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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로드셀형 풍향풍속계는 바람의 벡터적 성질을 이용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풍향풍속계는 기존과 달리 풍속계의 날개부가 회전하지 않는 고정형이다. 로드셀형 풍향풍속계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측정된 4개 날개의 압력비와 풍향, 압력합과 풍속사이의 관계식을 각각 도출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압력비와 풍향사이의 관계식을 도출하기 위하여 각각 ANSYS CFX를 이용한 해석적 접근과 풍동실험을 이용한 실험적 접근을 적용하였다. 해석시 $0^{\circ}$에서 $90^{\circ}$까지 $7.5^{\circ}$ 간격으로 풍향조건을, 실험시 $10^{\circ}$ 간격으로 10가지 풍향조건을 설정하였다. 또한 실험 및 해석적 접근을 통해 압력비와 풍향사이의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oad-cell-type anemovane operates based on wind vector properties. The developed load-cell-type anemovane is of a fixed type in which the wing does not rotate, unlike in the case of existing anemovanes. The load-cell-type anemovane is required to accurately deriv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loa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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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상관측의 목적은 현재의 기상실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동시에 분석하여 기상예보 및 기상학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한 것이다. 기상관측을 하는 방법으로는 풍향풍속계가 대표적이다.
  • (1,3) 반면에 초음파 풍향풍속계의 경우 장비가 고가이며, -30 ℃이하의 온도에서는 반응속도가 저하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존 풍향풍속계의 단점을 보완하여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로드셀형 풍향풍속계를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기계식 풍향풍속계와 초음파식 풍향풍속계의 단점을 보완하고, 저온에서 사용 가능한 풍향풍속계를 설계하고자 한다. 또한, 로드셀형 풍향풍속계에 대한 유동해석 및 풍동실험을 수행하여 측정부에서의 풍향 및 풍속의 관계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유동해석은 로드셀형 풍향풍속계를 고안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기계식 풍향풍속계와 초음파식 풍향풍속계의 단점을 보완하고, 저온에서 사용 가능한 풍향풍속계를 설계하고자 한다. 또한, 로드셀형 풍향풍속계에 대한 유동해석 및 풍동실험을 수행하여 측정부에서의 풍향 및 풍속의 관계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5°의 간격으로 설정하였고, 풍속은 0m/s~30m/s까지 5m/s의 간격으로 설정하였다. 유동해석을 위한 해석조건으로서 유동장내의 유체는 상온의 공기로 가정하였고, 난류조건으로서 SST(Shear Stress Transport) 모델을 선정하였다. 김범석등(10)의 연구에서는 CFD 코드에서 채택하고 있는 표준 K-ε 난류모델 및 SST 조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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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드셀형 풍향풍속계는 무엇을 이용하는가? 로드셀형 풍향풍속계는 바람의 벡터적 성질을 이용한다. 바람은 벡터로 표현 할수 있는데 이를 바람벡터라고 한다.
로드셀형 풍향풍속계는 기존 풍속계와 어떤 점이 다른가? 또한 기존 풍속계와는 달리 풍속계의 날개부가 회전하지 않는 고정형 타입이다. 이는, 풍차형 풍향 풍속계와 달리 볼베이링이 필요 없다. 또한 각 날개에 스트레인게이지를 부착하여 본체 전체가 하나의 로드셀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풍향풍속계의 날개에 풍하중이 발생하고 로드셀에 인장·압축 하중이 작용한다. 그 하중은 로드셀에 부착된 스트레인 게이지에 저항변화가 발생하고 저항변화가 하중(혹은 압력)의 변화로 도출하게 된다.
풍향풍속계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기상관측을 하는 방법으로는 풍향풍속계가 대표적이다. 일반적으로 풍향풍속계는 기계형 풍향풍속계와 열선 및 초음파형 풍속계로 분류한다.(1,2) 기계형 풍향풍속계는 풍차형 풍향풍속계로서 풍차를 공기 흐름속에 두면 회전이 생기고, 이회전의 속도는 풍속에 비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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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eon, B. H., Roh, Y. C., Han, D. S. and Lee, K.H., 2012, "Design of an Anemovane Based on the Load Cell," Proc. of the Sixth Global Conference on Power Control and Optimization, (AIP Conf. Proc.), Vol. 1499, pp. 399-403. 

  2. Kim, K. S., Lee, Y. N., Kim, J. S., Jung, I. R., Seo, D. J., Ga, C. H., Kim, D. S., Son, S. M., Go, J. H., Cha, K. H., Lee, J. D., Moon, C. J. and Kim, J. S., 1991, "The Research About Anemometer,"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Vol. 1, No. 1, pp. 2-18. 

  3. Park, D. H. and Yeh, Y. H., 2006, "Characterization of Three-Dimensional Ultrasonic Anemometer Using Phase Measurement,"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15, No. 6, pp. 442-448. 

  4. Lee, J. H., Song, C. K. and Park, S. H., 2011, "Optimum Structure Design of a Triaxial Load Cell for Wind Tunnel Test," Jounal of KSPE, Vol. 28, No. 2, pp. 226-232. 

  5. Karkehabadi, R., Rhew, R. D. and Hope, D. J., 2004, "Study and Analyses on the Structural Performance of a Balance," NASA TM-213263. 

  6. Erm, L. P., 2006 "Development of a Two-Component Strain Gauge Balance Load Measurement System for the DSTO Water Tunnel," Air Vehicles Division Defence Science and Technology Organization, DSTO-TR-1835. 

  7. Norman, T. R., Shinoda, P. M., Kitaplioglu, C., Jacklin, S. A. and Sheikman, A., 2002 "Low-Speed Wind Tunnel Investigation of a Full-Scale UH-60 Rotor System,"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8th Annual Form. 

  8. Vos, H. B., 1996, "Strain Gauge Balance Development at NLR," NLR-TP-96550-L. 

  9. Kim, I. K. and Jeon, B. I., "Research of Weather and Climate," Se-jong, pp. 85-87. 

  10. Kim, B. S., Kim, M. E. and Lee, Y. H., 2008, "Predicting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2D Airfoil and the Performance of 3D Wind Turbine Using CFD Code,"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2, No. 7, pp. 549-557. 

  11. Ansys CFX, 2010, Release 12.0 Documentations, Ansy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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