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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의류쇼핑에서 서비스 실패 경험 후 쇼핑채널의 회복노력에 따른 채널만족도
Service Failure, Service Recovery Activity and Satisfaction with Online Shopping Channel of Apparel Product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2, 2013년, pp.115 - 125  

강은정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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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의류제품 온라인쇼핑 후 실패를 경험한 소비자가 쇼핑채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회복노력을 경험한 후 느끼게 되는 만족도에 대하여 알아보고, 또한 의류 소비자가 평소에 온라인 쇼핑에 대하여 지각하는 혜택과 위험이 서비스회복노력 경험 후 채널에 대한 만족도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 시내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을 통해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에 예상되는 서비스 주요 실패 유형과 온라인 쇼핑채널 운영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회복유형별 만족도 그리고 채널경향에 대한 전반적인 관계를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의류제품의 온라인 쇼핑에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서비스 실패 유형은 맞음새, 잘못된 제품정보, 제품결함, 재고부족, 느린 배송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서비스 실패 유형에 따라 소비자가 만족하는 회복 유형에 다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소비자는 서비스 실패를 경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채널전환의 욕구를 가지며 이와 같은 채널전환 경향은 서비스 회복노력에 대한 만족도가 낮을 때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각된 위험에 따른 고저 집단의 만족도 차이는 미비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expected consumer dissatisfaction emerges through rapid growth and expansion of on-line shopping channel. This research focused on the fashion online retail channels' negative aspect caused by service failure which possibly disappointed consumers. We also tried to seek for appropriate service re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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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자 상거래에서 예측되는 지각된 위험은 제품구매와 관련된 위험(기능적 신뢰성, 품질과 가격, 다양성), 구매방식과 관련된 위험(비교 구매의 어려움, 충동구매 및 구매상 어려움), 서비스와 관련된 위험(배달, 환불, 반품, 계약관련), 지불방식과 관련한 위험(신용카드, 거래정보관련) 등으로 구분하게 되는데[25],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이 높은 경우 구매를 연기하거나 완전히 피하게 될 수도 있다[2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실패를 경험했던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채널의 회복노력 후 경험하는 만족도는 소비자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채널에 대한 지각된 위험 정도에 따라 다를 것이라고 보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 여러 선행연구에서 정의된 서비스 회복이란 고객 기대에 부응하는 것에 실패한 기업이 상처받은 고객을 만족상태로 되돌리는 과정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이처럼 적절한 서비스 회복은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 지각을 개선하고 고객 만족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일어날 수 있는 서비스 실패 유형을 분석해보고, 서비스 회복 과정에서 제공되는 회복 유형별로 채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또한 마지막으로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 개인의 지각된 혜택과 지각된 위험의 정도에 따라 온라인 쇼핑채널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일어날 수 있는 서비스 실패 유형을 분석해보고, 서비스 회복 과정에서 제공되는 회복 유형별로 채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또한 마지막으로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 개인의 지각된 혜택과 지각된 위험의 정도에 따라 온라인 쇼핑채널에 대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소비자가 전자 상거래 이용 시 서비스 실패와 회복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온라인쇼핑 자체에 대해 위험을 높게 지각하는 소비자와 반대로 혜택을 높게 지각하는 소비자 간에는 제공된 서비스 회복을 통해 느끼게 되는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의류제품 온라인쇼핑 후 실패를 경험한 소비자가 쇼핑채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회복 노력을 경험한 후 느끼게 되는 만족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의류 소비자가 평소에 온라인 쇼핑에 대하여 지각하는 혜택과 위험이 서비스회복노력 경험 후 채널에 대한 만족도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을 통해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에 예상되는 서비스 주요 실패 유형과 온라인 쇼핑채널 운영자가 제공 하는 서비스 회복유형별 만족도 그리고 채널경향에 대한 전반적인 관계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의류제품 온라인쇼핑 후 실패를 경험한 소비자가 쇼핑채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회복 노력을 경험한 후 느끼게 되는 만족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의류 소비자가 평소에 온라인 쇼핑에 대하여 지각하는 혜택과 위험이 서비스회복노력 경험 후 채널에 대한 만족도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만족도란 소비 전의 기대와 소비 후 결과와의 불일치 정도와 소비자들이 경험에 의거하여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던 감정이 상호작용을 하여 발생한 종합적 심리상태로[4], 채널에 대한 만족은 제품이나 서비스 등의 성과에 대한 고객의 전반적인 평가이다[5]. 본 연구에서는 특정 매장이 아닌 일반적인 온라인 유통 채널을 이용한 소비자가 서비스를 경험하기 전의 기대와 경험 이후에 느끼는 감정적, 인지적 반응에 대한 심리적 상태와의 불일치 정도에 대한 평가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아무리 고객지향적인 문화와 강력한 고객만족 제도 또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일지라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실수를 완전하게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 온라인 채널의 특성과 의류제품의 특성으로 인해 실패유형과 회복전략에서 기존연구의 결과와 차별된 결과가 예상된다. 