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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K-POP 한류의 성공요인분석과 한류 지속화 방안연구 -스마트 미디어 기반 실감콘텐츠 활용을 중심으로

Sucess Factor Analysis of K-POP and A Study on sustainable Korean Wave - Focus on Smart Media based on Realistic Contents

초록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K-POP 한류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K-POP은 한류의 대중문화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음을 보여주며 새로운 킬러 콘텐츠로서 급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K-POP의 글로벌 확산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특히, 소셜 미디어를 비롯해서 스마트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대중문화예술의 글로벌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하고 관련 요구조건을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외 실감콘텐츠 관련 제작사례를 탐구하고 다양한 콘텐츠의 재매개를 통해 K-POP한류의 확산가능성을 분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의 지속화 방안을 위하여 K-POP한류 확산을 위한 잠재적인 시장분석을 수행하고 스마트 미디어 기반 실감 콘텐츠의 생산자, 플랫폼사업자, 네트워크 사업자, 가전사 등 효율적인 생태계 구축과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K-POP한류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K-POP has become a part of killer contents attracting worldwide attention beyond Asia. The purpose of this study aims to identify some critical factors for recent success of K-POP. In order to do that, the influence of the change in media on the globalization of popular culture was explored and its required conditions were analyzed. And the international and domestic contents production cases were investigated and the possibility of expansion of Korean Wave through reproduction of diverse contents was discussed. The potential markets for further development of Korean Wave were also analyzed and gave some suggestions for building new businesses model and effective infrastructure of among producer of contents, platform subscriber, network provider, terminal enterprise and retailers.

본문요약 

문제 정의
  • 당시 화가들은 대중들에게 신이 아닌 인간중심적이고 자유로운 문화를 추구하 고자 하였다.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화가 마사치오가 원근법을 최초로 회화에 도입하였다. 당시 화가들은 대중들에게 신이 아닌 인간중심적이고 자유로운 문화를 추구하 고자 하였다. 즉, 소실점이 만들어내는 이미지 속 공간의 구성과 소실점과 관찰자의 위치를 연결하여 얻어지는 공간인 원근법을 통해 수학적으로 표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신 한류 열풍을 이끌고 있는 K-POP의 현황과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그 성공요인과 위험요소 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K-POP 한류의 초국가 적인 열풍이 일시적 유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가치 있고 유의미한 킬러 콘텐츠로써 국내 음악 산업의 다양 성과 경쟁력을 제고 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한류 콘텐츠로 성장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일본에서 K-POP 한류를 방어하기 위한 일본정부의 국가적인 정책과 J-POP의 글로벌 전략도 위협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 한류 열풍을 이끌고 있는 K-POP의 현황과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그 성공요인과 위험요소 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K-POP 한류의 초국가 적인 열풍이 일시적 유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가치 있고 유의미한 킬러 콘텐츠로써 국내 음악 산업의 다양 성과 경쟁력을 제고 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한류 콘텐츠로 성장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야기한 물리적 공간과 시간의 범위 확장으로 더욱더 활발해진 한류 열기와 그 중심에 있는 K-POP의 인기를 유․무형의 부가가치로 창출시키고 그 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스마트기반 실감콘텐츠 활용 방안 및 과제들을 논의하 고자 한다.

  • 또한 스마트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야기한 물리적 공간과 시간의 범위 확장으로 더욱더 활발해진 한류 열기와 그 중심에 있는 K-POP의 인기를 유․무형의 부가가치로 창출시키고 그 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스마트기반 실감콘텐츠 활용 방안 및 과제들을 논의하 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 한류 열풍을 이끌고 있는 K-POP의 현황과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그 성공요인과 위험요소 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K-POP 한류의 초국가 적인 열풍이 일시적 유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가치 있고 유의미한 킬러 콘텐츠로써 국내 음악 산업의 다양 성과 경쟁력을 제고 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한류 콘텐츠로 성장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야기한 물리적 공간과 시간의 범위 확장으로 더욱더 활발해진 한류 열기와 그 중심에 있는 K-POP의 인기를 유․무형의 부가가치로 창출시키고 그 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스마트기반 실감콘텐츠 활용 방안 및 과제들을 논의하 고자 한다.

