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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한 책, 한 도시' 독서운동의 지속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tinuity of 'One Book, One City' Reading Campaign in the U.S.A.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4 no.3, 2013년, pp.5 - 27  

윤정옥 (청주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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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한 책, 한 도시' 지역사회 독서운동 확산의 시기적 특성 및 지속성에 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2013년 6월까지 미국의회도서관 도서센터 웹사이트에 등록된 584개 '한 책' 프로젝트들의 확산 현황 및 특성을 태동기 (1998년-2001년), 성장기 (2002년-2006년) 및 재도약기 (2007년-현재)의 세 시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주요한 '한 책' 프로젝트들의 웹사이트 등을 분석하여 적어도 50개(8.9%) 이상 '한 책' 프로젝트들의 지속성, 특히 초기에 시작된 '한 책' 프로젝트들의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지속적인 일부 '한 책' 프로젝트의 새로운 변화 모색 및 'The Big Read' 이니셔티브를 통한 '한 책' 독서운동 모형의 확산 추이는 향후 주목할 만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and continuity of 'One Book, One City' community reading campaign in the U.S.A. An analysis of 584 'One Book' projects registered in the Library of Congress, the Center for the Books shows that this innovative model of reading campaign ha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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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이들의 연구는 ‘한 책’ 독서운동에만 초점을 맞춘 것은 아니고, 대중독서운동 전반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는 가운데, 캐나다 ‘One Book, One Community’ 참여자 및 비참여자 인터뷰, 온라인 서베이 등으로 시민들의 육성을 듣고자 하였다.
  • 따라서 여기에서는 2011년까지 등록되어 있는 33개 ‘한 책’ 프로젝트에 대하여 각 프로젝트의 공식 웹사이트나 주관 기관의 웹사이트를 확인하여 이들이 현재도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한 책’ 독서운동의 지속성과 안정성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러한 지속성의 유지 요인을 분석하며, 향후 지속 가능성을 전망하고자 하였다.
  • 또한 그동안 ‘한 책’으로 선정되어 읽힌 책들의 주제, 장르 등 특성과 경향, 저자에 대한 선호도 등을 분석하고, 지역사회들이 함께 그 책들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달성하고자 하는 문화적, 사회적 공동체로서의 목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자 하였다.
  • 여기에서는 ‘한 책’ 독서운동 전체의 연도별 확산의 추이를 비롯하여 단 한 번만 시행된 ‘한 책’ 프로젝트들 및 오래 지속된 ‘한 책’ 프로젝트들의 특성을 살펴보도록 한다.
  • 이 책에서는 ‘한 책’ 독서운동의 발아 시점부터 십여 년이 지나는 동안의 지속적인 성장의 현황을 검토하고, 지역사회 대중 독서운동의 모형으로서 누적되어 온 보편적 특성과 의의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이러한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향후 연구에서는 주요한 ‘한 책’ 독서운동의 사례들을 보다 깊이 있게 살펴보고, 개별 지역사회의 특성, 도서관과 사서의 노력, 협력하는 기관단체들의 활동, 독자들의 경험과 의견 등 ‘한 책’ 독서운동의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한 요인들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한편 Writers & Books는 2008년과 2009년, ‘The Big Read’에 참여하였는데, 원래 ‘The Big Read’ 기금을 받게 되면 이전에 진행하던 ‘한 책’ 프로젝트의 이름을 ‘The Big Read’로 변경하여 치르는 것과는 달리, 별도로 가을에 ‘The Big Read’ 행사를 치르도록 함으로써 ‘If All of Rochester Read the Same Book’의 지속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한편 우리나라에서 지난 2003년 ‘한 책’ 독서운동의 시범사업 시행 이래, ‘한 책’ 독서운동에 관하여 꾸준히 연구6)를 수행해 온 윤정옥은 최근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취합하여 『미국의 ‘한 책, 한 도시’ 독서운동』을 펴내고, ‘한 책’ 독서운동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시도하였다.
  • 한편 이용재는 우리나라에서 진행된 ‘한 책’ 독서운동에 대한 연구를 다수 수행하면서, 국내 상황에 적합하게 이 독서운동이 정착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려고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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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 책, 한 도시 독서운동은 어떤 모형으로 진행되고 있는가? 지난 1998년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시애틀 공공도서관 워싱턴 도서센터의 주관으로 ‘If All Seattle Read the Same Book’이 처음 시작된 이래 ‘한 책, 한 도시’ 독서운동(이하 ‘‘한 책’ 독서운동’이라 부름)은 하나의 지역사회가 일정한 기간 동안 한 권의 책을 선정하여 함께 읽고 토론하며 각종 행사와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독서의 즐거움을 향유하고 지역사회 주민들의 이해와 화합을 도모하는 모형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공공도서관이 주도하여 지역사회 전체가 하나의 독서토론으로 확장되는 형태의 독서운동이 ‘한 책, 한 도시’란 이름을 갖게 된 것은 2001년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시작되어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었던 ‘One Book, One Chicago’ 프로젝트 덕분이다.
If All Seattle Read the Same Book 은 언제 어디에서 주관하여 처음 시작되었는가? 지난 1998년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시애틀 공공도서관 워싱턴 도서센터의 주관으로 ‘If All Seattle Read the Same Book’이 처음 시작된 이래 ‘한 책, 한 도시’ 독서운동(이하 ‘‘한 책’ 독서운동’이라 부름)은 하나의 지역사회가 일정한 기간 동안 한 권의 책을 선정하여 함께 읽고 토론하며 각종 행사와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독서의 즐거움을 향유하고 지역사회 주민들의 이해와 화합을 도모하는 모형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공공도서관이 주도하여 지역사회 전체가 하나의 독서토론으로 확장되는 형태의 독서운동이 ‘한 책, 한 도시’란 이름을 갖게 된 것은 2001년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시작되어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었던 ‘One Book, One Chicago’ 프로젝트 덕분이다.
‘한 책’ 독서운동의 주별(州別) 리스트는 누구에게 제공되며,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가? 미국의회도서관 도서센터(Center for the Books, Library of Congress) 웹사이트의 “‘One Book’ Reading Promotion Projects”에서는 그동안 진행된 ‘한 책’ 독서운동의 주별(州別) 리스트1) 및 ‘한 책’으로 선정되었던 책들의 작가별 리스트2)를 볼 수 있다. 이 리스트들은 사서를 위한 ‘지방/지역사회 정보자원 (Local/Community Resources)’으로 제공되며, 자발적으로 등록하는 정보에 따라 유지되고 있다. 미국의회도서관 도서센터는 개별 지역사회의 독서운동을 ‘프로젝트(project)’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 리스트에는 2013년 6월 30일 현재 모두 590개의 프로젝트가 등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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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윤정옥. 미국의 '한 책, 한 도시' 독서운동. 서울 : 조은글터, 2013. 

