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매니지드 서비스 도입이 기업의 IT 거버넌스에 미치는 영향 분석
How to Impact the Adoption of Managed Service on IT Governance of Enterprise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6 no.3, 2013년, pp.399 - 409  

장혁수 (한국생산성본부, 지속가능경영센터) ,  전은숙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명진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정책기획팀) ,  오준택 (게임물 등급위원회, 전문위원실) ,  이봉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업의 IT 의존도가 높아지고 효율적인 IT 거버넌스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도 증폭되고 있다. 또한 IT 부문의 운영비 절감 및 업무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매니지드 서비스를 도입하는 기업들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매니지드 서비스와 기업의 IT 서비스 효율성 혹은 IT 거버넌스 등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학문적 또는 실증적 연구는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IT-BSC (Balanced Scorecard) 성과지표 모델을 기반으로 매니지드 서비스가 기업의 IT 거버넌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전문가 FGI(Focus Group Interview)와 설문 등을 통해 분석된 연구결과는 매니지드 서비스가 IT 거버넌스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데 특히, 기업의 사용자 지향성과 운영 우수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비즈니스 프로세스 표준화를 통해 매니지드 서비스를 도입하면 IT 거버넌스 효율성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매니지드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의사결정 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IT has led to increase the business's dependence on IT and the interests of enterprises on IT governance. Also, more enterprises have adopted managed services to save operating costs in IT departments and to maximize their business efficiency. However, until recently, there are 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T-BSC 성과측정 모델을 기반으로 매니지드 서비스가 IT 거버넌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또한 이들 간의 관계에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표준화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차적으로 문헌연구를 실시하여 IT-BSC 성과 측정 모델의 4가지 관점인 사용자 지향성, 비즈니스 기여도, 운영 효율성, 미래 대응성의 세부요인들을 도출하였고, 2차적으로 도출된 요인들을 기반으로 전문가 FGI를 실시하여 최종 세부요인들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매니지드 서비스가 기업의 IT 거버넌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그림 1에 도시된 바와 같은 세부 절차를 거쳐 진행되었다. 먼저 매니지드 서비스 등의 개념 정립과 성과측정 지표들을 도출하기 위해 1단계로 문헌연구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예비 지표를 수집하고 도출하였다.
  • IT 거버넌스를 가지고 있는 모든 기업이 높은 사업적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효과적으로 IT 거버넌스를 운영하느냐에 따라 동일한 전략을 추구함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향상시키고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ITGI의 5가지 요소 중에서 성과측정에 초점을 맞추어 매니지드 서비스의 영향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매니지드 서비스를 IT 아웃소싱 서비스 중 하나로서 전문화된 인력, 시설, 장비, 네트워크를 보유한 사업자 및 콘텐츠 생산자가 네트워크 관리, 모니터링, 장비 및 서비스 운영체제의 관리, 이전 대행 등 통상적인 운영 및 관리 요구 업무를 다른 사업자 및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2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 아웃소싱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아웃소싱은 기업 활동이나 기능의 일부를 외부기관에 위탁하여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고, IT 아웃소싱은 기업의 IT 관련 기능을 전문 외부업체가 관리 및 운영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11]. Gartner는 IT 아웃소싱을 정보시스템 사용기관이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자산인 하드웨어를 비롯한 소프트웨어와 해당 인력에 대해 전문회사에 이양하고 일정 계약기간 동안 합의된 서비스 수준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12].
Gartner가 제시하는 IT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는 어떠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가? IT 거버넌스의 프레임워크는 크게 Gartner의 ITG 모델과 ITGI의 5가지 도메인 프레임워크로 분류되고 있다. Gartner가 제시하는 IT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는 원칙, 메카니즘, 프로세스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ITGI가 제시하는 프레임워크는 표 1에 명시된 바와 같이 전략적 연계, 적합한 IT 자원관리, 위험관리, 성과측정, 가치 전달로 구성되어 있다[10].
아웃소싱은 경제적, 기술적, 전략적 측면에서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인 아웃소싱은 경제적, 기술적, 전략적 측면으로 분류하여 볼 수 있다[15]. 경제적 측면에서는 공급자에게 위탁을 함으로써 인력과 기술적 자원을 규모의 경제를 통해 실현할 수 있으며, 계약을 통해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관리가 이루어지는 장점이 있다[16].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급변하는 IT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과 적용이 가능한 강점이 있고, 전략적 측면에서는 기업이 여러 업체들의 IT 장점을 활용함으로써 핵심 업무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기업이 IT 아웃소싱을 하는 이유는 취약분야인 IT 기능을 전문 업체에 일임함으로써 기업의 핵심 자원에 역량을 집중하여 시장 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박유미, 금창섭, 유현경, 배현주, "융합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플랫폼 기술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5권, 제6호, pp. 1-10, 2010. 

