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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지역 일부 초등학생의 안전의식과 안전사고 발생 실태
Safety-awareness and Accident Occurrence of Elementary-school Students in Gyeonggi province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4 no.1, 2013년, pp.61 - 70  

최혜정 (수원여자대학교 치위생과) ,  소미현 (수원여자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safety education in schools, experience of accidents, and safety awareness leve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t also presents realistic guidelines for safety education, which can effectively lead to the safety behavior of stu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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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고발생경험과 안전의식정도, 안전교육에 관한 특성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안전행동 변화를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반영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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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어린이는 어떤 시기인가? 이 때 안전에 대한 의식은 단기보다는 장기적으로 형성된다는 점에서 어린 시절부터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김지영, 2009). 특히 초등학교 어린이는 부모의 보호로부터 어느 정도 벗어나 생활하기 시작하는 시기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도덕, 가치관이 형성되고 발달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부터 안전교육을 수행하여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게 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게 하는 토대를 마련하여야 한다(임현주, 2005).
우리나라 한해 안전사고로 사망한 어린이의 사회ㆍ경제적 손실비용은 얼마인가? 3%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통계청, 2010). 그로인한 우리나라 한해 안전사고로 사망한 어린이의 사회ㆍ경제적 손실비용은 2조 136억 원이며, 18세 미만 아동 1인당 약 16억 8천만 원의 손실비용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보건복지부, 2006).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의 안전의식과 안전사고 발생실태를 조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성별에 따른 사고발생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많았으며, 사고를 경험한 학생 중에서도 남자가 더 높았다(χ2=5.142, p=0.029). 또한 등교형태에 따른 사고발생 유무를 조사한 결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보로 등교하는 학생에게 사고발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χ2=11.447, p<0.05). 2. 사고경험이 없는 학생이 사고경험이 있는 학생보다 안전의식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F=3.828, p<0.01), 평소 안전규칙을 잘 지키는 학생의 안전의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F=14.285, p<0.001). 3. 부모님이 안전교육을 자주 실시할수록 학생의 안전의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F=5.257, p<0.05). 4. 사고발생 경험이 있는 대상자가 사고경험이 없는 대상자보다 안전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고(p<0.05), 보건교사에게 안전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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