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선전기 직금흉배직물 연구
A Study of Jik-geum Hyoong-bae Textile in the Early Joseon Dynasty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5 no.4, 2013년, pp.113 - 128  

심연옥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se records indicate that Jik-geum Hyoong-bae fabric was imported from China and its period was during the fourteen and fifteen century. Gold threads used in three Jik-geum Hyoong-bae artifacts were all wrapped gold thread and gold thread of Danryeong from Young-dukdong, Yong-in, did not have a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용인 영덕동과 인천 석남동에서 출토된 직금흉배유물 3점에 대한 섬유학적 분석을 실시하고, 유사한 형식의 중국 원· 명대의 직성형 직금흉배유물과 비교하여 조선전기 직금흉배직물의 제직특성, 직조설계방식을 살펴보았다.
  • 유물연구에 앞서 문헌에 나타난 직금흉배에 관한 기록을 조사하여 직금흉배직물의 형식과 바탕직물의 종류, 문양, 색 등을 확인하였다. 또한 시대적 배경과 교류관계를 조사하여 유물의 연대를 판정하고 해석하는 자료로 삼고자 하였다.
  • 인천 석남동의 연금사는 편금사를 심사에 말아 감은 형태이나 현재는 배지가 거의 녹아 없어지고 금박만이 관찰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중국 명대의 죽지를 배지로 사용한 연금사와 매우 유사한 특징을 보이고 있어, 석남동 금사도 명대 죽지 연금사의 한 종류일 가능성을 추정해 보았다.
  • 이상으로 문헌의 기록과 직금흉배유물의 제직 특성 및 조형적 특징을 비교해 볼 때 용인 영덕동과 인천 석남동에서 출토된 직금흉배유물의 연대는 15세기경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직금흉배직물의 분석 자료는 흉배의 초기 형식과 직금제직기술을 이해할 수 있는 실증적인 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의의를 가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조흉배의 제작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직조흉배의 제작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복식을 구성하는 바탕직물에 흉배문양을 직접 짜 넣는 형식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전기의 유물에서 보이며, 중국에서는 몽골 시기, 원대에 시작되어 명대까지 사용된 흉배의 초기형태이다. 둘째는 직조흉배의 일반적인 형태로서 흉배를 따로 제작하여 복식에 부착하는 방법이며 우리나라에서는 16세기 초 출토복식에서 처음 나타난다(노수정, 2008).
흉배란 무엇인가? 흉배는 품계를 구분하기 위해 복식의 가슴과 등에 장식한 일종의 표식으로 직조(織造), 자수(刺繡), 금박(金箔) 등의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직조흉배의 제작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직금흉배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어느 시기에 나오는가? 직금흉배에 관한 기록은 고려 말에 처음 나타난다. 고려 말에 간행된 <원간노걸대(原刊老乞大)>에는 고려의 상인이 중국에서 ‘아청금흉배단자(鴉靑金胸背段子)’와 ‘금흉배(金胸背)’를 구매하는 장면이 묘사되어 있으며, 이후의 번역본인 <번역노걸대(飜譯老乞大)>, <노걸대언해(老乞大諺解)>에서는 ‘심청직금흉배단자(深靑織金胸背段子)’, ‘디튼 야쳥 직금 흉븨# 비단’, ‘지튼 아청(鴉靑) 비단에 금사(金絲)로 # 흉배(胸背)’, ‘지튼 야쳥 직금흉배(織金胸背) # 비단’으로 언해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