  • 또한, 스마트 기반 실감콘텐츠 기술이 결합된 프리미엄 수준의 킬러콘텐츠의 확보와 더불어 그러한 콘텐츠를 다양한 유통창구로 전환해서 확산 시킬 수 있는 글로벌 스마트 미디어 플랫폼 구축 및 제도보완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즉 소니 픽쳐스 제작의 3D 콘텐츠 속에 국내 S사 스마트 TV광고가 나온 사례와 같이 경우에 따라서는 경쟁사간에 각자 다른 자원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상호 협력하여 사업을 확대 재생산 하는 시스템으로 구축해야 한다. 또한, 스마트 기반 실감콘텐츠 기술이 결합된 프리미엄 수준의 킬러콘텐츠의 확보와 더불어 그러한 콘텐츠를 다양한 유통창구로 전환해서 확산 시킬 수 있는 글로벌 스마트 미디어 플랫폼 구축 및 제도보완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특히, 선진국의 합법적인 유료 유통시장분석을 바탕으로 실감형 스마트 스크린 서비스의 유통시장의 합리화와 안정적인 스마트 생태계가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이 파트너쉽으로 공동 협력방안을 구축해야 한다.

  • 본 연구는 K -POP한류의 지속화 방안을 위하여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스마트 미디어 기반 실감 콘텐츠 기술을 활용한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K -POP한류의 지속화 방안을 위하여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스마트 미디어 기반 실감 콘텐츠 기술을 활용한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스마트 환경의 변화와 소셜 미디어의 확산은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향해가는 K-POP열풍 확산에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본 연구는 K-POP 한류의 발전을 제한하는 요소를 분석하여, K-POP의 지속적인 성장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K-POP 한류의 발전을 제한하는 요소를 분석하여, K-POP의 지속적인 성장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디지털 미디어 환경은 국내 음원 시장의 유통시장에 부작용을 가져와 유통구조의 개혁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최근 신한류 열풍을 이끌고 있는 K-POP 의 성공적인 글로벌화 및 지속가능성을 위한 과제를 탐구해보고, 이에 대한 전략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신한류 열풍을 이끌고 있는 K-POP 의 성공적인 글로벌화 및 지속가능성을 위한 과제를 탐구해보고, 이에 대한 전략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SNS와 같은 소셜 미디어기술과 더불어 K-POP한류의 지속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외 POP 콘서트 3D 제작사례를 분석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최근 3D콘텐츠를 넘어선 실감콘텐츠기술은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하여 영화, 방송매체뿐만 아니라 디지털 디바이스와 결합된 형태의 다양한 오감 체험형 실감 콘텐츠로 확장되어 다양한 기술형태로 선보이는 등 대중문화를 관객들에게 보다 실감 있게 소통하는 핵심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본 장에서는 SNS와 같은 소셜 미디어기술과 더불어 K-POP한류의 지속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외 POP 콘서트 3D 제작사례를 분석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미디어 기술을 중심으로 실감 콘텐츠의 생산자, 플랫폼사업자, 네트워크 사업자, 가전사 등생태계(Ecology)구축을 통해 K-POP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활성화를 위한 심도 있는 방안과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세계적인 팝(POP)가수들의 3D 콘텐츠를 활용한 세계적인 성공 사례 분석과 지상파 방송사, 위성방송사, 기획사 대표 및 콘텐츠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한 시사점도 면밀히 검토되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미디어 기술을 중심으로 실감 콘텐츠의 생산자, 플랫폼사업자, 네트워크 사업자, 가전사 등생태계(Ecology)구축을 통해 K-POP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활성화를 위한 심도 있는 방안과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 에서, 스마트 미디어기반 실감콘텐츠를 통하여 지속가 능한K-POP 한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기획사와 제작사는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하여 방송, 공연, CF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 시장 등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 에서, 스마트 미디어기반 실감콘텐츠를 통하여 지속가 능한K-POP 한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신 한류 K-POP 발전을 위한 연구동향으로는 아이돌 그룹을 중심 K-POP 신 한류의 과제와 현황에 대한 연구를 논의하였다.