선행연구에서는 제시된 회복 유형 또한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같은 매장에서의 교환이 가장 많이 차지하였으나 온라인 매장의 경우 문제 수정 또는 추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회복하고자 노력할 수 있으며, 실제로 문제 수정과 할인혜택의 회복유형에서 채널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던 점을 바탕으로 제시된 회복 유형들을 온라인 의류제품 구매 상황에 적용하여 어떤 종류의 회복이 많았고 실패 유형별로 회복노력에 따른 만족도가 높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와 회복노력에 대한 만족도가 채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선행연구에서는 제시된 회복 유형 또한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같은 매장에서의 교환이 가장 많이 차지하였으나 온라인 매장의 경우 문제 수정 또는 추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회복하고자 노력할 수 있으며, 실제로 문제 수정과 할인혜택의 회복유형에서 채널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던 점을 바탕으로 제시된 회복 유형들을 온라인 의류제품 구매 상황에 적용하여 어떤 종류의 회복이 많았고 실패 유형별로 회복노력에 따른 만족도가 높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와 회복노력에 대한 만족도가 채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실패-회복 경험 후 온라인 채널에서의 의복구매의 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수행된 대부분의 연구들이 호텔, 레스토랑, 항공사, 은행 등에 대한 것으로 인적 서비스 실패에 기반을 둔 연구가 수적 우위를 차지하였던 반면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온라인 패션 소매채널에 대한 서비스 실패 회복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는 점을 착안하여 Forbes et al.의 연구의 결과로 소개된 일반적인 전자상거래 상에서 나타난 실패와 회복 유형을 패션 제품 중심의 온라인 쇼핑 환경에 대입해 보고자 한다. 온라인 채널의 특성과 의류제품의 특성으로 인해 실패유형과 회복전략에서 기존연구의 결과와 차별된 결과가 예상된다.
  • 연구문제 1. 의류제품 온라인 쇼핑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서비스 유형 중 주요 서비스 실패 경험 후 회복 노력에 따른 온라인 채널 만족도를 알아본다.
  • 아울러 이와 회복노력에 대한 만족도가 채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실패-회복 경험 후 온라인 채널에서의 의복구매의 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소비자가 느끼는 지각된 혜택이 클수록 채널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만족하고 기존 채널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해질 수 있으므로,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 이용단계에서 제공되는 혜택을 지각하는 것은 서비스 실패경험-회복노력 후 만족의 관계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겠다[12][20]. 이와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실패와 채널의 회복노력에 따른 만족도에 채널에 대한 지각된 혜택의 정도가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을 고려,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서비스의 실패를 경험한 고객에게 어떻게 대응하느냐는 기업과 채널에의 최종 만족의 결정요인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 후 서비스 실패를 경험한 소비자가 온라인 채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회복노력에 따라 경험한 만족도와 채널전환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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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실패란 무엇인가? 서비스 실패란 서비스 접점에서 고객 불만족을 야기하는 열악한 서비스 경험을 말하며, 서비스가 전달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실수들, 즉 고객에 대한 서비스 이행의 약속 위반 혹은 여러 형태의 서비스 오류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2]. 어느 기업도 서비스 실패의 발생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으나, 고객들은 작은 실수에도 크게 실망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의류제품의 온라인 쇼핑에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서비스 실패 유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의류제품 온라인쇼핑 후 실패를 경험한 소비자가 쇼핑채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회복노력을 경험한 후 느끼게 되는 만족도에 대하여 알아보고, 또한 의류 소비자가 평소에 온라인 쇼핑에 대하여 지각하는 혜택과 위험이 서비스회복노력 경험 후 채널에 대한 만족도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 시내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을 통해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에 예상되는 서비스 주요 실패 유형과 온라인 쇼핑채널 운영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회복유형별 만족도 그리고 채널경향에 대한 전반적인 관계를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의류제품의 온라인 쇼핑에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서비스 실패 유형은 맞음새, 잘못된 제품정보, 제품결함, 재고부족, 느린 배송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서비스 실패 유형에 따라 소비자가 만족하는 회복 유형에 다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의류 제품에 대한 서비스 회복은 어떻게 가능한가? 특히 의류 제품을 직접 만지고 볼 수 없는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 할 경우 소비자는 사이즈 불만족 또는 소재의 촉감 및 색상의 차이 등으로 서비스 기업의 의도와 상관없이 쉽게 실패할 우려가 높다. 이와 같이 고객이 불만족 사항을 표현하였을 때 빠르게 대응하여 사이즈 교환 또는 제품 환불 등의 방법으로 문제점을 해소해 준다면 고객만족을 이끌어 낼 수가 있다. 여러 선행연구에서 정의된 서비스 회복이란 고객 기대에 부응하는 것에 실패한 기업이 상처받은 고객을 만족상태로 되돌리는 과정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이처럼 적절한 서비스 회복은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 지각을 개선하고 고객 만족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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