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은 재혼가족의 증가로 이들의 적응을 돕는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의해 현재까지의 재혼관련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것과, 향후 재혼준비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을 제시하는 것이다. 기존의 총 9개 재혼가족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향후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에 고려할 원칙을 제시하였다. 재혼가족을 적절하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실시되어 이들의 건강한 발달과 적응을 돕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연구분석 결과 향후 재혼 프로그램은 첫째, 교육내용 구성 시 재혼 유형에 따라 내용을 달리하고, 재혼부부 관계향상과 계부모 역할에 대한 교육, 자녀 출산에 관한 문제를 다뤄야한다. 둘째, 프로그램 개발 원칙으로서 문제지향적 관점을 지양하고, 재혼가족 기능향상에 초점을 두고, 재혼가족의 적응요인을 제시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방법 면에서 심리적 상담 프로그램 도입, 재혼준비도 척도지 활용, 재혼자녀 포함, 가족행사와 가족의례 연습 부분을 도입해야 한다.
연구목적은 재혼가족의 증가로 이들의 적응을 돕는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의해 현재까지의 재혼관련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것과, 향후 재혼준비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을 제시하는 것이다. 기존의 총 9개 재혼가족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향후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에 고려할 원칙을 제시하였다. 재혼가족을 적절하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실시되어 이들의 건강한 발달과 적응을 돕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연구분석 결과 향후 재혼 프로그램은 첫째, 교육내용 구성 시 재혼 유형에 따라 내용을 달리하고, 재혼부부 관계향상과 계부모 역할에 대한 교육, 자녀 출산에 관한 문제를 다뤄야한다. 둘째, 프로그램 개발 원칙으로서 문제지향적 관점을 지양하고, 재혼가족 기능향상에 초점을 두고, 재혼가족의 적응요인을 제시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방법 면에서 심리적 상담 프로그램 도입, 재혼준비도 척도지 활용, 재혼자녀 포함, 가족행사와 가족의례 연습 부분을 도입해야 한다.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the remarried family, education programs are needed to help the adaptation of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marriage preparations and to present consider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remarriage educational program in the future. Through analysis of tota...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the remarried family, education programs are needed to help the adaptation of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marriage preparations and to present consider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remarriage educational program in the future. Through analysis of total nine existing remarriage programs, there are needs to consider the following factors when developing remarriage programs. There is a need to be developed and implemented various programs to adequately support the remarried family. Also need to have a system that help adaption. As a result of research, future remarried program shall be as follows. First, the educational content consists of differency depending on the type of remarriage. Second, we should develop program avoiding the problem-oriented perspective, focus on the enhancements remarried families and address the adaptive factors. Third, psychological support counseling programs should be included. Remarriage Preparation measurement Scale is utilized and children is included in programs.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the remarried family, education programs are needed to help the adaptation of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marriage preparations and to present consider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remarriage educational program in the future. Through analysis of total nine existing remarriage programs, there are needs to consider the following factors when developing remarriage programs. There is a need to be developed and implemented various programs to adequately support the remarried family. Also need to have a system that help adaption. As a result of research, future remarried program shall be as follows. First, the educational content consists of differency depending on the type of remarriage. Second, we should develop program avoiding the problem-oriented perspective, focus on the enhancements remarried families and address the adaptive factors. Third, psychological support counseling programs should be included. Remarriage Preparation measurement Scale is utilized and children is included in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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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부자가족, 모자가족이 겪고 있는 사회 적응상의 문제를 상호 이해하도록 한다. 둘째, 편부모가족의 재혼 시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도록 한다. 셋째, 현재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재혼 후 생활계획을 세우도록 하여 재혼에 따른 생활변화에 대처하여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라는 목표 중심으로 12주 내용을 구성하였고, 주제별 강의와 사례발표, 집단상담(참여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자신들을 소개하고 전 배우자와의 문제점들을 분석해 보도록 하고 현재 문제는 무엇인지 파악한 후에 재혼 준비계획을 세우는 것을 중심으로 한 집단상담)의 형태로 개발하였다.
