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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융복합 환경을 고려한 음향 및 오디오 기술 교육과정 개발
Curriculum Development of Acoustics and Audio Engineering on Digital Convergence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3 no.2, 2013년, pp.191 - 197  

오원근 (순천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이에스더 (계명대학교 뮤직프로덕션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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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융복합 환경하에서 효과적인 음향 기술 교육을 위한 대학 학부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미국음향학회(ASA)와 오디오 엔지니어협회(AES)에 링크된 미국과 유럽 대학의 음향 기술 교육과정을 그 특징에 따라 순수 음향학 지향, 음향 응용 지향, 그리고 학제간 융합 지향과 같이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각 유형별로 외국 사례를 고찰한 다음, 이를 기반으로 음향 기술 교과과정에 대한 단계별 기초 모형과 세부적인 교과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내용은 향후 본격적인 국내 음향교육 교과과정 구축에서 효과적인 방법론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the college curriculum for the acoustics and audio engineering on digital convergence environment. For these purposes, we categorized the colleges which linked on the ASA and AES websites into three types according to their characteristics such as an acoustics-oriented ty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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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외 대학의 음향 교육 교과과정을 순수음향학 지향형, 음향 응용 지향형, 융합형 지향형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국외의 대표적인 교육기관의 교과과정 사례를 분석하였다. 음향 기술은 관련된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각 대학은 지향하는 목표에 따라 특정 분야를 특화하거나 학과간의 연계를 통해 다양성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있었다.
  • 이러한 배경을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융복합 시대에 적합한 음향 기술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학사과정 교과과정의 기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음향기술 교육의 역사가 오래된 미국 및 유럽 대학들의 음향 관련 교과과정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국내 음향학과에 적합한 교과과정 모형과 교과목의 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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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향은 무엇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분야인가? 음향은 인간의 정보 습득과 처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분야로써 음향과 관련된 기술은 오래 전부터 실내음향, 전기음향, 통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되어져 왔다[1]. 최근 음향 관련 산업은 디지털 융복합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다양한 환경과 매체를 대상으로 하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음향은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음향은 문화, 예술, 공학, 물리, 심리, 생명과학 등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다학제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표 1과 같이 한국과 미국의 음향 학회의 음향 분야 분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근 음향 관련 산업은 디지털 융복합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다양한 환경과 매체를 대상으로 하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선 어떠한 기술이 요구되는가? 최근 음향 관련 산업은 디지털 융복합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다양한 환경과 매체를 대상으로 하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고음질 다채널 녹음, 고압축 저장, 고속 전송, 3D음향, 그리고 모바일 서비스 등에 대한 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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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G. Ballou, Handbook for Sound Engineers, 4th ed. Elsevier, 2008. 

  2. Hack-Yoon Kim, "3-Dimensional Audio Signal Processing for DMB,"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8, No.5, pp.43-51 2010 

  3. M. Kim, S. Choi, "A Digital Design Curriculum Model in Architectural Design Studio,"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2, No.11, pp.5314-5320, 2011 

  4. PACS 2010 Regular Edition-Acoustics Appendix TO 43: ACOUSTICS, http://www.aip.org/pacs/pacs2010/individuals/pacs2010_regular_edition/reg_acoustics_appendix.htm 

  5.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Academic Links, http://www.acousticalsociety.org/education_outreach/links/09_09_10_academic 

  6. AES Education Directory by Program Type, http://www.aes.org/education/directory/programs.cfm 

  7. Brigham Yound University, Department of Physics & Astronomy, Course descriptions, http://www.physics. byu.edu/Courses/CourseDescription.aspx 

  8. Aalto University, Department of Signal Processing and Acoustics, Courses and Course substitutes, http://spa.aalto.fi/en/studies/courses/ 

  9. University of Salford, Acoustics, Audio and Video Courses, http://www.salford.ac.uk/omputing-scienceengineering/ subjects/acoustics-audio-and-video/courses 

  10. University of Hartford Acoustics, http://uhaweb.hartford.edu/celmer/Programs.htm 

  11. Johns Hopkins University, Peabody Institute, Degrees in Recording Arts and Sciences,, http://www.peabody.jhu.edu/conservatory/recordingarts/degree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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