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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환자참여에 미치는 영향 : 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 of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of Doctor on Patient Participation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Trus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3, 2013년, pp.278 - 286  

이종학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찬중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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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촉진요인, 금지요인)이 환자 참여(행동적 참여, 감정적 참여, 정보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으로는 첫째,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환자참여에 미치는 영향, 둘째, 환자중심의 커뮤니케이션과 환자참여간의 관계에서 신뢰의 조절효과 확인이며, 이를 위하여 국내 종합병원의 환자 301명을 대상으로 SPSS 19.0을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요인분석조절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커뮤니케이션 촉진요인은 행동적 참여, 감정적 참여, 정보적 참여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금지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의 조절효과는 촉진요인과 감정적 참여간, 촉진요인과 정보적 참여간에서 발견되었으며, 신뢰의 수준이 높은 집단에서 촉진요인은 감정적 참여와 정보적 참여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환자중심의 커뮤니케이션과 성공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of doctor(facilitating factor, inhibition factor) on patient participation(behavioral participation, emotional participation, informational participation). Concretely, it is confirmed where there are effect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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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시각에서 본 연구는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환자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으로는 첫째,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촉진요인, 금지요인)이 환자참여(행동적 참여, 감정적 참여, 정보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둘째, 환자중심의 커뮤니케이션과 환자참여간의 관계에서 신뢰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환자중심의 성공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환자참여에 미치는 주 효과(main effect) 분석과 이들 변수간에 신뢰가 가지는 조절효과 분석이 핵심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한 계층적 회귀분석 (hierarchial regression analysis) 결과는 [표 5]와 같다.
  • 이러한 시각에서 본 연구는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환자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으로는 첫째,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촉진요인, 금지요인)이 환자참여(행동적 참여, 감정적 참여, 정보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둘째, 환자중심의 커뮤니케이션과 환자참여간의 관계에서 신뢰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시각에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신뢰의 정도에 따라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이 환자 참여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고자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은 환자참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촉진요인은 환자의 행동적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촉진요인은 환자의 감정적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촉진요인은 환자의 정보적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금지요인은 환자의 행동적 참여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금지요인은 환자의 감정적 참여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의 금지요인은 환자의 정보적 참여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은 신뢰에 따라 환자참여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1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 촉진요인은 신뢰에 따라 환자의 행동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2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 촉진요인은 신뢰에 따라 환자의 감정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3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 촉진요인은 신뢰에 따라 환자의 정보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4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 금지요인은 신뢰에 따라 환자의 행동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5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 금지요인은 신뢰에 따라 환자의 감정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6 : 의사의 환자중심 커뮤니케이션 금지요인은 신뢰에 따라 환자의 정보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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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이유는? 오늘날 소득 수준의 향상과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등 환경 변화로 인하여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일반 서비스와는 다르게 의료서비스의 진료과정은 상담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하다.
의료서비스 불만족의 대부분은 어떤 문제로 발생하는가? 일반 서비스와는 다르게 의료서비스의 진료과정은 상담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서비스 불만족의 대부분이 커뮤니케이션 장애문제로 인하여 발생한다[1]. 이러한 문제는 언어장벽에 의한 진료과정의 불만족뿐만 아니라 나아가 오진(medical error)에 의한 의료소송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커뮤니케이션 장애문제는 무엇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서비스 불만족의 대부분이 커뮤니케이션 장애문제로 인하여 발생한다[1]. 이러한 문제는 언어장벽에 의한 진료과정의 불만족뿐만 아니라 나아가 오진(medical error)에 의한 의료소송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원활한 의사-환자의 커뮤니케이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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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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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이학식,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회귀분석, 집현재, 2012. 

  18. 유영현, "해양경찰공무원의 조직내 신뢰와 조직 몰입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2호, pp.805-813, 2009. 

  19. 최절재, "서비스제공자의 특성이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제9호, pp.293-31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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