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변화를 위한 기능성 게임의 메커니즘
An Overview of Serious Game Mechanism for Social Chang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3 no.2, 2013년, pp.81 - 98  

이동민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유승호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  정의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능성 게임(serious games)은 게임에 대한 국내의 부정적인 담론에 대해 긍정적이고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기능성 게임 연구에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과 건강 게임에 비해 다소 논의가 부족한 사회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게임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이론적 접근을 토대로 게임이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메시지 전달, 인식이나 행동 전환에 있어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밝히고, 관련 게임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관련된 개념들을 정리하고 사회변화 게임 사례에 적용된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게임의 역할취득과 시뮬레이션 방식이 타인이나 타인이 처한 상황 또는 특정 사회에 대한 이해 및 소통에 있어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사회적 또는 정치적 문제와 관련한 인식의 변화나 이타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심리적 기제인 공감을 이끌어내는데 있어서도 탁월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ims to provide an overall picture of the applications of serious games for social changes. Our main goals are to show that game has great potential in delivering messages for social changes and to suggest guidelines for researchers and game developers in designing related games. We sy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능성 게임은 기능하는 목적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기능성 게임은 간단하게는 다양한 목적성을 가지고 재미와 효용을 함께 추구하는 게임으로 정의될 수있을 것이다. 기능성 게임은 기능하는 목적에 따라 크게 교육, 건강·의료, 군사 또는 기업 훈련·시뮬레이션, 사회적 변화를 위한 게임으로 분류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기능성 게임의 입지 및 그에 대한 논의의 지점이 여러 기능 중에서도 주로 교육적인 효능에 맞춰져 있다 보니[1], 게임이 사회변화를 위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그 잠재성에 대한 논의나 소개가 크게 주목받고 있지 못하다.
기능성 게임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국내에서 시리어스 게임(serious games)은 ‘기능성 게임’이란 용어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기능성 게임은 간단하게는 다양한 목적성을 가지고 재미와 효용을 함께 추구하는 게임으로 정의될 수있을 것이다. 기능성 게임은 기능하는 목적에 따라 크게 교육, 건강·의료, 군사 또는 기업 훈련·시뮬레이션, 사회적 변화를 위한 게임으로 분류될 수 있다.
해외 연구기관이나 논문의 경우, 사회변화 게임은 기관의 주요 업무나 관점에 따라 어떤 이름으로 불리는가? 해외 연구기관이나 논문의 경우, 저마다 유사하거나 동일한 ‘목적’을 가진 게임을 논의하고 있으면서도 본인 또는 기관이 하는 주된 일이나 관점에 따라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게임을 가리키는 명칭에 있어서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어 Purposeful games for social change(사회 변화를 위한 목적을 가진 게임), Persuasive games(설득적인 게임), Social Activism Game(사회적 적극 행동주의 게임), Social impact games(사회적 영향 게임), Socially Conscious Video Games(사회적으로 의식 있는 비디오 게임), Socio-political games(사회 정치적 게임), Meaningful play(의미 있는 플레이) 등의 명칭들이 있는데, 이 들은 게임이 다루고 있는 주제의 범주에 있어서도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본 논문의 목적이 국내 ‘사회변화 게임’의 대안적용어를 모색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지 않기에 여기서는 다만 명칭의 간결성을 위해 임의로‘사회변화 게임’이라고 약칭하기로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Han, Hye-Won, "A study on Conceptual Definition and Types of Serious Games",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Vol.19, pp.219-236, 2010. 11. 

  2. Frasca, G. Video games of the oppressed, http://www.ludology.org, 2004. 

  3. Delwiche, "A. From The Green Berets to America's Army: Video Games as a Vehicle for Political Propaganda", McFarland and Company, City, 2007. 

  4. Jose P. Zagal. "Ethically Notable Videogames: Moral Dilemmas and Gameplay" Proceedings of the Digital Interactive Games Research Association Conference (DiGRA 2009), 2009. 

  5. Robert Jones, "Saving Worlds with Videogame Activism", In R. Ferdig(Ed.). Handbook of Research on Effective Electronic Gaming in Education. Hershey. PA: IGI Global. 2009. 

  6. http://www.darfurisdying.com 

  7. Georgina Stevens, "Gaming is driving social change but we need more players", guardian.co.uk, 2012. 2. 

  8. Peng, W., Lee, M., & Heeter, C. "The effects of a serious game on role-taking and willingness to help". Journal of Communication, vol60, pp723-742. 2010. 

  9. Theory at a Glance: A Guide For Health Promotion Practice, 2nd Edition,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National Cancer Institute, 2005. 

