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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 관심과 인구통계학적 변인이 의복 동조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ppearance Interest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n Clothing Conformity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2, 2013년, pp.210 - 218  

박광희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  유화숙 (울산대학교 의류학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degree of appearance interest and clothing conformity, the impacts of appearance interest on clothing conformity, and the effects of appearance interest and demographic variables on clothing conformity. A questionnaire survey collected data from October $3^{rd}$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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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외모관심과 의복 동조성간의 관계에서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성인의 외모관심과 의복 동조성의 정도를 알아보고, 외모관심과 의복동조성간의 관계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전세계적인 항노화 경향으로 인한 젊음과 건강한 삶에 대한 열망은 한국사회에서도 매우 높으며 이러한 열망의 외적 표현인 외모에 대한 관심도 그 어느 때보다 높은 편이고 사회 전체적으로 퍼져있는 이러한 특성은 외모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표현방법인 의복착용에서 의복 동조성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성인의 외모관심과 의복동조성의 정도를 알아보고 외모관심과 인구통계학적 변인이 의복동조 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외모관심과 의복동조성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 관계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1: 외모관심과 의복동조성의 정도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외모관심이 의복동조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연구문제 3: 외모관심과 의복동조성 간의 관계에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영향을 알아본다.
  • 현재 전 세계적인 항노화의 열풍은 외모관심을 크게 증가시켰고 이러한 높은 외모관심은 외모를 가장 잘 그리고 쉽게 바꿀 수 있는 의복 착용을 통해 표현되므로 그러한 특성을 나타내는 의복을 착용하고자 할 것이다. 이로 인해 섬유의류업계는 젊고 건강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의복을 생산하고 소비자들은 이를 착용하여 의복 동조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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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과학기술의 발전, 이로 인한 가치관의 변화 등은 현대인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현대인을 둘러싸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과학기술의 발전, 이로 인한 가치관의 변화 등은 이전 세대에 비해 현대인의 삶을 더 젊고 건강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젊음과 건강을 삶의 필요조건으로 만들었다. 즉 현대인들은 젊고 건강한 삶을 영위해야만 하고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있기에 외모중시 경향은 당연한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외모중시경향은 무엇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는가? 즉 현대인들은 젊고 건강한 삶을 영위해야만 하고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있기에 외모중시 경향은 당연한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외모와 의복은 자기표현의 일부이므로 이와 같은 외모중시경향은 외모평가의 단서가 되는 의복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게 된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는 높은 외모관심과 의복동조성간에는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이유는? 더욱이 우리사회는 사회적,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타인을 의식한’ 소비형태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즉 집단주의적 문화배경이 강하며 집단 규범에 대한 동조성이 매우 높은 사회라고 할 수 있다(Kim, 1996). 그러므로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보면 현재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는 높은 외모관심과 의복동조성간에는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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