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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요 예측을 위한 활동기반 접근 방법: 경향과 적용현황 고찰
Activity-based Approaches for Travel Demand Modeling: Reviews on Developments and Implementation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2, 2013년, pp.719 - 727  

임광균 (플로리다대학 토목공학과) ,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대학원) ,  정성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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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요 예측 모델에서 통행을 기본 단위로 사용하는 4-단계 통행기반 모형은 오랜 시간동안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교통수요예측의 결과가 차량 개통 후 실제 교통량과 차이가 크게 발생되어, 예측 결과에 대한 불신이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교통량 예측의 차이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통행활동을 모형 개발 단계에서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교통수요예측의 정확성과 현실성을 높이기 위해 활동기반 모형을 1990년대 부터 활발하게 연구 및 개발하여 점진적으로 기존 4-단계 통행기반 모형을 대체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은 통행기반 모형과 활동기반 모형을 분석단위, 분석절차, 문제점 등을 상호 비교 검토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기존의 교통수요예측 방법론의 문제점을 진단하기 위해, 미국을 중심으로 대표적인 세 가지 활동기반 모형 시스템(DaySim, CT-Ramp, CEMDAP)을 사용하였다. 통행기반 모형은 인간의 다차원적인 통행의사 결정 과정을 효율적으로 쉽게 설명할 수 있으며, 이는 교통수요 예측의 정확성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수요예측의 현실성과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인간의 활동을 기반으로 보완, 개선된 수요예측방법론이 검토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ur-step travel-demand modeling based on a trip-level has been widely used over many decades. However, there has been a wide variance between forecasted- and real-travel demands, which leads less reliable on the model implications. A primary reason is that person's real travel behavior is not pro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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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쉽게도 우리나라는 아직 활동 기반 모형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의 소개 및 필요성에 대해 다루는 논문도 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활동기반 모형에 대한 소개, 필요성과 기존 통행 기반 모형이 갖는 문제점, 그리고 활동 기반모형의 연구진행 현황을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 보고자 한다.
  • 그러나 집과 직장 사이에 통행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대중교통 시스템이 새로 도입되어 직접 자가운전이 불필요 해졌다고 가정해 보자. 여전히 집에 돌아오는 길에 식료품 가게를 들러야 하는 상황에서, 이 사람의 통근 수단이 어떻게 바뀔지 생각해 보자. 통행기반 모형에서는 각 통행간 독립적이고 개별적인 의사결정으로 분석한다.

가설 설정

  • 즉, 일반적으로 집을 나서기 위해 사용된 교통수단은 마찬가지로 집에 돌아오는 길에도 사용된다. 그러나 집과 직장 사이에 통행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대중교통 시스템이 새로 도입되어 직접 자가운전이 불필요 해졌다고 가정해 보자. 여전히 집에 돌아오는 길에 식료품 가게를 들러야 하는 상황에서, 이 사람의 통근 수단이 어떻게 바뀔지 생각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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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단위의 사용은 어떤 한계가 있는가? 여기서 통행이란, 하나의 중간 정착지에서 다른 곳의 정착지까지의 이동이며, 그 이동은 시간과 공간 그리고 교통수단의 다양한 정보를 포함한다. 그러나, 통행단위의 사용은 사람들의 통행패턴을 사실대로 묘사하지 못하는 한계를 갖고 있다. 즉, 통행은 단순히 한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결과물도 아니며, 하나의 목적지에서 다른 목적지까지 독립된 단위로 가정할 수 없다.
통행기반 모형은 통행을 어떻게 보는가? 통행기반 모형은 분석의 단위인 통행이 다른 통행과 독립되고 분리된 것으로, 다른 통행과 연관성이 고려되지 않는다. 통행기반 모형에서는 6 개의 독립된 통행이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한 개의 HBO(home-based other) 통행(집 → 학교), 한 개의 HBSH(homebased shopping) 통행(장보기 → 집), 네 개의 NHB(non-home based) 통행.
DaySim의 구성은? DaySim은 크게 네 가지의 모듈로 구성된다. 일상적인 직장과 학교 위치, 가구별 자동차 보유 결정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선택 문제로 구성되고, 다음은 개인의 하루 일상 패턴 결정, 투어 단위에서의 선택, 통행(Trip) 단위에서의 선택 문제들이 단기적인 관점에서 구성된다. 상위 단계인, 직장 및 학교의 위치 결정은 네트워크 접근성과 다양한 토지이용 현황에 대한 속성이 주요 인자로 사용된다. 본 모형은 일곱 개의 다른 목적(일, 학교, 배웅, 쇼핑, 개인용무, 외식, 소셜 · 레크레이션)을 구분하여 활동 및 통행 발생에 공통적으로 사용하며, 목적지 위치 결정은 존 단위 보다 작은 파슬(Parcel) 단위까지 이루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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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rentze TA, Timmermans HJP (2004), "A learning-based transportation oriented simulation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38:613-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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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Bhat, C., A. Pinjari, N. Eluru, J. Guo, S. Srinivasan, R. Copperman, and I. Sener (2007), "Activity-based Travel Demand Modeling: CEMDAP Performance Measurements and Validation," http:// onlinepubs.trb.org/onlinepubs/archive/conferences/2007/PM/3D _Chandra_Bhat.pdf 

  6. Bowman, J.L., M.A. Bradley, J. Gibb (2006), "The Sacramento Activity-Based Travel Demand Model: Estimation and Validation Results." Presented at the 2006 European Transport Conference, Strasbourg, F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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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Bradley, M., J.L. Bowman, and B. Griesenbeck (2010) "SACSIM: An applied activity-based model system with fine level spatial and temporal resolution," Journal of Choice Modeling, Vol 3, No 1, pp. 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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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Pendyala, R.M. (2004), "Phased Implementation of a Multimodal Activity-Based Travel Demand Modeling System in Florida," Final report, Vol II: FAMOS Users Guide, Florid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7. Pinjari, A., N. Eluru, R. Copperman, I.N. Sener, J.Y. Guo, S. Srinivasan, and C.R. Bhat. (2006), "Activity-Based Travel-Demand Analysis for Metropolitan Areas in Texas: CEMDAP Models, Framework, Software Architecture and Application Results," FHWA/TX-07/0-4080-8 

  18. Vovsha P, E. Petersen and R. Donnelly (2002) "Micro-Simulation in Travel Demand Modeling: Lessons Learned from the New York Best Practice Mode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05, pp. 68-77 

  19. Vovsha P, E. Petersen and R. Donnelly (2003) "Explicit Modeling of Joint Travel by Household Members: Statistical Evidence and Applied Approach."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31, pp.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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