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olya의 문제해결 단계에 따른 쓰기 활동이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Writing activities Based on Polya's Problem solving Stages on Learning Accomplishment and Attitude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7 no.1, 2013년, pp.87 - 103  

이정혜 (풍영초등학교) ,  안병곤 (광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Polya의 문제해결 4단계에 따른 쓰기 활동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한 P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실험집단 : 27명, 비교집단 : 27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실험집단은 Polya의 문제해결 단계에 따른 쓰기 활동을 구안하여 문제해결이나 탐구활동 단계를 선별하여 수업에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은 같은 활동을 전통적인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업성취도 사전검사는 G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에서 개발한 5학년 2학기 서술형 평가에서 영역별로 5문항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사후검사는 6학년 1학기 내용 중에서 서술형 평가를 선정하여 사용하였다. 수학적 태도는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 모두 동일한 문항을 이용하였다. 학기 초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동일한 검사지를 한 학기간의 실험 처치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업성취도는 t-검정한 결과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수학적 태도는 t-검정한 결과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Polya의 문제해결 단계에 따른 쓰기 활동이 학업성취나 수학적 태도의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vestiga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writing activities based on Polya's Problem Solving Stages on Learning Accomplishment and Attitudes. A total of 54 students were selected from two Grade 6 classes of P Elementary School in G City to form an experimental group(n=27) and a contro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전 학업 성취도 검사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동질집단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검사로 실시하였고, 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는 실험 처치 후 Polya의 문제해결 4단계에 따른 쓰기 활동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사전, 사후 서술형 평가지는 동형검사지가 아니며, 이 검사지의 문항은 전문가인 지도교수님과 동료교사의 자문을 받아 G광역시교육청에서 개발한 수학과 단원평가 문항자료 중 서술형 문항과 G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에서 개발한 초등학교 5, 6학년 서술형 평가 문항에서 연구자가 수업시간에 주로 강조한 내용, 개념·원리 이해를 요하는 내용을 선별하여 작성한 서술형 평가지를 말한다.
  • 눈에 보이는 결과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이 수업 중에 교실에서 나타내는 현상들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Polya의 문제해결 방법을 활용한 쓰기 활동을 수업에 적용하여 나온 학업성취도의 변화와 수학적 태도의 변화뿐만 아니라 수업 시간에 학생들의 발표를 관찰하고 실험 처지가 모두 끝난 후에 적은 소감문, 학습지에 기록된 학생들의 학습 결과물을 통해서 나타난 학생들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5) 그렇다고 해서 문제해결에 이르는 길이 너무 멀다고 생각하는 문제도 좋은 문제는 아니다. 교사가 느끼는 문제의 어려움의 정도와 학생들이 느끼는 어려움의 정도는 다르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의 지적 수준에 알맞은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호기심을 자극해야 하고 해결하려는 욕구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 S1 : 수학교과서 및 시험에 있어서 서술형 평가 문항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처음 접해보는 수학문제도 체계적으로 풀어서 답을 구하기 쉽고 풀이과정을 쓰기 쉬워졌기 때문이다.
  • S2 : 처음에는 쓰기 활동을 하기 싫었다. 그냥 풀면 되는데 풀이를 자세히 써가면서 풀어야했기 때문이었다.
  • S3 : 평소 수업시간에는 교과서에 아무렇게나 쓴 식으로 계산하였는데 깨끗하게 정리된 풀이과정을 볼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되었다. 가장 큰 변화는 서술형 문제에서 식을 세울 때 방법이 달라졌다는 점이다.
  • 본 연구에서는 Polya의 문제해결 4단계를 활용하여 쓰기 활동 방법을 제시하여 첫째, 쓰기 활동이 학업성취에 유의미한가? 둘째, 쓰기활동이 수학적 태도에는 유의미한 가? 를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변하는 정보화,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급변하는 정보화, 국제화 시대에서는 그 변화에 얼마만큼 준비하고 대응하느냐에 따라 성공의 여부가 달려 있다. 이런 사회에서 필요한 사람은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난, 즉 상황 대처를 훌륭히 할 수 있는 창조적인 사람일 것이다. 이처럼 현대 사회는 더 많은 창의력과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필요로 하기에 학교 수학은 수학적 사실을 습득보다는 수학적 사고력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단계적 쓰기 활동이란 무엇인가? 단계적 쓰기 활동이란 수학적 의사소통의 수단 중 하나인 쓰기의 한 형태로 Polya의 문제해결 단계에 맞춰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필요한 과정, 그날 배운 내용 중 느낀 것이나 수학에 대한 느낌 등을 노트에 써가는 쓰기의 한 종류를 말한다.
Polya의 문제해결 4단계에 따른 쓰기 활동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 한 결과는? 학기 초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동일한 검사지를 한 학기간의 실험 처치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업성취도는 t-검정한 결과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수학적 태도는 t-검정한 결과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Polya의 문제해결 단계에 따른 쓰기 활동이 학업성취나 수학적 태도의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