    한류 1기와 한류 2기를 거쳐 욘사마 열풍 이후 한국 드라마 수입 감소와〈대장금〉이후 드라마 수출의 성장률 둔화 등으로 한류위기의 점화역할을 한 것이 K-POP이라는 신 한류 장르를 개발한 것이다[6].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신 한류 K-POP 발전을 위한 연구동향으로는 아이돌 그룹을 중심 K-POP 신 한류의 과제와 현황에 대한 연구를 논의하였다. 한류문화관광연구원에서는 신한류 발전방안을 위한 정책방안에 대한 연구도 수행되었다[7].

가설 설정
  • 서비스 유형에 따라 가격을 결정하고 [표 10]에서와 같이 믹스번들(Mixed Bundle)형태로 니치마켓을 목표로 소비자들에게 선택성을 부여 하는 형태가 효율적일 것이다.

    프리미엄 서비스일 경우 무조건 번들(Bundle)로 제공할 경우 가격 손실 및 수익성 악화 등에 대한 위험부담이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 한다[37]. 서비스 유형에 따라 가격을 결정하고 [표 10]에서와 같이 믹스번들(Mixed Bundle)형태로 니치마켓을 목표로 소비자들에게 선택성을 부여 하는 형태가 효율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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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
한류란 무엇인가?
중국, 일본, 홍콩, 대만, 베트남 등지의 동아시아지역에서 청소년 및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등 대중문화와 인기 연예인들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총칭한다

한국의 대중문화 선호 현상을 일컫는 용어인 ‘한류’는 지난 10여 년의 시간 동안 경제․사회․문화적 화두를 제시하면서 끊임없이 자기진화를 해왔다. 한류란 중국, 일본, 홍콩, 대만, 베트남 등지의 동아시아지역에서 청소년 및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등 대중문화와 인기 연예인들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총칭한다[1].

K-POP 홍보 효과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K-POP 홍보 효과에 대하여 어떠한 의견이 지배적인가?
생산자 및 관련업계 종사자의 수익으로 이어지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의견이 지배적

특히,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위력과 영향력으로 K-POP관련 콘텐츠는 아시아를 넘어 유럽, 미주, 중동, 남미로 실시간으로 소비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K-POP 홍보 효과는 우수하지만 생산자 및 관련업계 종사자의 수익으로 이어지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한, 일본에서 K-POP 한류를 방어하기 위한 일본정부의 국가적인 정책과 J-POP의 글로벌 전략도 위협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한류 1기, 한류 2기, 한류 3기
한류 1기, 한류 2기, 한류 3기는 어떠한 과정을 거치고 있는가?
2000년대 중반까지 드라마 중심에서 2000년대 후반 이후 한류 3기에서 K-POP중심의 한류로 변화된다. 한류 1기와 한류 2기를 거쳐 욘사마 열풍 이후 한국 드라마 수입 감소와〈대장금〉이후 드라마 수출의 성장률 둔화 등으로 한류위기의 점화역할을 한 것이 K-POP이라는 신 한류 장르를 개발한 것이다

1997년 중국에서 드라마<사랑이 뭐기에>부터 시작된 한류는 한국의 대중가요, 드라마, 연예인 등 한국의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한류 1기, 한류 2기, 한류 3기에 걸쳐 발전 해왔다[5]. 2000년대 중반까지 드라마 중심에서 2000년대 후반 이후 한류 3기에서 K-POP중심의 한류로 변화된다. 한류 1기와 한류 2기를 거쳐 욘사마 열풍 이후 한국 드라마 수입 감소와〈대장금〉이후 드라마 수출의 성장률 둔화 등으로 한류위기의 점화역할을 한 것이 K-POP이라는 신 한류 장르를 개발한 것이다[6].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신 한류 K-POP 발전을 위한 연구동향으로는 아이돌 그룹을 중심 K-POP 신 한류의 과제와 현황에 대한 연구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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