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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3, 2013년, pp.278 - 286
이종학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찬중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of doctor(facilitating factor, inhibition factor) on patient participation(behavioral participation, emotional participation, informational participation). Concretely, it is confirmed where there are effect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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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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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이유는? | 오늘날 소득 수준의 향상과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등 환경 변화로 인하여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일반 서비스와는 다르게 의료서비스의 진료과정은 상담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하다. | |
의료서비스 불만족의 대부분은 어떤 문제로 발생하는가? | 일반 서비스와는 다르게 의료서비스의 진료과정은 상담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서비스 불만족의 대부분이 커뮤니케이션 장애문제로 인하여 발생한다[1]. 이러한 문제는 언어장벽에 의한 진료과정의 불만족뿐만 아니라 나아가 오진(medical error)에 의한 의료소송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 |
커뮤니케이션 장애문제는 무엇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서비스 불만족의 대부분이 커뮤니케이션 장애문제로 인하여 발생한다[1]. 이러한 문제는 언어장벽에 의한 진료과정의 불만족뿐만 아니라 나아가 오진(medical error)에 의한 의료소송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원활한 의사-환자의 커뮤니케이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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