  2. 윤정옥. "미국의 지역사회 대중독서운동에 관한 연구: The Big Read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2호(2009. 6), pp.311-333. (Yoon, Cheong-Ok. "A Study on the Community Reading Campaigns: 'The Big Read' in the U.S.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0, No.2(2009. 6), pp.311-333.) 

  3. 윤정옥. "'한 책, 한 도시' 독서운동의 실천적 과제: '책 읽는 청주'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권, 제1호(2008. 3), pp.63-81. (Yoon, Cheong-Ok. "The Action Plans for 'One Book, One City' Reading Promotion Campaign: A Case Study of 'Reading Cheongj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2, No.1(2008. 3), pp.63-81.) 

  4. 윤정옥. "'한 책, 한 도시' 독서운동의 실행단계별 특성의 분석: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1호(2007. 3), pp.5-32. (Yoon, Cheong-Ok. "An Analysis of 'One Book, One City' Reading Campaign : Case Study of Campaigns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1, No.1(2007. 3), pp.5-32.) 

  5. 윤정옥. "미국의 '한 책, 한 도시' 독서운동의 동향과 특성의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3호(2005. 9), pp.27-44. (Yoon, Cheong-Ok. "An Analysis of the Trend and Characteristics of 'One Book, One City' Reading Campaign in the 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39, No.3(2005. 9), pp.27-44.) 

  6. 이용재. "도서관과 지역사회의 협력 방안 - '한 책, 한 도시'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3호(2009. 9), pp.5-23. (Lee, Yong-Jae. "Collaboration Among Libraries and Communities through 'One Book, OneCity' Reading Campaig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0, No.3(2009. 9), pp.5-23.) 

  7. 이용재, 황은주. "'한 책, 한 도시' 운동의 특성과 실천방안 연구: 독서토론도움자료를 중심으로." 도서관, 제63권, 제2호(2008. 12), pp.48-70. (Lee, Yong-Jae. & Hwang, Eunju.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Action Plans for 'One Book, One City' Reading Campaign." Doseogwan, Vol.63, No.2(2008. 12), pp.48-70.) 

  8. 이용재. "'한 책, 한 도시' 운동의 현 단계와 발전전략: '원북 원부산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3호(2008. 9), pp.247-265. (Lee, Yong-Jae. "The Present Stage and Development Strategies for 'One Book, One City' Campaign: A Case Study of 'One Book One Busan' Projec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9, No.3(2008. 9), pp.247-265.) 

  9. 이용재. "한국 독서운동의 현 단계와 전망: '한 책, 한 도시'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1호(2006. 3), pp.5-25. (Lee, Yong-Jae. "The Present Stage and Prospects of the Reading Campaign in Korea: with Special Reference to 'One Book, One City' Projec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17, No.1(2006. 3), pp.5-25.) 

  10. Dempsey, Beth. "One Great Idea: Why Your Library Should Get on the One Book, One Community Bandwagon.," Library Journal, Vol.134, No.14(September 2009), pp.19-22. 

  11. Fuller, Danielle, and Sedo, DeNel Rehberg. "Mass Reading, New Knowledge?: Reading for Community in Contemporary Southern Ontario." Presentation delivered at "Material Cultures and Creation of Knowledge" Conference, held at the University of Edinburgh(The Centre for the History of the Book), 22-24 July, 2005. 

  12. Fuller, Danielle, and Sedo, DeNel Rehberg. Minireport to the Organizing Committee of One Book, One Community, Kitchener/Cambridge/Waterloo. ON, Canada, 9 November 2004. 

  13. Jewett, Pamela C., Wilson, Jennifer L., and Vanderburg, Michelle A. "The Unifying Power of a Whole-School Read."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Vol.54, No.6(March 2011), pp.415-424. 

  14. Rodney, Mae L. "Building Community Partnerships: The 'One Book, One Community' Experience." C & RL News, Vol.65, No.3(2004), pp.130-2, 155. 

  15. Sumner, Ward. "One Jackson, One Book." Mississippi Libraries, Vol.68, No.1(2003), pp.3-5. 

  16. University of Birmingham. Beyond the Book: Mass Reading Events and Contemporary Cultures of Reading in the UK, USA and Canada. 2006. [cited 2007. 1. 8] 

  17. Watkins, Christine. "Grassroots Report: Hundreds of Communities, Hundreds of Books." American Libraries, Vol.34, No.2(2003a), p.55. 

  18. Watkins, Christine. "Grassroots Report: One Country, One Conference, One Book." American Libraries, Vol.34, No.3(2003b), p.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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