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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6, 2013년, pp.29 - 37
진성희 (인하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신수봉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The necessity of convergence education is more emphasized based on the education policy for fostering creative men of talent. Inside universities, however, programs for training talented individuals are still at primary stage. Universities understanding the importance of convergence education an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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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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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교육은 어떤 개념인가? | 융합교육을 융복합교육이라고도 하는데, 김시정 외(2012)는 학습자의 융복합적 사고 능력을 교육하기 위해 교과와 교과 또는 서로 상이한 배경 학문이 융합에서 복합에 이르는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되어 마련된 교육이라 정의하였다. 융합교육은 둘 이상의 교과나 지식 체계 등이 만나 전혀 새로운 지식체계나 교과를 형성하는 것이고 복합교육은 둘 이상의 교과나 지식체계 간의 결합을 통해 하나의 교과로 마련되나 본래 결합되었던 학문의 성격을 유지할 때 사용하는 개념이다(신동주, 2013). 본 연구에서 다루는 융합교육은 융복합교육을 모두 포함한 개념으로 정의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
융합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 융합의 사전적 의미는 본래 전혀 다른 둘이 만나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것을 뜻한다. 융합교육을 융복합교육이라고도 하는데, 김시정 외(2012)는 학습자의 융복합적 사고 능력을 교육하기 위해 교과와 교과 또는 서로 상이한 배경 학문이 융합에서 복합에 이르는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되어 마련된 교육이라 정의하였다. | |
MIT 공과대학에서는 2-A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이 선택하는 집중분야트랙은 무엇이 있는가? | MIT 공과대학(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의 기계공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2-A 프로그램은 기계공학에 대한 지식과 학생들이 선택한 집중분야가 융합된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선택하는 집중분야트랙은 바이오, 에너지, 로보틱스, 제조, 역학, 나노/마이크로 공학, 제품개발, 지속가능개발 등이 있다. 미시간 공대(Michigan Technological Univ. |
김시정 외(2012). 융복합 교육의 양상에 대한 국어교육적 접근. 한국교육학연구, 43: 125-153.
송동주 외(2012). 융복합 프로그램 인증 연구 결과보고서.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연구센터.
신동주(2013). 융합교육정책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수봉, 진성희(2011). 공과대학의 이공계 융합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학기술경영연구센터.
심현보 외(2011). 이공계 대상 융합교육 실태 및 사례조사. 연세대학교 공학기술경영연구센터.
양재경 외(2011). 이공계 학부생 및 대학원생의 융합교육 요구 사항 조사. 연세대학교 공학기술경영연구센터.
유영만(2013). 브리꼴레르. 서울: 쌤앤파커스.
이우기 외(2011). 융합교육 해외 사례 조사. 연세대학교 공학기술경영연구센터.
임춘성, 이홍주(2011). 이공계융합 통섭교육을 위한 수요조사. 연세대학교 공학기술경영연구센터.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2). 융복합 프로그램 인증 연구 결과보고서.
한국교육정책연구소(2009). 융합교육 활성화를 통한 대학 교육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교육연구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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