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뇌졸중 자조교실 프로그램이 재가 뇌졸중 환자의 질병 관련 지식,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elf-help Management Program on Knowledge about Stroke, Self-efficacy and Self-esteem in People with Stroke 원문보기

근관절건강학회지 =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20 no.1, 2013년, pp.1 - 9  

장경오 (진주보건대학교 간호과) ,  박정연 (진주보건대학교 임상병리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elf-help management program on knowledge about stroke, self-efficacy, self-esteem and family support in people with stroke. Methods: With a quasi-experimental design, 44 persons with stroke were assigned into an experimental group (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건소에 뇌졸중으로 등록 · 관리중인 환자를 대상으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 · 후 시차 설계를 통하여 지역사회 중심 재활 프로그램인 자조교실 프로그램이 재가 뇌졸중 환자의 질병 관련 지식,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므로 지역사회 중심 재활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개발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보건소 등록‧관리하고 있는 재가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보건소 자조교실 프로그램이 대상자의 질병 관련 지식,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보건소에 뇌졸중 환자로 등록 ‧ 관리 중인 대상자에게 뇌졸중 자조교실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뇌졸중 관련 지식, 자기효능감 그리고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비동등성 대조군 전 ‧ 후 시차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뇌졸중 자조교실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는 대조군보다 뇌졸중 관련 지식, 자기효능감 그리고 자아존중감 점수가 더 높았다.
  • 본 연구는 보건소에 뇌졸중 환자로 등록‧관리 중인 대상자에게 지역사회 재활사업의 일환으로 일상생활동작이 어려운 재가 뇌졸중 대상자에게 뇌졸중 자조교실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뇌졸중 관련 지식,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적용한 지역사회 보건소의 재가 뇌졸중 자조교실 프로그램은 병원에서 퇴원 후 신체적 ‧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지역사회의 재가 뇌졸중 환자에게 기능 장애를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재가 뇌졸중 환자의 건강한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리로 재활 운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실제 일상생활에서 실시할 수 있는 재활운동의 지침을 환자와 가족에게 제공(Park & Lee, 2006)하고 있으므로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생각한다.
  • 본 연구의 대상자는 뇌졸중 진단을 받고 환자로 J시 보건소 등록 ‧ 관리를 받으면서 상태가 안정되고 재활을 위한 운동요법 등 자조교실 프로그램에 참여가 가능하다고 판단된 대상자로 환자와 보호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였다. 대조군에 대한 사후 조사가 끝난 후, 대조군과 비슷한 조건의 실험군을 선정하여 환자와 보호자에게 보건소 뇌졸중 대상 자조교실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연구참여에 승낙한 경우 동의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소 등록 · 관리하고 있는 재가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보건소 자조교실 프로그램이 대상자의 질병 관련 지식,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의 뇌졸중 환자에게 적용된 선행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지금까지의 뇌졸중 환자에게 적용된 선행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를 살펴보면, 기대기 훈련 프로그램, 관절가동범위운동 및 일상생활활동 관련 운동요법, 운동재활 프로그램, 뇌졸중 후 편마비 화자의 건측억제-환측유도 운동, 개별적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적용(Ham, 2001; Han & Lee, 2006; Park & Lee, 2006; Soe, Choi, Kim, & Jeon, 2003; Song & Park, 2001)하여 뇌졸중 관련 지식, 우울정도, 일상생활동작, 자기 효능감, 자아존중감, 가족지지, 뇌졸중 입원 환자들의 하지기능 등의 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었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의 연구는 병원에서 재활치료를 받고 있는 뇌졸중 환자가 대상자였으며 병원에서 퇴원 후 지역사회 보건소에서 등록 ․ 관리를 받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한 것은 단일군 반복측정 설계로 원시실험연구를 한 Park과 Lee (2006), Mun (2004)의 연구 외에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뇌졸중이란 무엇인가? 뇌졸중이란 뇌혈관 손상에 의해 나타나는 다양한 신경학적인 장애로 경고 없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수 시간 내에 적절한 처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영구적인 신경학적 장애를 남기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다(Kang, 2005). 뇌졸중은 인구 고령화 및 만성질환자의 증가로 인해 환자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단일 질환으로서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의 위험질환(Health Insurance Review & Association Service, 2010) 으로 2009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뇌혈관질환으로 사망한 사망자수는 인구 10만 명당 2001년 73.
뇌졸중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신경학적 장애는 어떤것이 있는가? 뇌졸중의 증상과 예후는 무엇보다 손상 기전, 위치, 범위에 의해 결정되므로 예후를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Jung, Cho, & Chae, 2011), 일반적으로 뇌졸중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신경학적 장애에는 운동 및 감각장애와 인지 ․ 지각장애, 언어장애, 정서장애 등을 겪고 있고, 이러한 신경학적 장애는 뇌졸중 발병 이후 1개월 이상 생존한 환자 중 약 80%에서 남게 된다고 하며, 이중 뇌졸중 환자의 절반 이상이 편마비를 겪고 있다(Urton, Kohia., Davis, & Neill,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ak, H. K. (2003). The effects of the stroke secondary prevention program on the health-promoting lifestyle and the health risk indicators of the in-house stroke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 Choi, J. S., Seo, Y. M., & Kwon, I. S. (2006). Effect of education on knowledge and practice of caregivers of the stroke pati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7), 1175-1182. 

