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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 UHD급 H.264/AVC 복호화기를 위한 4×4 블록 병렬 보간 움직임보상기 아키텍처 설계
A Design of 4×4 Block Parallel Interpolation Motion Compensation Architecture for 4K UHD H.264/AVC Decode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 전자공학회논문지, v.50 no.5, 2013년, pp.102 - 111  

이경호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공진흥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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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4K UHD($3840{\times}2160$) 영상을 실시간 복호화하기 위한 $4{\times}4$ 블록 병렬 보간 H.264/AVC 움직임보상기를 제안한다. 연산처리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간 연산을 $4{\times}4$ 블록 단위로 병렬화시켰으며, 병렬 보간 연산에서 필요한 메모리 대역폭을 확장하기 위해 $9{\times}9$개의 메모리 어레이를 가진 2D 캐쉬 버퍼 구조를 설계하였다. 그리고 2D 캐쉬 버퍼는 검색영역 간 재사용 기법을 적용하여 참조화소의 중복저장을 최소화하였으며, $4{\times}4$ 블록 병렬 보간 필터는 3단(수평 수직 1/2부화소, 대각선 1/2부화소, 1/4부화소) 평면 보간 연산 파이프라인 구조로 설계하여 연산회로를 고속화시켰다. 0.13um 공정에서 시뮬레이션한 결과, 161K게이트의 H.264/AVC 움직임보상기는 동작주파수 150MHz에서 4K UHD급 동영상을 초당 72프레임으로 실시간 처리하는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d a $4{\times}4$ block parallel architecture of interpolation for high-performance H.264/AVC Motion Compensation in 4K UHD($3840{\times}2160$) video real time processing. To improve throughput, we design $4{\times}4$ block parallel interpol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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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4K UHD 영상에 대한 H.264/AVC 움직임보상을 실시간 처리하기 위해 4×4 블록 병렬 보간 필터 구조와 2D 캐쉬 버퍼 구조를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H.264 4×4 블록 병렬 움직임보상기를 제안하여 4K UHD 영상을 실시간 처리하는데 주파수를 낮추고 전력소모를 줄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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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D 캐쉬 버퍼는 무엇이며, 어떤 기법을 사용하는가? 2D 캐쉬 버퍼는 4×4 블록단위 보간 연산에 필요한 참조 화소(9×9 화소)를 공급하는 버퍼이며, 움직임 벡터에 따른 중복적인 참조메모리 검색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검색영역 간 재사용 기법을 사용한다. 검색영역 간 재사용 기법은 외부메모리에 대한 검색량을 줄이기 위해 현재의 검색영역과 이웃한 수평·수직의 검색영역과 중첩되는 부분을 미리 저장하여 다음 검색영역에서 재사용하는 방법이다.
H.264/AVC 복호화기의 움직임보상은 부호화 효율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하는가? H.264/AVC 복호화기의 움직임보상은 시간적 중복성을 복원하는 기술로써 부호화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가변블록크기와 다양한 참조 프레임, 1/4 화소의 정밀 보간을 지원한다. 다양한 참조 프레임과 가변블록크기를 적용하기 위해 메모리 검색량이 늘어나 움직임보상이 H.
UHD와 같은 영상장치들은 어떤 기술을 필요로 하는가? 현재 FHD(Full High Definition)를 넘어 UHD(Ultra High Definition)급 초고해상도의 영상 장치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초고해상도 영상 장치들은 많은 연산량과 높은 데이터 대역폭의 실시간 처리를 요구하여 뛰어난 압축성능을 가진 영상 압축기술을 필요로 한다. 최신 영상압축 기술인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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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Xue Quan, Liu Jilin, "H.264/AVC Baseline Profile Decoder Optimization on Independent Platform", WiCOM, 2005 

  2. RongGang Wang, JinTao Li, Chao Huang, "Motion compensation memory access optimization strategies for H.264/AVC decoder", ICASSP, 2005. 

  3. Shih-Hao Wang, Wen-Hsiao Peng, Yuwen He, Guan-Yi Lin, Chen-Yi Lin, Shih-Chien Chang, Chung-Neng Wang, and Tihao Chiang, "A Platform-Based MPEG-4 Advanced Video Coding(AVC) Decoder with Block Level Pipelining", PCM, 2003. 

  4. Yu Li, Yanmei Qu, Yun He, "Memory Cache Based Motion compensation Architecture for HDTV H.264/AVC Decoder",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Tsinghua University, 2007. 

  5. Deng Lei, Gao Wen Hu MingZeng, Ji Zhen Zhou, "An Efficient VLSI Architecture for MC interpolation in AVC Video coding", ESA/VLSI, 2004. 

  6. Ronggang Wang, Mo Li, Jintao Li, Yongdong Zhang, "High Throughput and Low Memory Access Sub-pixel Interpolation Architecture for H.264/AVC HDTV Decoder",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2005. 

  7. Sheng Zen Wang, "A new motion compensation design for H.264/AVC decoder ", ISCAS, 2005. 

  8. Jia-Wei Chen, Chien-Chang Lin, Jiun-In Guo, Jinn-Shyan Wang, "Low Complexity Architecture Design of H.264 Predictive Pixel Compensator for HDTV Application", IEEE ICASSP 2006 14-19 May 2006. 

  9. Ping Chao, Youn-Long Lin, "A motion compensation system with a high efficiency reference frame pre-fetch scheme for QFHD H.264/AVC decoding", ISCAS 2008, pp : 256-259 

  10. 이찬호, "H.264 복호기를 위한 효율적인 예측 연산기 설계",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SD 46(7), 2009.7, pp : 47-52 

  11. Jen-Chieh Tuan, Tian-Sheuan Chang, Chein-Wei Jen, "On the data reuse and memory bandwidth analysis for full-search block-matching VLSI architecture",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Jan 2002 Vol.12 pp : 6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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