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3, 2013년, pp.50 - 57
박태원 (쌍용자동차 선행해석팀) , 김기주 (서정대학교 자동차과) , 원시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한창평 (상지영서대학교 자동차과)
The high temperature thermal attacks in welding can affect the residual stress of a frame for automotive assembly accompanying frame deformation. Also the residual stress can induce the negative effect on durability performance of the automobile. In order to analyze the frame deformation, the simpl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용접에 의한 접합의 단점은? | 용접에 의한 접합은 장점도 있으나 용접에 의해 발생하는높은열에의하여프레임(frame)이변형되고 높은 잔류응력이 발생하는 단점도 있다. 용접시 발생하는 열에 의한 프레임의 변형은 조립공차를 넘어서는형태의프레임으로변형하여종종차체와의조립에문제를 발생시킨다. | |
프레임의 변형은 무엇에 의하여 발생하는가? | 용접에 의한 접합은 장점도 있으나 용접에 의해 발생하는높은열에의하여프레임(frame)이변형되고 높은 잔류응력이 발생하는 단점도 있다. 용접시 발생하는 열에 의한 프레임의 변형은 조립공차를 넘어서는형태의프레임으로변형하여종종차체와의조립에문제를 발생시킨다. 또한, 이때발생하는 잔류응력은 차량의 내구성능을 저하시켜 안전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 |
용접 시 프레임에 발생하는 변형 양의 정도와 변형 양상을 해석을 통하여 검증한 결과는 어떠한가? | 81%로나타났으며 주로 파이프 양 끝단에서 더 높은 변형률을 나타냈다. 해석결과는 용접 후 변형률이 -0.07 ~-0.72%로 변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역시 파이프 양끝단에서 용접 후 더 높은 변형률을 나타내었다. 최대응력이 발생하는 위치는 용접 시작점 근처이며 이는 차량의 횡방향 하중으로 응력이 높게 나타나는 부위이니 차량 내구성 측면에서 주의 깊게 설계할 부위이다. 용접 순서에 따른 프레임의 변형 차이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용접순서에 따른 프레임의 변형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
K. H. Chang, J. H. Lee and Y. E. Shin, "A Study on the High Temperature Tensile Property and the Characteristics of Residual Stress in Welds of High Strength Steels," Proceedings of Korea Welding Society, Vol.22, No.4, pp.346-354, 2004.
Y. Cho, "A Study of Predicting Method of Residual Stress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in $CO_2$ Arc Welding," Korea Welding Society, Vol.1, No.2, pp.53-59, 2001.
S. R. Rajesh, "The Effect of Welding Residual Stress on Whole Structure with T-joint RHS," Korea Welding Society, Vol.5, No.1, pp.62-70, 2005.
H. S. Bang, "The Weldability and Mechanical Behavior of Medium Carbon Steel in CW Nd:YANG Laser Welding," Korea Welding Society, Vol.2, No.1, pp.18-25, 2002.
T. W. Park, K. J. Kim, C. P. Han, Y. S. Lee and J. H. Lim, "Deformation and Residual Stress of Automotive Frame by Welding,"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5, pp.113-117,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