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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해외 대학의 창업교육 현황과 특징에 관한 연구 : 미국 5개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eature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Overseas Universities : Case of Five Universities in the United States

초록

본 연구는 미국 5개 대학의 창업교육센터(Entrepreneurship Center)방문을 통하여 센터가 운영하는 대학의 교과과정과 다양한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국내 창업교육센터의 효과적인 운영 및 활성화를 위한 기본 틀을 제시하였다. 현장방문 대학은 선행분석 등을 통해 국내 창업교육센터 운영에 참고할 만한 아이오와 대학교, 미주리 대학교, 세인트루이스 대학교, 루이빌 대학교, 조지워싱턴 대학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상기 5개 대학의 창업교육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센터의 운영 담당자와 교육 커리큘럼을 담당하는 교수와의 심도 있는 인터뷰를 통해 대학에서 학부수준의 창업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산학연 협동을 통한 창업교육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61개 교육과학기술부 링크(LINC)사업 선정대학들이 대학 내 창업교육센터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시점에서, 국내 대학 창업교육센터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도움이 될 만한 창업교육의 교과과정과 센터의 창업 프로그램 운영사례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들이 문헌분석을 통한 해외 사례들을 종합하고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했다면, 본 연구는 지금까지 연구들과는 달리 문헌연구를 통해 선정된 대학의 창업교육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주 운영자와의 인터뷰와 현지 자료 수집을 한 뒤 해외 창업교육의 현황을 재구성하였다는 데에 보다 풍부하고 정확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universities's entrepreneurship education curriculum and variety programs through visiting to five entrepreneurship centers. Through these analyzes, the study presents a basic frame work for prosperous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Korea. We have selected for visiting research universities in the middle east of the United states; University of Iowa, University of Missouri(Kansas City), Saint Louis University, University of Louisville and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We visited entrepreneurship center of each university in order to have in-depth interview with professor who is responsible for building entrepreneurship curriculum and administrative director of entrepreneurial programs so that we research how university progresses entrepreneurship education at undergraduate level. The study, at the time of 61 universities selected for LINC project by the Korea Ministry of Education who expects Industrial-Academia cooperative effects just installed each entrepreneurship center, analyzed case study of operational practice and entrepreneurship education curriculum for the effective operation of entrepreneurship centers in universities. We believe that the study will be able to provide a richer and more accurate information and ideas since the all the analysis is based on the firsthand interview by vis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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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방문 대학
현장방문 대학은 어디였는가?
아이오와 대학교, 미주리 대학교, 세인트루이스 대학교, 루이빌 대학교, 조지워싱턴 대학교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국내 창업교육센터의 효과적인 운영 및 활성화를 위한 기본 틀을 제시하였다. 현장방문 대학은 선행분석 등을 통해 국내 창업교육센터 운영에 참고할 만한 아이오와 대학교, 미주리 대학교, 세인트루이스 대학교, 루이빌 대학교, 조지워싱턴 대학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상기 5개 대학의 창업교육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센터의 운영 담당자와 교육 커리큘럼을 담당하는 교수와의 심도 있는 인터뷰를 통해 대학에서 학부수준의 창업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미국의 창업교육
미국의 창업교육은 어디서 부터 시작했는가?
1947년 마일즈 메이스(Myles Mace)교수가 하버드 대학교에서 창업(Entrepreneurship) 강의를 한 것을 시작

미국의 창업교육은 1947년 마일즈 메이스(Myles Mace)교수가 하버드 대학교에서 창업(Entrepreneurship) 강의를 한 것을 시작으로, 점점 많은 대학에서 창업 교육의 중요성과 그 필요성이 확산되어 이제는 하나의 학문 분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미 미국에서는 2003년을 기준으로 1600개 대학에서 2200개가 넘는 창업 관련 과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44개 이상의 학술지가 발간이 되고 있다.

미국의 다양한 창업교과과정과 운영 프로그램
미국의 다양한 창업교과과정과 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 연구가 필요한 근거는 무엇인가?
국내에는 창업교육센터가 이제 막 설치가 되었기 때문에, 창업교육센터의 해외사례의 분석이나 교과과정 및 프로그램에 대한 종합적인 최근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까지의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문헌조사를 통한 창업교육프로그램의 분석이나 사례를 조사한 경우에 그쳤다. 그리고 국내에는 창업교육센터가 이제 막 설치가 되었기 때문에, 창업교육센터의 해외사례의 분석이나 교과과정 및 프로그램에 대한 종합적인 최근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나 이제 국내에서도 창업교육센터가 설립되고 창업교육이 점차 활성화 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보다 먼저 시작한 미국의 다양한 창업교과과정과 운영 프로그램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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