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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눅스 서버를 이용한 동영상 데이터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연구
A Study of Real-Time Video Streaming Data Service on the Linux Serve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4, 2013년, pp.893 - 901  

장승주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허원영 (한국과학영재학교) ,  유현민 (한국과학영재학교) ,  이창훈 (한국과학영재학교) ,  신우호 (한국과학영재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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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안드로이드 시스템 환경에서 리눅스 서버 시스템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스트리밍 서비스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으로 동영상을 촬영함과 동시에 스트림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 데이터를 Apache Tomcat 서버의 MultipartRequest 클래스를 이용하여 리눅스 서버로 전송하는 기능을 구현하였다. 또한, 안드로이드의 비디오 플레이어와 미디어 플레이어 클래스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동영상 스트림 데이터를 비디오 플레이어에서 재생하는 방식과 캐시(cache)에 스트림 데이터를 저장함과 동시에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재생을 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 구조와 어플리케이션이 설계된 실험 과정을 통한 실험의 결과,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이 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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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suggests a method of developing live media streaming service through Linux server system on android system environment. The android application constructed in the experiment is able to record media while sending it to Linux server. Generated real time media data is send to linux server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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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이 작동하는 세부적 흐름에 대하여 설명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방식으로 동영상 스트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신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하나는 안드로이드에 내장되어 있는 비디오 플레이어를 Intent하여 데이터를 받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안드로이드의 캐시 파일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시청하는 방식이다.
  • 본 논문에서는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동영상 데이터를 스트리밍 서비스하는 것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본 논문의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폰의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편이므로 사용자들이 가장 쉽게 접근 가능한 스마트폰 운영체제이라는 점에서 안드로이드 시스템 기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또한, 오픈소스기반으로접근성이높으며비용과 사양의 요구 사항이 높지 않고 보안성이 뛰어난 리눅스 환경의 서버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리눅스 서버 환경과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동영상 촬영 및 전송이 이루어지는지 시험해 보았으며 이러한 내용을 5장에 걸쳐 설명할 것이다. 본 논문의 2장은 시스템 구조, 3장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의 전송 방식, 4장은 어플리케이션의 수신 방식, 5장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실험, 6장은 결론 및 향후 연구에 대해서 설명할 것이다.
  • 본 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촬영한 동영상 데이터를 스트림 데이터 형태로 리눅스 서버 시스템을 통하여 다른 안드로이드 시스템으로 전송하고, 재생한 결과를 사진으로 보여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아래와 같은환경에서 개발 및 실험을 하였으며,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절에서는 비디오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동영상 스트림 데이터를 수신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세부 흐름도에 대해서 설명할 것이다. 아래의 그림 5는 비디오 플레이어를 Intent하여 동영상을 재생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작동 순서를 나타낸 것이다.
  • 위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는 동영상 데이터 실시간스트리밍 전송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논문에서는 총10회에 걸쳐촬영이 완료된동영상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하여 서버에서 전체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데에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하였다. 인터넷 환경으로는 WI-FI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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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개발한 두가지 방식의 동영상 스트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신하는 어플리케이션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방식으로 동영상 스트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신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하나는 안드로이드에 내장되어 있는 비디오 플레이어를 Intent하여 데이터를 받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안드로이드의 캐시 파일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시청하는 방식이다.
MultipartRequest 클래스는 주로 어디에 이용되는가? 특히,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동영상 데이터 실시간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Apache Tomcat 서버에서 사용할 수 있는 MultipartRequest 클래스를 이용하였다. 이 클래스는 파일 스트림을 통하여 서버에 파일을 저장하는 데에 주로 이용된다. 기존에 제안되어온 동영상 데이터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시스템에서는 동영상 자체의 코덱 등에 관한 처리를 필요로 하였으나,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파일 전송 파일 스트림 자체를 전송하여 저장하는 MultipartRequest 클래스를 이용함으로써 해당 과정이 불필요하다.
웹상의 미디어 데이터를 전송하고 재생하는 데에 사용되는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웹상의 미디어 데이터를 전송하고 재생하는 데에 사용되는 기술에는 다운로드(Download) 방식, 점진적 다운로드(Progressive Download) 방식, 그리고 스트리밍(Streaming) 방식으로 모두 세 가지가 있다. 이 중에서도 스트리밍 기술은 미디어 데이터를 전송받는 동시에 이를 시청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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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경희, "RTSP 기반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구현", 안양대학교 첨단산업기술대학원 컴퓨터 정보통신학과, 2001 

  2. Apple, HTTP Live Streaming Overview, 2011 

  3. 삼성경제연구소,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CEO Information 741호, 2010 

  4. 김헌영, "방송 및 SNS를 연계한 모바일 스트리밍 시스템",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2011 

  5. 김종근, 최황규, "리눅스 클러스터 서버 상에서 RTSP 기반의 실시간 및 VOD 스트리밍 시스템 개발", 정보 통신 논문지, vol. 7, 2003 

  6. 정선철, 반태학, "HTTP상에서 동적 적응적 스트리밍 시스템 구현", 한국정보통신학회, Vol.16 No.3, 2012 

  7. 김대영, "최신 인터넷 스트리밍 기술동향과 시스코 콘텐츠 전달 솔루션", 시스코 시스템즈 코리아, 2012 

  8. 박정현, 김동칠, 이정민, 정광수, "스트리밍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한 적응적 미디어 데이터 전송 제어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Vol.39 No.2, 2012. 

  9. 임재걸, 이경훈, "동영상 재생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구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Vol.2011, 2011 

  10. 권오병, 김경수, "FlashVideo를 적용한 인터넷 방송 동영상 솔루션의 설계 및 구현", 디지털정책연구, Vol.16 No.6, 2012 

  11. 강미연, 주대연, 이선주, 김도완, 김재훈, 정원호, "IP 카메라 기반의 실시간 웹캐스팅 시스템", 한국 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Vol.34 No.1D,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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