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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병원의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Networking Effects of Financial Leverage in Middle-Sized Hospital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 2013년, pp.339 - 347  

정희태 (두원공과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 ,  김광환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  박화규 (순천향대학교 보건행정경영학과) ,  이경수 (혜천대학교 의료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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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 중소병의원의 열악한 경영환경은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략의 하나로서 한국에서 네트워크 병원의 개념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즉 경제학적으로 유효한 규모의 경제를 적절히 활용한 양적 및 질적 측면 모두에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병 의원이 마케팅 강화전략 차원에서 도입한 네트워크 병원의 이론적 배경과 네트워크병원 시스템 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모델은 의료환경 변화에 따라 중소 병의원들이 마케팅측면의 단점을 극복하고, 경쟁력 강화차원에서 급증하고 있는 네트워크병원의 SD모델을 개발하고 경영성과를 평가하고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모델은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광고, 브랜드로 인한 효과와 교육효과를 네트워크 효과라 정의하였다. 네트워크 병원에 가입된 6개 병원의 가입 전후 각 3개년간의 재무적 자료(2006년~2011년)와 네트워크효과를 반영하여 모델을 개발하였고, 시뮬레이션 결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기간은 4년이 지속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병의원은 지역간 경쟁이 심화되어 마케팅 전략차원에서 네트워크병원에 가입하게 된다. 네트워크병원에 가입으로 인하여 광고 등 브랜드 효과와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교육은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고 경영성과로 결과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와 일치하였다. 네트워크 병원은 일부 프랜차이즈 업종에서 나타난 것처럼 초기 신규개원이나 시설개선을 통한 리뉴얼 오픈에 적합하며, 그 효과가 클 것으로 예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Korean medium-sized medical organizations require innovative strategies. Network-driven concerns in Korean medical organization have been a front burner issue to enhance economic and managerial efficiencies. Effective network-driven collaboration depends upon effective processes and econ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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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병원에 가입된 6개 병원의 가입 전('06~'08년)과 가입후('09~'11년) 간의 재무적 자료와 네트워크효과를 반영한 모델을 개발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네트워크병원에 대한 시스템 다이내믹스 성과측정 모형을 개발하고, 수집된 실적자료를 바탕으로 경영성과에 미치는 요인별 성과를 구분 도출하여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병·의원이 마케팅 강화전략 차원에서 도입한 네트워크 병원의 이론적 배경과 네트워크병원 시스템 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논리와 실제 네트워크 병원의 도입전후의 실적자료분석을 통하여 시스템다이내믹스 모델을 개발하고, 네트워크 병원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마케팅 경영성과 측정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병원의 근간인 프랜차이즈 경영시스템에 대한 선행연구와 네트워크 병원의 경영성과 자료를 바탕으로 시스템다이내믹스 모델을 개발하고,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별시사점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병·의원이 마케팅 강화전략 차원에서 도입한 네트워크 병원의 이론적 배경과 네트워크병원 시스템 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모델은 의료환경 변화에 따라 의원급 소형 병원들이 마케팅측면의 단점을 극복하고, 경쟁력 강화차원에서 급증하고 있는 네트워크병원의 SD모델을 개발하고 경영성과를 평가하고 분석하는데 있다. 모델 자료는 선행연구 결과 〔25,27〕와 네트워크 병원에 가입된 6개 의원의 가입전후 3개년도의 재무적 자료를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계산에 따르면 총 환자수는 [그림 5]와 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에서는 외래환자와 입원환자를 구분하는데, 외래환자에 대한 자료가 없는 관계로 외래환자는 입원환자와 비례한다는 가정을 세웠다.
  • 전체적으로 의원 급 병원은 종합병원과 경쟁관계에 있다고 보고, 의원 간의 경쟁력이 네트워크 효과로 인하여 변한다고 가정하였다. 의원에 다니는 환자 수가 늘어날수록 종합병원 대비 의원 급 병원의 경쟁력도 변한다고 가정하였다.
  • 연령별 환자 수는 외생 변수로서 연령별 인구 분포의 변화를 고려하기 위한 것이다. 전체적으로 의원 급 병원은 종합병원과 경쟁관계에 있다고 보고, 의원 간의 경쟁력이 네트워크 효과로 인하여 변한다고 가정하였다. 의원에 다니는 환자 수가 늘어날수록 종합병원 대비 의원 급 병원의 경쟁력도 변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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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 병원은 어떤 형태의 병원인가? 넷째, 동일한 브랜드를 사용하는 프랜차이즈 형태의 네트워크 병원 결합을 통하여 지역별, 규모별 취약점을 보완하는 형태의 병원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네트워크 병원은 단일 브랜드하에서 직원관리, 홍보, 구매 등을 공동으로 실시하고 진료와 관련된 지식을 공유하는 새로운 병원형태이다[6]. 국내 네트워크 병원시스템은 1992년에 도입되었고 초기에는 치과, 성형외과, 피부과, 안과 등 건강보험적용이 되지 않는 심미형 진료과목을 중심으로 발달하였고 최근에는 일반 진료과목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이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 사업은 20세기 초 미국에서 시작되어 현재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경영기법이다. 우리나라는 1978년 외식업에서 출발한 프랜차이즈 사업은 제조업, 서비스업으로 확장되어 모든 사업분야에서 자본과 인적자원이 부족한 중소상인들이 쉽게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시스템이다. 또한 자영업 창업과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영우위에 관한 연구에서 다른 조건이 동일한 경우 프랜차이즈 창업이 높은 인지도를 인해 매출액에 있어서 자영업 창업보다 획기적으로 증가 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최근 중소 병의원들이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는 다양한 경영전략은 무엇인가? 의사수 증가는 병의원급 의료기관의 양적 증가로 이어지고, 지역내에서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으며, 공급과잉으로 인한 경영악화를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경영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중소 병의원들이 수립 시행하고 있는 경영전략을 살펴보면, 첫째, 비용절감을 위한 공동 개원 형태가 증가하고 있다. 둘째, 고객관계관리(CRM)와 서비스 강화를 위한 코디네이터 등 전문 인력의 고용이 증대되고 있다. 셋째, 미디어를 통한 광고와 홍보가 강화되고 있다. 넷째, 동일한 브랜드를 사용하는 프랜차이즈 형태의 네트워크 병원 결합을 통하여 지역별, 규모별 취약점을 보완하는 형태의 병원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네트워크 병원은 단일 브랜드하에서 직원관리, 홍보, 구매 등을 공동으로 실시하고 진료와 관련된 지식을 공유하는 새로운 병원형태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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