그러나 재혼가족에 대한 연구가 아직 활성화되어 있지 않고, 재혼가족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이나 이와 관련한 연구도 시작단계에 있다[1].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실제적인 분석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므로 지금까지의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현황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늘어나는 재혼가족의 적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은 재혼가족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기대를 갖도록 계획하였으며, 자신의 과거생활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상실감을 극복하여 자존감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재혼생활에서의 주요한 문제들(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에 대해 사전점검하는 기회와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재혼에 따른 생활 변화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실제로 대상자를 모집하여 교육을 실시하였고, 교육 전 후에 자존감척도, 재혼준비도 척도, 프로그램 참가자 평가지를 통해 효과를 측정하였다는 점과 실제 인물들을 인터뷰하여 제작한 영상 자료인 비디오를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재혼가족 생활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려한 시도들이 의의가 있다.
(1998)의 “또 하나의 우리, 재혼가족”은 우리나라 최초로 재혼대상 개발된 프로그램으로써 의의가 있으며, 양적인 설문지와 질적인 재혼자 인터뷰를 통해 사전에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반영한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였다[6]. 이 프로그램은 재혼가족을 형성할 계획을 가진 예비부부들이 재혼가족생활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하며, 현실적인 기대를 갖고 재혼가족생활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사전 논의를 통해 상호이해와 협력을 도모함으로써 성공적인 재혼생활을 위한 준비를 돕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각 단계별 하위목표(1단계; 재혼가족의 특징에 대하여 이해하며 재혼생활에 대한 자신의 준비상태를 점검한다/ 2단계; 자신 또는 상대방의 전혼생활에서의 상실감을 상호 이해하고 수용하며, 재혼생활로 인해 겪게 될 변화들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3단계; 재혼생활의 핵심이 되는 부부체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부로서의 경계를 명확히 설정하도록 한다/ 4단계; 재혼가족 내에서의 계부모-계자녀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계부모 역할의 내용과 범위에 대하여 예비부부간의 합의를 도출하도록 한다/ 5단계; 재혼가족에서 친부모 역할 유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재혼후 부모역할과 자녀출산 문제에 대하여 예비부부들이 기본 원칙을 사전에 합의하도록 한다/ 6단계; 재혼생활에서 친족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원만한 친족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7단계; 성공적인 재혼가족생활에 대하여 이해하며, 새로운 가족으로서의 정체감 형성에 도움이 되는 가족전통을 수립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를 중심으로 7회기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실제적인 분석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므로 지금까지의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현황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늘어나는 재혼가족의 적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이들 재혼가족의 새로운 가족관계 형성과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서 교육프로그램 접근은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개발된 재혼가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동향을 점검해보고 향후 재혼가족 프로그램의 방향을 모색해보았다. 이를 위해 국회전자도서관, RISS, KISS 등 학술논문 관련 검색엔진에서 ‘재혼가족/ 프로그램’을 검색하여 총 9편의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Chung et al(2000)의 ‘준비된 재혼, 또 다른 행복’은 재혼할 개인이나 예비부부가 재혼가족생활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하며, 현실적인 기대를 갖고 재혼가족생활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사전 논의를 통해 성공적인 재혼생활을 위한 준비를 돕는데 목적을 두었다[14].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은 재혼가족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기대를 갖도록 계획하였으며, 자신의 과거생활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상실감을 극복하여 자존감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재혼생활에서의 주요한 문제들(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에 대해 사전점검하는 기회와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재혼에 따른 생활 변화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은 재혼가족의 적응을 위한 것으로서, 계부모와 계자녀의 역할긴장을 감소시키고 계부모-계자녀의 가족적응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부모의 권위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는 융통성있는 역할정립이 있어야 한다. 섯째, 재혼가족의 가족발달주기의 불일치를 고려해야 한다. 재혼가족은 동시에 한 가족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가족사를 가지고 있다가 만나는 것이므로 가족발달불일치에서 오는 문제들을 파악해야 한다.
제안 방법
둘째, 편부모가족의 재혼 시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도록 한다. 셋째, 현재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재혼 후 생활계획을 세우도록 하여 재혼에 따른 생활변화에 대처하여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라는 목표 중심으로 12주 내용을 구성하였고, 주제별 강의와 사례발표, 집단상담(참여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자신들을 소개하고 전 배우자와의 문제점들을 분석해 보도록 하고 현재 문제는 무엇인지 파악한 후에 재혼 준비계획을 세우는 것을 중심으로 한 집단상담)의 형태로 개발하였다.
Park(2004)은 문제지향적 시각이 아닌 규범·적응적 시각에서 재혼가족을 바라보고 재혼예정자와 초기재혼자가 성공적이고 효율적으로 재혼생활을 준비하거나 적응적이고 기능적으로 행복한 재혼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돕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재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목적을 위하여 재혼부부를 대상으로 교육방법과 내용에 대한 요구도조사를 실시하고 이 조사결과와 선행연구고찰을 종합하여 재혼 교육프로그램 구성하였다[9].
