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2, 2013년, pp.229 - 248
이지원 (한국교원대학교) , 김종원 (한국교원대학교) , 김규환 (한국교원대학교) , 황명수 (한국교원대학교) , 김중복 (한국교원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equential concept tests (ConcepTest) for teachers' conceptual change on the straight propagation of light through in-service training of science teachers by peer instruction. We revised the ConcepTests for attaining the goal concept by implementing similar t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리놓기 전략이란? | Clement(1993)는 과학 학습에서 모순된 상황을 보여주어 자신의 생각과 직접 대비하는 전략 이후에 과학적 개념으로의 변화를 위해 다리놓기 전략을 제안하였다. 다리놓기 전략은 하나의 인지갈등 문항이 다음 단계를 위한 디딤돌이 되어 목표 개념에 단계 적으로 도달하도록 돕는 전략이다. 또한 Vosniadou et al. | |
동료 교수법이란? | 동료 교수법(Peer Instruction)은 개념이해 측면에서 매우 효과가 큰 교수학습법이다. 동료 교수법은 Harvard 대학의 Eric Mazur에 의해 1991년 개발된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을 통해 개념을 학습하는 교수법으로(Crouch, 1998; Crouch & Mazur, 2001; Mazur, 1997), 수많은 연구를 통해 그 효과가 검증되었다(김규환, 2012; 이은희, 2011; 이희진, 2011; Cortright et al., 2005; Fagen et al. | |
개념검사문항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개념검사문항의 개발과 배치 이후에는 이 문제들이 연수 대상인 교사들의 현재 개념구조와 인지 과정에 맞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문제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검토 뿐 아니라 학습 대상자의 직접적인 의견이 필요하다. Ding et al. |
교육인적자원부 (200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5-1.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규환, 김중복 (2011). 빛의 직진 개념 지도를 위한 탐구 학습모듈의 개발 및 적용. 과학교육연구지, 35(2),173-192.
김규환 (2012). 초등 과학수업에서 주제에 따른 Peer Instruction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종원, 김규환, 이지원, 황명수, 김중복 (2012). 과학교사 연수에서의 동료 교수법의 효과 및 교사의 인식. 과학교육연구지, 36(1), 84-93
김중복, 김현아, 김수경 (2006). 과학교사를 위한 빛과파동. 서울: 홍릉과학출판사.
이건호 (1999). 빛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개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희(2011).' Peer Instruction'을통한과학교사의자기 개념 변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희진 (2011). Peer Instruction을 통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과학개념변화.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Chan, C., Burtis, J., & Bereiter, C. (1997). Knowledge building as a mediator of conflict in conceptual change. Cognition and Instruction, 15(1), 1-40.
Chi, M. T. H., Feltovich, P. J., & Glaser, R. (1981). Categorization and representation of physics problems by experts and novices. Cognitive Science, 5(2), 121-152.
Clement, J. (1993). Using bridging analogies and anchoring intuitions to deal with students'preconceptions in phys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10), 1241-1257.
Clement, J. (2008). The role of explanatory models in teaching for conceptual change. In S. Vosniadou (Ed.),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on Conceptual Change. (pp. 417-451). NewYork: Routledge.
Cortright, R. N., Collins, H. L., & DiCarlo, S. E. (2005). Peer instruction enhanced meaningful learning: Ablilty to solve novel problems. Advanced Physiology Education, 29, 107-111.
Crouch, C. H. (1998). Peer instruction: An interactive approach for large lecture lasses. Optics & Photonics News, 9(9), 37-41.
Crouch, C. H., & Mazur, E. (2001). Peer instruction: Ten years of experience and result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9(9), 970-977.
Crouch, C. H., Watkins, J., Fagen, A., & Mazur, E. (2007). Peer instruction: Engaging students one-on one, all at once. Research-Based Reform of University Physics, 1, 1-55.
Ding, L., Reay, N. W., Lee, A., & Bao, L. (2009). Are we asking the right questions? Validating clicker question sequences by student interview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77(7), 643-650.
Fagen, A. P., Crouch, C. H., & Mazur, E. (2002). Peer instruction: Results from a range of classrooms. Physics Teacher, 40, 206-209.
Feher, E., & Rice, K. (1988). Shadows and anti-images: Children's conceptions of light and vision. II. Science Education, 72(5), 637-649.
Galili, I., & Hazan, A. (2000). Learners'knowledge in optics: Interpretation, structure and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1), 57-88.
Hake, R. R. (1998). Interactive-engagement vs traditional methods: A six-thousand-student survey of mechanics test data for introductory physics course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6(1), 64-74.
Hansen, J. B., & Feldhusen, J. F. (1994). Comparison of trained and untrained teachers of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8(3), 115-121.
Hecht, E. (2002). Optics, 4/E. New York: Wesley Longman.
Lasry, N., Watkins, J., & Mazur, E. (2008). Peer instruction: From Harvard to the two-year college. American Journal of Physics, 76(11), 1066-1069.
Lee, A., Ding, L., Reay, N. W., & Bao, L. (2011). Singleconcept clicker question sequences. The Physics Teacher, 49, 385-389.
Limo、n, M. (2001). On the cognitive conflict as an instructional strategy for conceptual change: A critical appraisal. Learning and Instruction, 11, 357-380.
Lorenzo, M., Crouch, C., & Mazur, E. (2006). Reducing the gender gap in the physics classroom. American Journal of Physics, 74(2), 118-122.
Mazur, E. (1997). Peer Instruction: A user's manual. New Jersey: Prentice Hall.
McDermott, L. C. & Shaffer, P. S. (2002). Tutorial in introductory physics, 1/E. Prentice Hall.
Nicol, D. J., & Boyle, J. T. (2003). Peer instruction versus class-wide discussion in large classes: A comparison of two interaction methods in the wired classroom. Studies in Higher Education, 28(4), 457-473.
Posner, G. J., Strike, K. A., Hewson, P. W., & Getzog. W. A. (1982). Accommodation of a scientific conception: Toward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tion, 66(2), 211-227.
Rao, S. P. & Dicarlo, S. E. (2000). Peer instruction improves performance on quizzes. Advanced Physiology Education, 24, 51-55.
Rice, K., & Feher, E. (1987). Pinholes and images: children's conceptions of light and vision. I. Science Education, 71(4), 629-639.
She, H. (2002). Concepts of a higher hierarchical level require more dual situated learning events for conceptual change: A study of air pressure and buoyancy .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9), 981-996.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Turpen, C., & Finkeltein, N. (2009). Not all interactive engagement is the same: Variations in physics professors' implementation of peer instruction.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 Physics Education Research, 5(2), 020101-1-18.
Vosniadou, S., Ioannides, C., Dimitrakopoulou, A., &Papademetriou, E. (2001). Designing learning environments to promote conceptual change in science. Learning and Instruction, 11, 381-419.
Weiss, I. R., Pasley, J. D., Banilower, E. R., & Heck, D. J. (2003). A study of K-12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North Carolina: Horizon Research.
Wosilait, K., Heron, P. L., Shaffer, P. S., & McDermott, L. C. (1998).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a researchbased tutorial on light and shadow.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6(10), 906-9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