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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 순서의 변화에 따른 자동차용 Frame의 변형과 잔류 응력 분석
Deformation and Residual Stress Analysis of Automotive Frame Following as Welding Sequency Vari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3, 2013년, pp.50 - 57  

박태원 (쌍용자동차 선행해석팀) ,  김기주 (서정대학교 자동차과) ,  원시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한창평 (상지영서대학교 자동차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gh temperature thermal attacks in welding can affect the residual stress of a frame for automotive assembly accompanying frame deformation. Also the residual stress can induce the negative effect on durability performance of the automobile. In order to analyze the frame deformation, the simp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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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프레임에 있어서 용접에 의한 변형과 잔류응력에 대하여 실험과 해석을1) 통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또한, 검증된 해석결과를 이용하여 용접순서에 따른 프레임의 변형과 잔류 응력을 분석하여 최적의 (변형이 작은) 프레임 용접 순서를 도출하고자 한다.
  • 통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또한, 검증된 해석결과를 이용하여 용접순서에 따른 프레임의 변형과 잔류 응력을 분석하여 최적의 (변형이 작은) 프레임 용접 순서를 도출하고자 한다.
  • 최대응력이 발생하는 위치는 용접 시작점 근처이며 이는 차량의 횡방향 하중으로 응력이 높게 나타나는 부위이니 차량 내구성 측면에서 주의 깊게 설계할 부위이다. 용접순서에 따른 프레임의 변형 차이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용접순서에 따른 프레임의 변형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변형이 줄어들면 잔류응력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용접 후 변형량을 줄일 수 있는 용접순서를 결정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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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접에 의한 접합의 단점은? 용접에 의한 접합은 장점도 있으나 용접에 의해 발생하는높은열에의하여프레임(frame)이변형되고 높은 잔류응력이 발생하는 단점도 있다. 용접시 발생하는 열에 의한 프레임의 변형은 조립공차를 넘어서는형태의프레임으로변형하여종종차체와의조립에문제를 발생시킨다.
프레임의 변형은 무엇에 의하여 발생하는가? 용접에 의한 접합은 장점도 있으나 용접에 의해 발생하는높은열에의하여프레임(frame)이변형되고 높은 잔류응력이 발생하는 단점도 있다. 용접시 발생하는 열에 의한 프레임의 변형은 조립공차를 넘어서는형태의프레임으로변형하여종종차체와의조립에문제를 발생시킨다. 또한, 이때발생하는 잔류응력은 차량의 내구성능을 저하시켜 안전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용접 시 프레임에 발생하는 변형 양의 정도와 변형 양상을 해석을 통하여 검증한 결과는 어떠한가? 81%로나타났으며 주로 파이프 양 끝단에서 더 높은 변형률을 나타냈다. 해석결과는 용접 후 변형률이 -0.07 ~-0.72%로 변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역시 파이프 양끝단에서 용접 후 더 높은 변형률을 나타내었다. 최대응력이 발생하는 위치는 용접 시작점 근처이며 이는 차량의 횡방향 하중으로 응력이 높게 나타나는 부위이니 차량 내구성 측면에서 주의 깊게 설계할 부위이다. 용접 순서에 따른 프레임의 변형 차이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용접순서에 따른 프레임의 변형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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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 H. Chang, J. H. Lee and Y. E. Shin, "A Study on the High Temperature Tensile Property and the Characteristics of Residual Stress in Welds of High Strength Steels," Proceedings of Korea Welding Society, Vol.22, No.4, pp.346-354, 2004. 

  2. Y. Cho, "A Study of Predicting Method of Residual Stress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in $CO_2$ Arc Welding," Korea Welding Society, Vol.1, No.2, pp.53-59, 2001. 

  3. S. R. Rajesh, "The Effect of Welding Residual Stress on Whole Structure with T-joint RHS," Korea Welding Society, Vol.5, No.1, pp.62-70, 2005. 

  4. H. S. Bang, "The Weldability and Mechanical Behavior of Medium Carbon Steel in CW Nd:YANG Laser Welding," Korea Welding Society, Vol.2, No.1, pp.18-25, 2002. 

  5. J. S. Kim, "Finite Element Analysis and Development of Interim Consolidated S-N Curve for Fatigue Design of Welded Structure," Proceedings of KSME, Vol.27, No.5, pp.724-733, 2003. 

  6. T. W. Park, K. J. Kim, C. P. Han, Y. S. Lee and J. H. Lim, "Deformation and Residual Stress of Automotive Frame by Welding,"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5, pp.113-11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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