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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4, 2013년, pp.1993 - 1999
원덕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 한택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 김승준 , 이정화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강영종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Steel composite structures have been studied in various areas such as bridges, high rise buildings, and wind towers. They show excellent structural performance through overcoming of the weaknesses of steel and concrete. Although various methods were already developed to achieve full composite beha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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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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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에서 합성형 구조는 무엇을 일컫는가? | 일반적으로 보에서 합성형 구조는 강재 주형과 콘크리트 슬래브의 두 요소가 상호 연결되어 각 요소의 거동에 의하지 않고 두 요소가 합성적으로 거동하도록 설계된 철근-콘크리트 단면의 구조를 말한다. 전단 연결재의 많은 종류 중 하나인 연결재를 통해 합성형 구조를 나타낼 수 있으며, 실제 현장 타설 콘크리트 바닥판의 경우 전단 연결재와 접합을 위하여 block out부를 두고 있으며 이를 무수축 모르터 등의 채움재로 충진시켜 합성을 이루는 방법을 사용한다. | |
본 연구에서 전단 연결재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무엇을 변수로 선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는가? | 본 연구에서는 전단 연결재를 강합성 기둥들에 적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전단 연결재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전단 연결재의 간격, 직경, 그리고 실험체의 크기 등의 변수로 선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 |
합성형 보의 주요 장점은 무엇인가? | 또한 현장 타설 콘크리트 바닥판의 경우 도로교 설계기준(2010)[1]에서 규정된 바와 같이 전단 연결재의 허용 전단력을 콘크리트 강도와 전단연결재 지름의 함수로 표현하고 있다. 합성형 보의 설계 주요 장점은 강재 중량의 감소, 보다 길고 얇은 강재 주형, 전체 구조물의 강성 증대, 지간 길이 등을 들 수 있다. |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2010),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Shin H. S. (2007) Finite Element Analysis of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the Shear Studs embedded in High Strength Concrete Slab of the Composite Beam, Journal of Korea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19, No 5 pp.473-482.
Han, T. H., Yoon K. Y., Kang Y. J.(2010) Compressive strength of circular hollow reinforced concrete confined by an internal steel tube,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 24, issue 9 pp.1690-1699. DOI: http://dx.doi.org/10.1016/j.conbuildmat.2010.02.022
Han, T. H., J. Michael Stallings, Kang Y. J.(2010) Nonlinear concrete model for double-skinned composite tubular columns,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 24, issue 12 pp.2542-2553. DOI: http://dx.doi.org/10.1016/j.conbuildmat.2010.06.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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