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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노면표시 이해도에 관한 연구
Drivers' Understanding of Traffic Pavement Marking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2, 2013년, pp.711 - 718  

신강원 (경성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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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노면표시는 다양한 도로정보를 일차적으로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중요한 교통시설 중 하나로, 교통노면표시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교통안전 향상 및 올바른 교통문화 정착에 필수적인 사항이다. 그러나 전술한 교통노면표시의 중요도에도 불구하고 교통노면표시 이해도에 대한 국내 연구결과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별 교통노면표시의 이해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추정하였으며, 이용자 특성에 따른 이해도 차이의 유의성을 교차표와 로지스틱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분석대상 교통노면표시에 대한 평균 이해도는 57.41%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으며, 양보표시의 이해도가 25.88%로 가장 낮았으며, 횡단보도예고표시의 이해도는 91.18%로 가장 높게 분석되었다. 한편 교차분석결과 일부 노면표시의 이해도는 운전면허 정지 및 취소자(특별교통안전교육대상자)와 같은 이용자 그룹에 따라 유의한 영향을 받으나, 보다 일반적인 이용자 특성(성별 및 운전경력)에 따라서는 크게 달라지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alpha}$=0.05). 이처럼 교통노면표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는 이용자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바,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반적인 노면표시 이해도 향상 방안의 도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pavement markings are one of primary transportation facilities that provide drivers with various road information directly. Thus, a clear understanding of traffic pavement markings is utmost important to improve traffic safety as well as to establish a proper traffic culture. However, no p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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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정지선, 방향지시등 점등률, 주정차 준수율은 운전자에게 일차적인 통행 규제 및 지시정보를 제공하는 노면표시의 이해도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민의 교통노면표시 이해도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 또한 운전자 특성에 따라 교통안전시설의 이해도가 달라진다는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운전자 집단을 대상으로 노면표시의 이해도를 분석하고 ‘올바른 교통안전시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통노면표시 이해도 향상 방안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노면표시의 이해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거주하는 자가 차량 운전자와 운전면허 취득 대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자는 총 170명으로 Table 1에 제시한 바와 같이 운전면허 소지자(특별교통안전교육자 및 일반운전자)가 135명, 운전면허 신규 취득 대상자는 35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운전면허 소지자는 특별교통안전교육자(89명)와 일반운전자(46명)로 구성하여 각 집단별 노면표시 이해도를 조사하였다.
  • 본 절에서는 각 노면표시의 이해도를 이용자 특성(이용자그룹, 운전경력, 성별)에 따라 비교・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그룹을 일반운전자, 특별교통안전교육대상자, 운전면허신규취득대상자로 분류하였으며, 운전경력은 5년 미만과 5년 이상으로 분류하여 각 노면표시의 이해도를 비교하였다.
  • 본 절에서는 본 연구목적인 교통노면표시의 의미에 대한 이해도(understanding)에 대한 국내외 연구결과를 고찰하여 본 연구 추진의 주안점을 도출하였다.
  •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는 교통질서 확립과 연관된 다양한 교통시설물 중 도로정보를 일차적으로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교통 노면표시의 이해도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교차분석 및 로지스틱모형으로 분석하여 교통노면표시 이해도 향상을 통한 교통문화 정착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교통노면표시의 이해도 현황 조사는 도로이용자의 다양한 특성이 교통노면표시 이해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가급적 다양한 이용자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용자 특성에 따른 이해도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H0: Understandings among drivers are homogen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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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노면표시의 기능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8조에서는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각종 주의, 규제, 지시 등의 내용을 노면에 기호, 문자 또는 선으로 도로이용자에게 알리는 표시”를 교통노면표시로 정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현재 총 44개의 교통노면표시를 사용하고 있다. 경찰청(2005)에서는 교통노면표시의 설치목적을 도로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고 도로구조를 보존하기 위함이라고 기술하고 있으며, 교통노면표시의 기능은 독자적으로 또는 교통안전표지와 신호기를 보완하여 도로 이용자에게 규제 또는 지시의 내용을 전달하는 역할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교통노면표시는 도로 조건과 교통상황에 따라 규제 및 지시의 기능을 확보하기 위해 교통안전표지와 병설하는 것으로 원칙으로 하나, 도로조건에 따라 교통안전표지와 교통노면표시 중 하나만 설치하기도 한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서 교통노면표시란 무엇인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8조에서는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각종 주의, 규제, 지시 등의 내용을 노면에 기호, 문자 또는 선으로 도로이용자에게 알리는 표시”를 교통노면표시로 정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현재 총 44개의 교통노면표시를 사용하고 있다. 경찰청(2005)에서는 교통노면표시의 설치목적을 도로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고 도로구조를 보존하기 위함이라고 기술하고 있으며, 교통노면표시의 기능은 독자적으로 또는 교통안전표지와 신호기를 보완하여 도로 이용자에게 규제 또는 지시의 내용을 전달하는 역할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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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W. Yeo, Lee, D., Bae, K. (1998). "Development of the optimum condition for improving retroreflection of road markings." 34 th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Engineers, pp. 342-351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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