  3. Choi, Y. H., Kim, H. M., & Jeon, E. Y. (2003). The effects of hand acupoint massages on ADL ability and grip strength of stroke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4 (3), 424-431. 

  4. Clinical Research Center for Stroke. (2009). Public awareness about stroke in Korea. Seoul. 

  5. Ham, M. Y. (2001). An effect of individualized early rehabilitation education program for patients acute ischemic cerebrovascular disea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Author. 

  6. Han, B. Y. (2007). The effect of self care ADL programs on self-efficacy and self-care in stroke in-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eui University, Busan. 

  7. Health Insurance Review & Association Service. (2010). The study of determination on judgement criteria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ociation service. Seoul: Author. 

  8. Jun, B. 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University of dissertations, 11, 107-130. 

  9. Jung, J. H., Cho, Y. N., & Chae, S. Y. (2011). The effect of task-oriented movement therapy on upper extremity, upper extremity function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for stroke patients.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15 (3), 231-253. 

  10. Kang, H. S. (1984).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effects of reinforcement education for rehabilitation on hemiplegia patients' self-care activ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1. Kang, H. S., Kim, W. O., Kim, J. W., Wang, M. J., & Cho, J. H. (2004). The effect of east-west self-help group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post stroke cl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7), 1351-1361. 

  12. Kang, S. M. (2005). An effect of the secondary strok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on self-care of acute ischemic stroke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13. Kim, C. G., & Park, H. A. (2011).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web-based education program to prevent secondary strok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 (1), 47-60. http://dx.doi.org/10.4040/jkan.2011.41.1.47 

  14. Kim, K. S., Seo, H. M., & Kang, J. Y. (2000-a). The effects of community based self-help management program on the activity of daily living, muscle strength, depression and life satisfaction of post-stroke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Rehabilitation Nursing, 3 (1), 108-117. 

  15. Kim, K. S., Seo, H. M., Kim, E. J., Jeong, I. S., Choe, E. J., Jeong, S. I., et. al. (2000-b). Effects of 5 weeks self-help management program on reducing depression and promoting activity of daily livings, grasping power, hope and self efficac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Rehabilitation Nursing, 3 (2), 196-211. 

  16. Miller, E. T., & Spilker, J. (2003). Readiness to change and brief educational interventions: Successful strategies to reduce stroke risk. Journal of Neuroscience Nursing, 35(4), 215-222. 

  17.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8). The guidebook of main administration of chronic disease. Seoul: Author. 

  18. Mun, Y. H. (2004). The effects of self-help management program for post stroke patients at hom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5 (2), 218-227. 

  19. Park, E. J., & Yoo, Y. K. (2011). Effects of horticultural therapy on the self-esteem and self-rating depression in hemiplegia patient after strok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People, Plants and Environment, 29(S1), 197. 

  20. Park, J. M., & Lee, S. J. (2006). The effects of rehabilitation exercise program on physical function and mental health status in patients with hemiparesis following chronic strok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7(2), 166-175. 

  21. Park, J. Y. (2007). The effect of aerobic and resistance training on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in chronic stroke pati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16 (3), 205-217. 

  22. Seo, M. S., Kang, H. S., & Lee, M. H. (2000). The preliminary study for the evaluation of the rehabilitation nursing program integrated with day care program of stroke survivor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Rehabilitation Nursing, 3 (1), 98-107. 

  23. Seo, N. S. (2003). The effects of stage based exercise program on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variables in stroke surviv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33(7), 954-964. 

  24. Soe, N. S., Han, M. S., & Lee, J. S. (2006). Effects of a tilting training program on lower extremities function, depression, and self-efficacy among stroke in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3), 514-522. 

  25. Song, K. H., & Park, H. S. (2001). The effect of exercise for activity of daily living and depression in stroke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Rehabilitation Nursing, 4 (2), 146-154. 

  26. Urton, M. L., Kohia, M., Davis, J., & Neill, M. R. (2007).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treatment interventions for upper extremity hemiparesis following stroke. Occupational Therapy International, 14(1), 11-27. 

  27. Woo, G. M., & Lee, M. H. (1998). An effect of beach ball play for depression, powerlessness, self-esteem, activity of daily living in stroke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Rehabilitation Nursing, 1 (1), 15-25. 

  28.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5). Chronic diseases: Face to face with chronic disease. Geneva: Autho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