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별과 학업 성취도에 따른 학교 과학 실험의 목적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about the Aims of School Science Experiments by Gender and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3년, pp.159 - 168  

김지혜 (광명동초등학교) ,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about "the aims of school science experiments". For this study, the perceptions were surveyed from 193 elementary school students (96 boys and 97 girls) in one school located in Gyeonggi-Do. The responses wer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의 성차에 관한 연구들에서는 여학생과 남학생의 과학 실험에 대한 흥미가 다름을 보여준다(신영준, 2000). 따라서 남․여학생들의 학교 과학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을 통해 성별에 따른 차이의 유무를 밝히고자 하였다. 표 4는 학교 과학 실험의 목적에 대한 응답을 성별로 살펴본 것이다.
  • 이러한 상황에 대한 바람직한 해결책 중의 하나는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 실험 목적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 아닐까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성별에 따라, 그리고 학업 성취도에 따라 학교 과학실험 목적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조사는 향후 과학 수업에서의 실험 관련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제작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성별, 학업성취도별 학교 과학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알아 본 것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K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7개 학급의 193명(남 96명, 여 97명)으로 성별, 학업성취도별로 나누어 응답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과학 시간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생들의 응답을 성별, 과학교과 학업성취도 별로 그 경향성을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학습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에 기초한 교사들의 실험 지도 활동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과학 시간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생들의 응답을 성별, 과학교과 학업성취도 별로 그 경향성을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학습자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에 기초한 교사들의 실험 지도 활동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따른 학교 과학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표 5는 학교 과학 실험의 목적에 대한 응답을 과학교과 학업성취도별로 살펴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예비)교사들이 과학 수업을 힘들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학생들은 과학 수업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실험이고, 과학 수업을 좋아하는 이유로 실험을 들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예비)교사들이 과학 수업을 힘들어하는 이유로 역시 실험을 꼽고 있으며, 과학 수업을 싫어하는 학생들 역시 실험 때문이라고도 한다(윤혜경, 2004;이수아 등, 2007). 이처럼 실험은 초등학교 과학 수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강호감등, 2007).
초등학생들이 과학 수업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무엇인가? , 2000; Lazarowitz & Tamir, 1994; Watson, 2000; White, 1996). 초등학생들은 과학 수업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실험이고, 과학 수업을 좋아하는 이유로 실험을 들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예비)교사들이 과학 수업을 힘들어하는 이유로 역시 실험을 꼽고 있으며, 과학 수업을 싫어하는 학생들 역시 실험 때문이라고도 한다(윤혜경, 2004;이수아 등, 2007).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과학 시간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조사 한 결과는? 첫째, 학생들은 학교 과학 실험 목적에 대하여 70% 이상의 학생이 내적 가치 중시 중 인지적 영역에 응답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즉, 교과서에서 배운 이론이나 원리 등의 내용을 이해하거나 암기하기 위한 것이라고 응답하여 4개의 목적 범주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과정 기능적 영역이나 정의적 영역에서 실험 목적을 찾는 비율이 낮았으며, 유용성 등의 외적 가치를 추구하지는 않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의 서술형 응답 분석 결과, 학생들은 학교 과학실험을 자신이 새로운 것을 알아내는 것이라기보다는 이미 확립된 과학 지식에 대해 확인 실험을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모방은 과학 활동의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활동이 전혀 무의미한 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학교 실험실에서 교사들은 다양한 형태의 활동에 ‘실험’이라는 포괄적인 용어를 사용하며, 실험의 목적을 알려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교사들은 실험의 차별적 목적을 학생들이 알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학생들의 인식이 개념 이해와 암기에만 집중되어 인지적 영역에만 편중되어 있는데, 이것은 실제 과학자들의 실험과 비교할 때 적절한 인식이라고 볼 수 없으므로 이에 대한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성별에 따라 학교 과학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며, 대체로 남녀 학생 모두 내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외적 가치에 대한 인식보다 높음을 알 수 있다. 좀 더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으로는 외적 가치 중시의 개인적 유용성 영역을 언급한 응답 비율을 보면 남학생이 12명(6.2%), 여학생 5명(2.6%)으로 남학생의 응답이 여학생에 비하여 높았다. 이처럼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비록 적은 차이이기는 하지만 외적 가치 중시에 대한 응답률이 낮은 것은 여학생이 과학 실험을 더욱 ‘학습’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학업성취도별로 학교 과학 실험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면 학업 성취도 수준과 무관하게 내적 가치 중시가 외적 가치 중시보다도 전체적으로 높았다. 내적 가치 중시 영역에서는 인지적 영역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았으며, 과정 기능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인식은 유사함을 알 수 있다. 상위권과 중위권의 학생은 학교 실험의 목적으로 ‘과학 이론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라는 문항에 편중된 반면, 하위권 학생의 경우 인지적 영역 전체로 응답이 골고루 분산되어 나타났다. 초등학생들은 대체로 학업 성취도 수준과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학교 과학 실험의 목적에 대해서 유용성이라는 외적 가치보다는 인지적 영역이나 과정 기능적 영역, 정의적 영역이라는 내적 가치를 중시하고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