  2. 전은숙, 박건철, 이봉규,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영상회의 시스템 도입의 경제성 분석,"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6호, 제2권, pp. 234-241, 2012. 

  3.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 국내 기업 e-비즈니스와 IT 활용 조사 보고서, 지식경제부, 2010. 

  4. 오세나, 이봉규, "매니지드 서비스 표준화 동향 및 전략,"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3권, 제2호, pp. 83-34, 2012. 

  5. 김정은 기자, "국내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 '훈풍' 분다," http://www.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19739, IT DAILY, 2009. 

  6. Vision Gain, Managed Services in LTE Era Report: 2011-2016, pp. 1-139, 2011. 

  7. 전성현, "EA와 IT 거버넌스," KERIS 이슈리포트, pp. 1-38, 2006. 

  8. 이봉규, 최동진, 이영희, 오익진, "IT 거버넌스 의사결정 구조의 차이 분석: IT전략 그리드 프레임워크 적용," 정보처리학회 논문지D, 제15-D권, 제2호, pp. 285-296, 2008. 

  9. 문홍근, "IT Governance의 개념과 추진 방향-EA, IT 성과 관리, IT 수준 진단, ITSM 통합을 중심으로," SAMSUNG SDS Consulting Review, No. 3, pp. 3-13, 2006. 

  10. 민창선, ITG(IT Governance)의 프레임워크, Goodus Inc., 서울, 2010. 

  11. 김범철, 정은주, 최진철, "IT 아웃소싱 산업 현황 및 전망," 정보처리학회지, 제17권, 제6호, 2010. 

  12. Gartner Research, Garter on Outsourcing 2008-2009, Gartner, Inc., Standford, U.S.A., 2008. 

  13. Cynthia Doyle and David Tapper, Evaluating the Benefits of IT Outsourcing, IDC, Framingham, MA, 2001. 

  14. 안준모, 최정호, 이영택, IT 아웃소싱 관리, 대청, 서울, 2002. 

  15. Grover, V., Cheon, M.J., and Teng, J.T.C.,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Partnership on the Outsourcing of Information Systems Function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2, No. 4, pp. 89- 116, 1996. 

  16. 강구호, "E-Business 기업의 IT 아웃소싱 도입 및 성과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논문, pp. 92-98, 2004. 

  17. VisionGain, Managed Services and Hosting Analysis & Forecast Report 2008-2013, 2008. 

  18. KIPA, 데이터센터, 이제는 서비스 경쟁이다, SW 산업동향, 2008. 

  19. 조희준, 경영 속의 IT - 5가지 도메인으로 보는 IT 거버넌스, maso, 서울, 2010. 

  20. Visiongain, Managed Services and Hosting Analysis & Forecast Report 2008-2013, 2008. 

  21. 서한준, 최문근, 손서영, "IT BSC를 기반으로 한 IT 아웃소싱 성과측정 프레임웍 수립,"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3, No. 1, pp. 1-11, 2004. 

  22. Wim Van Gremgergen, Ronald Saull and Steven De Haes, Linking the IT Balances Scorecard to the Business Objectives at a Major Canadian Group, IDEA Group Publishing, U.S.A., pp. 129-151, 2004. 

  23. 이연희, 이준엽, 이윤배,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사업 성과평가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 ITBSC 성과모델을 기반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p. 745-754, 2008. 

  24. James H. Frey and Andrea Fontata, "The Group Interview in Social Research," The Social Science Journal, Vol. 28, No. 2, pp. 175-187, 1991. 

  25. David L. Morgan and Richard A. Krueger, Focus Group Kit,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CA,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