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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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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기오염 물질이 대기 변화에 따라 주변 지역의 오염농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대한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사례연구로서 경기도 포천지역 도로망을 대상으로 본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1) 교통에서 배출된 오염물질만을 고려한 확산 분석, 2) 교통에서 배출된 오염물질과 주변오염물질농도를 결합하여 분석하는 두 가지 분석 모형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통에 의해 발생된 대기오염물질이 교통망과 교통망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유용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교통에 의해 발생된 대기오염원과 대기오염원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본 분석에 근거하여 도로주변 고농도의 대기오염물질에 의한 위해성(危害性)을 평가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a specific methodology to analyze how emission impacts on regional emission concentrations in accordance with the change of weather conditions, and the need of its application. The suggested methodology was applied to a transportation network of Pochun area in Gyenggido as an ex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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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서는 사례연구를 위해 지정된 분석지역 도로구간에 대한 대기오염배출량 자료가 필수적인데, 본 연구에서는 특정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모형을 통해 총량을 추정하는 대신,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기정책지원시스템(Clean Air Policy Support System, CAPSS)의 2009년 이동오염원자료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가 사례연구를 위해 지정된 분석지역에 대한 정확한 대기오염물질 추정 및 확산을 분석하기보다는 전체적인 필요성과 분석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특정 모형에 의한 배출량 추정보다는 국가기관에서 공인된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연구의 분석 목적에 부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외국의 모형은 배출계수(Emission Factor)자체가 국내 상황에 맞지 않는 문제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대기로 배출된 오염 물질이 주변 대기 변화에 따라 주변 지역의 오염농도에 미치는지 영향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과 한 가지 사례 연구를 통한 분석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사례연구로 제시된 방법론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산하 국도 43호선, 국지도 78호선, 지방도 387호선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미세먼지(PM2.5)와 이산화질소(NO2), 2가지 오염물질을 대상으로 확산을 분석하였다. Figure 7은 이 2가지 오염물질에 대한 배출량을 GIS지도를 통해 나타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 기존 교통에 의한 대기환경오염 결과를 바탕으로 기상조건과 더불어 주변으로 확산되는 과정에 대한 분석 연구의 필요성 및 전제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를 교통측면에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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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1970년대에 대기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대부분은 석탄연소와 같은 굴뚝산업에 의한 것이 지배적 이였으나, 최근에는 교통부문이 대기오염물질을 대량으로 배출하고 있고(약 100만 톤), 이는 전체 배출량 중 약 4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Ministry of Environment, 2012).
CO2 배출량이 세계 8위까지 상승한 원인은 무엇으로 추정되는가? 대기오염물질 뿐만 아니라 2008년까지 세계 9위였던 국내 온실가스 즉, CO2 배출량이 2009년에는 한 단계 더 상승해 세계 8위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산업의 발달, 급격한 자동차 사용인구 증가, 그리고 도시화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된다(U.S.
대기오염 배출량 산정을 위한 거시적 모형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 모형을 통해 일산화탄소(CO)를 포함한 총 10가지의 대기오염 배출량을 추정할 수 있다(Matthew, 1999). 거시적 모형은 일반적으로 차량의 평균주행속도를 입력 자료로 이용하는 특징이 있어, 보다 넓은 지역적 관점에서의 대기오염 배출량을 추정하는데 적합하다. 반면, 미시적 모형은 차량의 순간속도, 감·가속도, 차량의 궤적과 같은 자료를 이용하여 배출량을 산정하는데, 대표적으로 CMEM(Comprehensive Modal Emission Model)과 VT-Micro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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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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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http://www.cmaq-model.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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