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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융합교육에 대한 사례조사 및 요구분석
Case Study and Needs Analysis on Convergence Education in Engineering Colleg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6, 2013년, pp.29 - 37  

진성희 (인하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신수봉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cessity of convergence education is more emphasized based on the education policy for fostering creative men of talent. Inside universities, however, programs for training talented individuals are still at primary stage. Universities understanding the importance of convergence education and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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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과대학에서의 융합교육에 대한 문헌분석, 융합교과목을 가르치고 있는 교수대상 설문조사, 그리고 산학연 전문가 대상 인터뷰 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공과대학에서 융합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 및 발전방안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 한국교육정책연구소(2009)와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2)에서는 대학의 융합교육을 융합기능 또는 특성에 따라 구분하여 제시하여 융합교육 유형이 다양할 수 있음을 제안하였으나 그 구분이 상호배타적이지 않은 측면이 있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실천적인 측면에서 융합교육의 수행 실태를 교과목의 종류와 운영 방법에 따라 크게 교양교육을 통한 융합교육과 전공교육을 통한 융합교육으로 구분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공과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는 융합교육사례를 살펴보고, 융합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는 교수대상으로 융합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실효성 있는 융합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정부 및 대학차원으로 구분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공과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는 융합교육사례를 살펴보고, 융합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는 교수대상으로 융합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실효성 있는 융합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정부 및 대학차원으로 구분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과대학에서의 융합교육을 준비하고 실현하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 국내 융합교육 실태를 조사한 선행연구에서 교수와 학생 모두 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식하고 있으나 대학에서 실효성 있는 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많은 제약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융합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기 위해 융합교육 실태조사를 수행한 선행연구와 융합교육에 관한 문헌들을 참고하여 연구진들이 연구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도구는 융합교과목 담당 공대교수 1명과 융합교과목 개발 경험이 있는 교육학 박사 1명에게 검토를 의뢰하여 수정 ․ 보완 되었다.

가설 설정

  • 리더십: 개별 기술에 능한 사람은 도구에 불가하며 그 도구를 모을 수 있는 능력이 리더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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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교육은 어떤 개념인가? 융합교육을 융복합교육이라고도 하는데, 김시정 외(2012)는 학습자의 융복합적 사고 능력을 교육하기 위해 교과와 교과 또는 서로 상이한 배경 학문이 융합에서 복합에 이르는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되어 마련된 교육이라 정의하였다. 융합교육은 둘 이상의 교과나 지식 체계 등이 만나 전혀 새로운 지식체계나 교과를 형성하는 것이고 복합교육은 둘 이상의 교과나 지식체계 간의 결합을 통해 하나의 교과로 마련되나 본래 결합되었던 학문의 성격을 유지할 때 사용하는 개념이다(신동주, 2013). 본 연구에서 다루는 융합교육은 융복합교육을 모두 포함한 개념으로 정의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융합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융합의 사전적 의미는 본래 전혀 다른 둘이 만나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것을 뜻한다. 융합교육을 융복합교육이라고도 하는데, 김시정 외(2012)는 학습자의 융복합적 사고 능력을 교육하기 위해 교과와 교과 또는 서로 상이한 배경 학문이 융합에서 복합에 이르는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되어 마련된 교육이라 정의하였다.
MIT 공과대학에서는 2-A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이 선택하는 집중분야트랙은 무엇이 있는가? MIT 공과대학(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의 기계공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2-A 프로그램은 기계공학에 대한 지식과 학생들이 선택한 집중분야가 융합된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선택하는 집중분야트랙은 바이오, 에너지, 로보틱스, 제조, 역학, 나노/마이크로 공학, 제품개발, 지속가능개발 등이 있다. 미시간 공대(Michigan Technological Un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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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시정 외(2012). 융복합 교육의 양상에 대한 국어교육적 접근. 한국교육학연구, 43: 125-153. 

  2. 송동주 외(2012). 융복합 프로그램 인증 연구 결과보고서.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연구센터. 

  3. 신동주(2013). 융합교육정책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신수봉, 진성희(2011). 공과대학의 이공계 융합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학기술경영연구센터. 

  5. 심현보 외(2011). 이공계 대상 융합교육 실태 및 사례조사. 연세대학교 공학기술경영연구센터. 

  6. 양재경 외(2011). 이공계 학부생 및 대학원생의 융합교육 요구 사항 조사. 연세대학교 공학기술경영연구센터. 

  7. 유영만(2013). 브리꼴레르. 서울: 쌤앤파커스. 

  8. 윤린, 김인선, 최병욱(2011). 융합교육의 현황 및 향후 방향: 한밭대학교 사례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4(3): 55-60. 

  9. 이우기 외(2011). 융합교육 해외 사례 조사. 연세대학교 공학기술경영연구센터. 

  10. 임춘성, 이홍주(2011). 이공계융합 통섭교육을 위한 수요조사. 연세대학교 공학기술경영연구센터. 

  11.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2). 융복합 프로그램 인증 연구 결과보고서. 

  12. 한국교육정책연구소(2009). 융합교육 활성화를 통한 대학 교육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교육연구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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