  10. Christoph Klimmt, "Serious Games and Social Change. Why They (Should) Work.", Serious Games: Mechanisms and Effects By Ute Ritterfeld, Michael Cody, Peter Vorderer, Taylor & Francis, pp248-270 2009. 6. 30. 

  11. Ritterfeld, U. & Weber, R. "Video Games for Entertainment and Education", In P. Vorderer & J. Bryant (Eds.), Playing Video Games - Motives, Responses, and Consequences (S. 399-413). Mahwah, NJ: Lawrence Erlbaum. 2006. 

  12. Bogost, Ian. "The Rhetoric of Video Games." The Ecology of Games: Connecting Youth, Games, and Learning. Edited by Katie Salen. The John D. and Catherine T. MacArthur Foundation Series on Digital Media and Learning. Cambridge, MA: The MIT Press, pp117-140. 2008. 

  13. Bogost, I. "Persuasive Games", The MIT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2007. 

  14. Spencer Johnson & Larry Wilson, The One Minute Sales Person, p76, The Business books publishing, 2008. 

  15. Coutu, W. Role-playing vs. role-taking: An appeal for clarificatio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16, 180-187. 1951 

  16. Feffer, M. "The cognitive implications of role-taking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27, 152-168. 1959 

  17. Flavell. J. H., Botkin, P. A., Fry, C. L., Wright, J.W., & Javis, P. E. "The development of role-taking and communication skills in children", New York: Wiley. 1968 

  18. Kelley, R. L., Osborne,W. J., & Hendrick, D. "Role-taking and role-playing in human communication", Human Communications Research, 1, 62-74. 1975 

  19. Gibson, J. J. "The ecological approach to visual perception" Boston: HoughtonMifflin. 1979. 

  20. Davis, M. H.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Madison,WI: Brown & Benchmark. 1994 

  21. Cohen, J. "Defining Identification: A theoretical look at the identification of audiences with media characters", Mass Communication & Society, 4, 245-264. 2001 

  22. Kelley, R. L., Osborne, W. J., & Hendrick, D. "Role-taking and role-playing in human communication", Human Communications Research, 1, 62-74. 1975. 

  23. Frasca, G., Simulation versus Representation, http://www.ludology.org/articles/sim1/simulation101.html, 2001. 

  24. Lieberman, D.A. "What can we learn from playing interactive games?" Chapter in P. Vorderer & J. Bryant (Eds.), Playing video games: Motives, responses, and consequence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p. 379-397, 2006. 

  25. Abt, Clark. "Serious Games", Viking Press. 1970. 

  26. Park, Geon Seo, "A Studies on the Concept of Serious Games", Journal of Game Industry & Culture, Vol.20, pp.35-60, 2009. 12. 

  27. Hakansson, Jakob. "Exploring the phenomenon of empathy", Department of Psychology [Psykologiska institutionen], Univ. 2003. 

  28. Bohart, A. C., & Greenberg, L. S. "Empathy reconsidered: New directions in psychotherapy", Baltimore: United Book Press. 1997. 

  29. Hoffman, M. L. "The contribution of empathy to justice and moral judgment", In N. Eisenberg & J. Strayer (Eds.), Empathy and its development (pp. 47-80).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7. 

  30. Batson, C. D. The altruism question: Toward a social psychological answer", Hillsdale, N. J.: Lawrence Erlbaum. 1991. 

  31. Eisenberg, N. "Empathy-related emotional responses, altruism, and their socialization", In R. J. Davidson & A. Harrington (Eds.). Visions of compassion: Western scientists and Tibetan Buddhists examine human nature (pp. 131-164).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2002. 

  32. Dahya, Negin. "Serious Learning in Playful Roles: Socio-political games for education and social change." Loading... 3.4, 2009. 

  33. 2007 Daesung Global Contents Forum, "Real World Games : Serious Games About Serious Issue", Journal of Game Industry & Culture, Vol.18, pp.8-19, 2007. 12. 

  34. Flanagan, M., Nissenbaum, H., Belman, J., & Diamond, J. "A method for discovering values in digital games".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Digital Games Research Association (DiGRA), Tokyo, Japan, 2007. 

  35. Jeong, Eui Jun, Biocca, F., & Kim, Min-Kyu, "Realism Cues and Memory in Computer Games : Effects of Violence Cues on Arousal, Engagement, and Memor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1, No. 4, pp.127-142, 2011. 

  36. Jeong, Eui Jun, Kim, Min-Chul, & Ryu, Seoung-Ho, "Effects of Online Game Service Satisfaction and Content Satisfaction on Users' Game Loyalty",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2, No. 4, pp.33-44,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