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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링 시스템의 계측자료를 기반으로 한 닐슨아치 교량의 내풍 안정성 평가
Estimation of Wind Resistance Capacity of Nielsen Arch Bridge Based on Measured Data From Monito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7 no.3, 2013년, pp.56 - 64  

이덕근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성순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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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m 이하의 아치 교량에서 동적 내풍 안정성은 일반적으로 일본의 Wind Resistant Design Manual for Highway Bridges에 따라 검토된다. 또한 내풍 안정성 검토는 모드 형상에 관계없이 1차 연직 진동수를 적용한다. 일본의 매뉴얼에 따라 설계된 경간장 183m의 닐슨 아치 교량에서 예상치 못한 와류 진동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태풍시 교량의 모니터링 시스템에 의해 계측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태풍 발생시에 계측된 풍속, 풍향, 진동 변위와 가속도를 기반으로 닐슨 아치교량의 와류진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차 연직 진동 모드가 역대칭 형상이고 2차 연직 진동 모드가 대칭 형상인 닐슨 아치교의 경우 와류 진동이 2차 연직 모드에서 지배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차 연직 진동 모드가 대칭 형상인 닐슨 아치교의 내풍 안정성 평가시에는 1차 보다 2차 연직 진동 모드가 중요한 설계 요소임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ind resistant capacity of bridges with a span of less than 200m is typically evaluated by Wind Resistant Design Manual for Highway Bridges in Japan. Also, the first vertical frequency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evaluation of their aerodynamic performance. An unexpected vortex-induced vibr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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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량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바람의 대표적인 특성은 고도별 풍속, 풍향, 난류강도, 조도지수, 거스트 계수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12년 8월과 9월 사이에 발생한 14호 태풍 덴빈, 15호 볼라벤, 16호 산바가 대상교량에 영향을 주었을 때 계측된 풍향과 풍속, 풍속에 따른 난류강도를 분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모니터링 시스템으로부터 계측된 풍하중에 의한 연직 진동 현상과 설계시 적용한 내풍 안정성 검토식을 분석하여 닐슨 아치교의 내풍 안정성 검토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진동 모드를 제시하였다.
  • 교량의 동적 특성은 구조물의 강성, 질량, 감쇠비에 의해 결정된다. 본 논문에서는 모니터링 시스템으로부터 획득한 가속도 계측자료와 교량 구조물 설계시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Midas Civil 2012를 이용한 고유치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모드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동적 특성치로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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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대교량은 설계시부터 무엇을 통해 내풍 안정성을 평가하는가? 사장교나 현수교와 같이 케이블 부재로 지지되는 교량은 경간장이 길어질수록 유연한 구조가 되어 풍하중에 의한 진동이 구조물 전체의 안정성을 지배하게 된다. 사장교, 현수 교와 같은 장대교량은 설계시부터 풍동 모형 실험, CFD해석, 버페팅 해석 등을 통하여 내풍 안정성을 평가한다.
Highway Bridge Design Standards를 따르는 200m 이하의 아치교에 대한 동적 풍응답에 대한 연구가 현재까지 미흡한 실정인 이유는 무엇인가? 계측자료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풍응답 분석은 사장교와 현수교의 버페팅에 의한 동적 거동이었으며 Highway Bridge Design Standards를 따르는 200m 이하의 아치교에 대한 동적 풍응답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이는 아치교의 강성이 비교적 커서 풍하중에 의한 동적 거동이 교량 전체의 안정성 및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이 사장교나 현수교보다 크지 않기 때문이다.
교량의 동적 특성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교량의 동적 특성은 구조물의 강성, 질량, 감쇠비에 의해 결정된다. 본 논문에서는 모니터링 시스템으로부터 획득한 가속도 계측자료와 교량 구조물 설계시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Midas Civil 2012를 이용한 고유치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모드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동적 특성치로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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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apan Road Association, Wind Resistant Design Manual for Highway Bridges, 2008, pp.59-240. (in Japanese) 

  2. Jeollanam-do, Structural Re-Design of Bridge between Yeocheon and Hwayang (I), Jeollanam-do, 2002, pp.382-385. (in Korean) 

  3. John, H. and G. Macdonald, "Evaluation of buffeting predictions of a cable-stayed bridge from full-scale measurement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91, No. 12-15, 2003, pp.1465-1483. 

  4. Kim, S. H., Wind Analysis of Cable-Stayed Bridge Considering Aerodynamic Admittance Function, Ph.D. diss., Univ. of Seoul, Dept. of Civil Eng, 2010. (in Korean) 

  5. Kong, M. S., H. Ka, S. H. Son and S. S. Yhim, "Damage Detection in Cable-Stayed Bridges Using Vibration Modes", Journal of KSMI, vol. 10, No. 6, pp.113-123. (in Korean) 

  6. KRTA, Highway Bridge Design Standards, 2010, pp.1.1-1.4, 2.1-2.42, and pp.3.1-3.140. (in Korean) 

  7. KSCE, Guidelines for cable-steel bridges, 2006, pp.67-82. (in Korean) 

  8. Lee, B. K., S. J. Oh and J. S. Suh, "Planar Free Vibration of Catenary Arcs", Journal of KSCE, vol. 10, No. 3, 1990, pp.19-28. (in Korean) 

  9. Wang, Hao, L. A. Qun, G. Tong and X. Jing, "Field Measurement on Wind Characteristic and Buffeting Response of the Runyang Suspension Bridge during Typhoon Matsa", Science in China Series E: Technological Sciences, vol. 52, No. 5, 2009, pp.1354-1362. 

  10. Xu, Y. L. and L. D. Zhu, "Buffeting response of long-span cable-supported bridges under skew winds. Prat 2: case stud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81, No. 3-5, 2005, pp.675-697. 

  11. Yhim, S. S., M. S. Kong and Y. S. Yoo, "Dynamic Analysis of Long-span Arch Bridge by Fracturing Hangers", Journal of KSMI, vol. 14. No. 2, pp.113-120.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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