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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를 적용한 라멘형 가설교량의 거동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Rahman-type Movable Joint System for Temporary Bridge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5 no.1 = no.122, 2013년, pp.1 - 13  

김상효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정중연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허원호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정치영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기존 라멘형 가설교량은 주거더의 온도신축에 따라 벤트부에 과도한 수평력이 유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연장을 짧게 분할하여 가설되고 있다. 이 때 분할되는 구간에서 중복 설치되는 벤트부가 생기게 되어, 교량의 통수단면 감소와 형하공간 감소에 따른 문제와 중복 설치된 벤트부에 의한 경제성 감소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멘형 가설교량 벤트부의 수평력 문제를 해결하고, 중복 설치되는 벤트부를 절감시키기 위한 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를 이용한 라멘화 공법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거동특성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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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 rahmen-type temporary bridges are constructed with limited bridge length to prevent excessive horizontal forces due to the thermal expansion of main girder. To achieve a long length temporary bridge several independent bridges are required and they can not share the bents, at the rahmen-type 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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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제안하고자하는 공법을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의 전체 구조물에 대한 영향과 부재의 거동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한 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 적용에 따른 라멘형 가설구조물의 거동변화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고, 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를 이용하여 주거더 단부와 벤트부를 연결한 축소모형 실험체를 통하여 부재의 거동 및 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의 형식에 따른 거동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를 이용한 라멘화 공법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거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기존 라멘형 단부를 가진 가설교량과 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가 적용된 가설교량을 대상으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제안된 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에 대한 거동실험을 통해 수평하중과 수직하중에 대한 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에 대한 거동을 검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라멘형 가설교량의 연속화 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 라멘거동을 유지하고 가설교량의 단부에서 발생하는 수평변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를 이용한 라멘화 공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고자 하는 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는 주거더 단부와 벤트부를 연결하는 부재로서, 주거더 단부의 온도변형에 의한 교축방향 신축을 허용하여, 벤트부에 가해지는 수평력을 최소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 그러므로 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는 휨강성을 최소로 하고, 축방향 강성은 최대로 하여, 부재의 수평방향에 대한 가동성과 수직방향에 대한 구속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에 만족할 수 있는 단면형상은 다양한 형식이 제안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Fig. 4와 같은 T자 형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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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멘형 가설교량의 특징은 무엇인가? 가설교량은 일반적으로 H형강을 현장에서 조립하여, 주거더와 벤트가 일체화된 라멘형 가설교량과 교좌장치를 적용하여 주거더와 벤트부가 독립되어 있는 가설교량으로 구분되어진다. 라멘형 가설교량의 경우 구속된 주거더 단부에서 부모멘트가 발생하여, 지간 중앙의 정모멘트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교좌장치가 적용된 경우보다 주거더의 장지간화가 가능하다.
라멘형 가설교량의 연장을 짧게 분할하여 가설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기존 라멘형 가설교량은 주거더의 온도신축에 따라 벤트부에 과도한 수평력이 유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연장을 짧게 분할하여 가설되고 있다. 이 때 분할되는 구간에서 중복 설치되는 벤트부가 생기게 되어, 교량의 통수단면 감소와 형하공간 감소에 따른 문제와 중복 설치된 벤트부에 의한 경제성 감소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멘형 가설교량 벤트부의 수평력 문제를 해결하고, 중복 설치되는 벤트부를 절감시키기 위한 단부 수평가동-수직구속 부재를 이용한 라멘화 공법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거동특성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교량이란 무엇인가? 가설교량은 일반적으로 H형강을 현장에서 조립하여, 주거더와 벤트가 일체화된 라멘형 가설교량과 교좌장치를 적용하여 주거더와 벤트부가 독립되어 있는 가설교량으로 구분되어진다. 라멘형 가설교량의 경우 구속된 주거더 단부에서 부모멘트가 발생하여, 지간 중앙의 정모멘트가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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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종열(2004) 온도에 의한 강박스교의 거동 분석,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Kim, J.Y. (2004) The Behavior Analysis of a Steel Box Girder Bridge Subjected to the Thermal Load, M.S. Dissertation, Chungbuk University, Korea (in Korean). 