Kim(2007)은 재혼가족기능향상을 위한 교육적 지지 프로그램 개발하여 재혼가족의 적응력 증진과 재혼가족의 정체성확립, 역할정립, 의사소통능력 증진과 효과적인 계부모 역할을 통해 재혼가족기능 강화를 도모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 프로그램은 재혼가정 대상의 양적조사와 질적조사를 통해 재혼실태와 교육내용 요구도를 파악하여 세 영역(재혼가족 부부 역동/ 재혼가족 의사소통향상/ 재혼가족부모역할훈련)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16]. 즉, 재혼가족이 갖는 욕구와 문제(재혼가족 역동의 이해와 대처/가족 간 의사소통능력 향상과 자존감증진/재혼가족 양육기능의 지지, 강화)를 중심으로 세 개의 프로그램(재혼가족 부부 역동 프로그램/ 재혼가족 기능향상 위한 의사소통 향상 프로그램/ 재혼가족 기능향상위한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국회전자도서관, RISS, KISS 등 학술논문 관련 검색엔진에서 ‘재혼가족/ 프로그램’을 검색하여 총 9편의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첫째, 재혼에 대한 의미부여, 긍정적인 전망, 영성을 중심으로 한 ‘신념체계의 변화’ 요소, 둘째, 융통성 강화, 연결성 향상, 사회적 자원 동원을 중심으로 한 ‘조직유형’ 요소, 셋째, 개방적인 의사소통, 협력적 문제해결을 중심으로 하는 ‘의사소통’ 요소를 제시함으로써 실천모형을 도식화하였다. 재혼 가족이 잠재력을 회복하고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레질리언스의 세 가지 구성요소인 신념체계, 조직유형, 의사소통이 함께 상호작용할 때 그 시너지 효과를 가지므로 이를 중심으로 한 실천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재혼가정 대상의 양적조사와 질적조사를 통해 재혼실태와 교육내용 요구도를 파악하여 세 영역(재혼가족 부부 역동/ 재혼가족 의사소통향상/ 재혼가족부모역할훈련)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16]. 즉, 재혼가족이 갖는 욕구와 문제(재혼가족 역동의 이해와 대처/가족 간 의사소통능력 향상과 자존감증진/재혼가족 양육기능의 지지, 강화)를 중심으로 세 개의 프로그램(재혼가족 부부 역동 프로그램/ 재혼가족 기능향상 위한 의사소통 향상 프로그램/ 재혼가족 기능향상위한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회전자도서관, 학술연구정보서비스 RISS, 학술데이터베이스 검색사이트 KISS에서 ‘재혼가족 / 프로그램’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여 제시된 자료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재혼가족 프로그램이 소수에 불과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대상이 재혼 전후인지를 구분하지 않고 재혼을 준비중인 예비재혼부부이거나 재혼하여 생활하고 있는 기존 재혼부부를 위한 프로그램 연구 모두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 후 실시한 것도 소수 연구여서 재혼가족을 위한 개발된 프로그램이 제시된 총 9편의 연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실제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수행한 결과를 제시한 연구도 있었고 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둔 연구고 있었다. 재혼가족 프로그램이 소수에 불과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대상이 재혼 전후인지를 구분하지 않고 재혼을 준비중인 예비재혼부부이거나 재혼하여 생활하고 있는 기존 재혼부부를 위한 프로그램 연구 모두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 후 실시한 것도 소수 연구여서 재혼가족을 위한 개발된 프로그램이 제시된 총 9편의 연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Park(2004)의 프로그램 경우 9명의 재혼예정자와 초기재혼자를 대상으로 재혼준비교육을 실시한 결과 양적평가에서 재혼예정자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중요성 인식과 의사소통 효율성, 자녀양육 및 교육태도에서 교육효과가 나타났으며, 초기재혼자는 부부갈등과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중요성 인식과 자녀양육 및 교육태도에서 교육효과가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질적평가에서 재혼예정자는 여성이 남성보다 전혼자녀를 데리고 재혼을 하려고 하는 경향이 많고 교육 이후 재혼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로 재혼의 어려움을 인식하는 것뿐만 아니라 재혼이 가족의 재구성을 통하여 손상된 가족기능을 회복하고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새롭게 도모할 수 있다는 재혼의 긍정적 측면도 강화되었고, 재혼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재혼하는 경우에는 많은 문제나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현명한 배우자 선택 등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느끼고 있었다. 특히 자신의 친자녀와 상대방의 이전 자녀 또는 재혼 자녀출산문제와 관련하여 사전에 명확한 합의나 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교육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재혼가족의 기능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재혼가족의 적응요인을 제시해야 한다. 만족한 재혼생활을 위해서는 현재 재혼생활의 적응에 성공한 사례들을 근거로 재혼생활의 적응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야 한다.
