은 재혼가족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기대를 갖도록 계획하였으며, 자신의 과거생활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상실감을 극복하여 자존감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재혼생활에서의 주요한 문제들(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에 대해 사전점검하는 기회와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재혼에 따른 생활 변화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실제로 대상자를 모집하여 교육을 실시하였고, 교육 전 후에 자존감척도, 재혼준비도 척도, 프로그램 참가자 평가지를 통해 효과를 측정하였다는 점과 실제 인물들을 인터뷰하여 제작한 영상 자료인 비디오를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재혼가족 생활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려한 시도들이 의의가 있다.
  • (1998)의 “또 하나의 우리, 재혼가족”은 우리나라 최초로 재혼대상 개발된 프로그램으로써 의의가 있으며, 양적인 설문지와 질적인 재혼자 인터뷰를 통해 사전에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반영한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였다[6]. 이 프로그램은 재혼가족을 형성할 계획을 가진 예비부부들이 재혼가족생활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하며, 현실적인 기대를 갖고 재혼가족생활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사전 논의를 통해 상호이해와 협력을 도모함으로써 성공적인 재혼생활을 위한 준비를 돕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각 단계별 하위목표(1단계; 재혼가족의 특징에 대하여 이해하며 재혼생활에 대한 자신의 준비상태를 점검한다/ 2단계; 자신 또는 상대방의 전혼생활에서의 상실감을 상호 이해하고 수용하며, 재혼생활로 인해 겪게 될 변화들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3단계; 재혼생활의 핵심이 되는 부부체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부로서의 경계를 명확히 설정하도록 한다/ 4단계; 재혼가족 내에서의 계부모-계자녀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계부모 역할의 내용과 범위에 대하여 예비부부간의 합의를 도출하도록 한다/ 5단계; 재혼가족에서 친부모 역할 유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재혼후 부모역할과 자녀출산 문제에 대하여 예비부부들이 기본 원칙을 사전에 합의하도록 한다/ 6단계; 재혼생활에서 친족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원만한 친족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7단계; 성공적인 재혼가족생활에 대하여 이해하며, 새로운 가족으로서의 정체감 형성에 도움이 되는 가족전통을 수립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를 중심으로 7회기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실제적인 분석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므로 지금까지의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현황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늘어나는 재혼가족의 적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이들 재혼가족의 새로운 가족관계 형성과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서 교육프로그램 접근은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개발된 재혼가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동향을 점검해보고 향후 재혼가족 프로그램의 방향을 모색해보았다. 이를 위해 국회전자도서관, RISS, KISS 등 학술논문 관련 검색엔진에서 ‘재혼가족/ 프로그램’을 검색하여 총 9편의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 Chung et al(2000)의 ‘준비된 재혼, 또 다른 행복’은 재혼할 개인이나 예비부부가 재혼가족생활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하며, 현실적인 기대를 갖고 재혼가족생활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사전 논의를 통해 성공적인 재혼생활을 위한 준비를 돕는데 목적을 두었다[14].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은 재혼가족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기대를 갖도록 계획하였으며, 자신의 과거생활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상실감을 극복하여 자존감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재혼생활에서의 주요한 문제들(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에 대해 사전점검하는 기회와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재혼에 따른 생활 변화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은 재혼가족의 적응을 위한 것으로서, 계부모와 계자녀의 역할긴장을 감소시키고 계부모-계자녀의 가족적응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부모의 권위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는 융통성있는 역할정립이 있어야 한다. 섯째, 재혼가족의 가족발달주기의 불일치를 고려해야 한다. 재혼가족은 동시에 한 가족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가족사를 가지고 있다가 만나는 것이므로 가족발달불일치에서 오는 문제들을 파악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혼가족의 긍정적인 면은 무엇인가? 재혼가족은 다양한 가족형태 중의 하나이고, 이혼이나 사별로 혼인관계가 해소되었었으나 재혼으로 안정적인 계부모가족을 형성한다는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 편견이나 정책적 지원 미비, 전혼 후 미해결된 문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목적은 무엇인가?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은 재혼가족의 적응을 위한 것으로서, 계부모와 계자녀의 역할긴장을 감소시키고 계부모-계자녀의 가족적응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혼가족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재혼가족은 다양한 가족형태 중의 하나이고, 이혼이나 사별로 혼인관계가 해소되었었으나 재혼으로 안정적인 계부모가족을 형성한다는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 편견이나 정책적 지원 미비, 전혼 후 미해결된 문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Y.J.Kim, A practice model for strengthening resilience among remarried famili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0(3), 144-161, 2012 

  2. H.K.Chang, G.Y.Min, A Study on adjustment status and support methods of remarriage family,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001 

  3. H.S.Kim, C.K.Ha, Stepparenting role experiences of stepfamily with adolescent children at home, Family & Culture, 23(1), 137-168, 2011 

  4. J.A.Song, Y.J.Jeon, D.S.Kim, Family Life Education Theory, Kyomunnsa, 2001 

  5. Y.J.Yang, Remarried happy?, Damit, 2012 

  6. G.S.Yoo, C.H.Lim, C.A.Jun, H.J.Cheon, Another WE Remarriage Family: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remarriage families and model development of remarriage preparation education program. Korean Family Counseling Education Institute 5th anniversary conference, 1998 

  7. E.Visher, J.Visher, Dynamics of successful stepfamilies, Journal of Divorce and Remarriage, 14(1), 1990, DOI: http://dx.doi.org/10.1300/J087v14n01_02 

  8. S.G.Kim, Basic research for remarriage preparation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won University, 2004 

  9. E.J.Park, The development of remarriage education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2004 

  10. M.Coleman, L.Ganong, Remarriage and stepfamily research in the 1980's; Increased interest in an old family form,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2, 925-940, 1990, DOI: http://dx.doi.org/10.2307/353311 

  11. P. Papernow, The Stepfamily Cycle: An Experiential Model of Stepfamily Development, Family Relations, 33(3), 355-363, 1984, DOI: http://dx.doi.org/10.2307/584706 

  12. H.L.An, M.G.Hong, Divorce Family and Remarriage Family, Hongikjae, 2006 

  13. S.H.Cho, Program development for remarriage advocacy for single parent. A Study of Social Welfare, 9, 81-96, 1999 

  14. H.S.Chung, G.S.Yoo, C.H. Lim, C.A.Jun, H.J.Cheon,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remarriage families and quality of remarriage relationship,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8(4), 1-19, 2000 

  15. E.M.Hyun, Development of a remarriage preparation program mode, Journal of Family Relations, 7(3), 153-172, 2001 

  16. J.Y. Kim, A Study on educational support program development for enhancement remarried family's fun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sinhak University, 2007 

  17. S.J.Lee, Analyses of domestic research trend on remarriage: published between 1996 and 2007,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3(4), 173-195, 2009 

  18. C.H.Lim, The perception of stepfamily adolescents about their stepfamily relationship and the need for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5(5), 743-760, 2006 

  19. W.Doherty, N.Colangelo, The family FIRO model : A modest proposal for organizing family treatment, Journal of Marital and Family Therapy, 10(1), 19-29, 1984. DOI: http://dx.doi.org/10.1111/j.1752-0606.1984.tb00562.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