  2. 박영훈, 이승용, 변윤주, 장동일(1998) 가교량의 온도응력 평가,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0권, 제1호, pp.1-10. Park, Y.H., Lee, S.Y., Byun, Y.J., and Chang, D.I. (1998) Assessment of Thermal Stress in Temporary Bridg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 10, No. 1, pp.1-10 (in Korean). 

  3. 장승필, 임창균(1997) 합성 박스형 교량의 온도에 의한 응력 및 변형,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9권, 제4호, pp.659-672. Chang, S.P. and Im, C.K. (1997) Temperature Induced Stresses and Deformation in Composite Box Gider Bridg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 9, No. 4, pp.659-672 (in Korean). 

  4. 장승필, 임창균(1998) 합성형교량의 설계온도하중, 한국 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0권, 제3호, pp.537 -551. Chang, S.P. and Im, C.K. (1998) Design Thermal loads in Composite Box Girder Bridg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 10, No. 3, pp.537-551 (in Korean). 

  5. Reynolds, J.C. (1972) Thermal Stresses and Movement in Bridges, M.S.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 Rolla, USA. 

  6. Reynolds, J.C. and Emanuel, J.H. (1974) Thermal Stresses and Movement in Bridges,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Proceedings of the ASCE, Vol. 100, No. ST1, pp.63-78. 

  7. 디지털건설(주), (주)도화종합기술공사 경남기업(주) (2009) 신기술 제585호 소개서 - 다단계 온도프리스트레싱을 적용한 장지간 가설교량 (HEAT 가설교량) 공법, 한국건설 신기술협회. Digital Construction, Dohwa Engineering, Keangnam Enterprises (2009) Long Span Temporary Bridge using Multi-Stepwise Thermal Prestressing Method (HEAT Temporary Bridge), New-Technology No.585, The Korea Construction New-Technology Association (in Korean). 

  8. 신동욱, 김경남, 정경섭, 이성행(2012) 교량설계시 온도하중에 대한 설계기준 연구, 2012년 한국강구조학회 학술 발표대회 발표집, 한국강구조학회, pp.107-108. Shin, D.W., Kim, K.N., Jung, K.S., and Lee, S.H. (2012) An Study on Design Specification for Temperature Load in Bridge Design,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pp.107-108 (in Korean). 

  9. 이성행, 정진환, 김경남, 함형길, 정경섭(2011) 계측에 의한 강거더교의 온도분포 특성,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3권, 제3호, pp.283-294. Lee, S.H., Cheung, J.H., Kim, K.N., Hahm, H.G., and Jung, K.S. (2011) Characteristics on the Temperature Distribution in Steel Girder Bridge by using Gauge Measure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 23, No. 3, pp.283-294 (in Korean). 

  10. 권인규(2010) 하중비에 따른 강재 보의 한계온도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2권, 제6호, pp.581-588. Kwon, I.K. (2010) Experimental Study on Limiting Temperatures of Structural Beams made with Structural Steel According to Load Ratio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 22, No. 6, pp.581-588 (in Korean). 

  11. 김상효, 정치영, 최규태, 안진희(2010) 편심 브라켓 설치 온도프리스트레싱 강재보의 하중저항 성능,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2권, 제6호, pp.563-572. Kim, S.H., Jung, C.Y., Choi, K.T., and Ahn, J.H. (2010) Load-carrying Capacity of Thermal Prestressed Steel Beam with Eccentric Bracke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 22, No. 6, pp.563-572 (in Korean). 

  12. 국토해양부(2010) 도로교설계기준, 한국도로교통협회. MLTM (2010) Design standard of highway bridge,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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