서로의 기대와 환상이 현실과 맞지 않을 경우 다시 서로에게 상처를 주거나 또 다시 이혼을 선택하기도 한다[7]. 여덟째,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자조모임 형성을 통해 지속적인 지지가 이뤄져야 한다.
첫째, 재혼에 대한 의미부여, 긍정적인 전망, 영성을 중심으로 한 ‘신념체계의 변화’ 요소, 둘째, 융통성 강화, 연결성 향상, 사회적 자원 동원을 중심으로 한 ‘조직유형’ 요소, 셋째, 개방적인 의사소통, 협력적 문제해결을 중심으로 하는 ‘의사소통’ 요소를 제시함으로써 실천모형을 도식화하였다.
또한 질적평가에서 재혼예정자는 여성이 남성보다 전혼자녀를 데리고 재혼을 하려고 하는 경향이 많고 교육 이후 재혼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로 재혼의 어려움을 인식하는 것뿐만 아니라 재혼이 가족의 재구성을 통하여 손상된 가족기능을 회복하고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새롭게 도모할 수 있다는 재혼의 긍정적 측면도 강화되었고, 재혼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재혼하는 경우에는 많은 문제나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현명한 배우자 선택 등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느끼고 있었다. 특히 자신의 친자녀와 상대방의 이전 자녀 또는 재혼 자녀출산문제와 관련하여 사전에 명확한 합의나 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교육효과가 나타났다. 초기재혼자의 질적평가에서는 건강한 재혼생활을 위해서는 부부관계가 가장 큰 영향을 주므로 배우자에 대한 배려를 위한 노력을 다짐하기도 하고, 자녀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하지 못했음을 인정하고 있었고, 사회적인 편견개선 등 제도적 개선책에 대한 요구를 강하게 느끼며 정기적인 모임이나 활동, 교육, 상담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후속연구
셋째, 성공적인 재혼생활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계부모와 자녀와의 관계개선을 위해서 부모만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것보다 자녀를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개발[15]하고 실시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재혼가족의 자녀들이 갖기 쉬운 부모재혼과 관련된 부정적 정서(분노, 슬픔, 배신감, 무력감, 실망, 갈등)를 건설적으로 다루는 것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18].
재혼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위해서는 다음의 내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첫째, 재혼교육에 있어서도 재혼의 유형이 어떠한지에 대한 측면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하고, 둘째 재혼생활의 질에 가장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부부관계이므로, 재혼교육에 있어서도 부부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셋째, 계부모계자녀관계가 좋을수록 재혼으로 야기되는 부정적 감정을 잘 다루며, 재혼가족 체계내의 경계도 명료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재혼교육에 있어서도 계부모로서의 위치와 역할이 분명히 설정되어야 한다는 측면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하고, 넷째, 재혼 후 자녀 출산의 유무보다 친밀한 부부관계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14].
하지만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재혼가족 프로그램을 총정리해놓은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성공적인 재혼가족생활을 위해서 필요한 내용구성과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한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실천모형을 개발하여 실시하는 데에 본 연구가 방향을 제시한 점도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혼가족의 긍정적인 면은 무엇인가?
재혼가족은 다양한 가족형태 중의 하나이고, 이혼이나 사별로 혼인관계가 해소되었었으나 재혼으로 안정적인 계부모가족을 형성한다는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 편견이나 정책적 지원 미비, 전혼 후 미해결된 문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목적은 무엇인가?
재혼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은 재혼가족의 적응을 위한 것으로서, 계부모와 계자녀의 역할긴장을 감소시키고 계부모-계자녀의 가족적응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혼가족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재혼가족은 다양한 가족형태 중의 하나이고, 이혼이나 사별로 혼인관계가 해소되었었으나 재혼으로 안정적인 계부모가족을 형성한다는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 편견이나 정책적 지원 미비, 전혼 후 미해결된 문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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