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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합성 부재의 합성거동을 위한 전단 연결재의 거동 특성
Behavior Characteristics of Shear Connector for Composite Behavior of Steel Composite Colum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4, 2013년, pp.1993 - 1999  

원덕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  한택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  김승준 ,  이정화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강영종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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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합성 구조는 교량의 상하부 구조, 풍력 타워, 건축물의 기둥 등의 많은 분야에서 연구되어지고 있다. 강합성 구조의 가장 큰 특징은 강재와 콘크리트를 합성시킴으로서 두 요소의 단점을 극복하여 더욱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게 한다. 강합성 구조에서 강재와 콘크리트가 합성거동을 하지 않을 경우에 성능의 향상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합성구조화 시켜야 한다. 교량의 상부구조에서는 강합성 보를 합성 거동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의 합성방법을 제시하였으나 내부 구속 중공 RC 기둥이나 내부 구속 중공 CFT 기둥과 같은 새롭게 제안된 강합성 부재의 경우에는 거의 연구가 되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강합성 부재는 내 외부와 콘크리트가 합성되지 않을 경우, 두 재료간 슬립이 발생하여 설계 성능보다 성능이 감소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반드시 콘크리트와 강재가 일체 거동을 할 수 있도록 합성 방법을 제시하여 주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단 연결재를 위의 기둥들에 적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전단 연결재의 실험적 거동 특성을 분석을 통해 추후에 전단 연결재 설계법 제시를 위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el composite structures have been studied in various areas such as bridges, high rise buildings, and wind towers. They show excellent structural performance through overcoming of the weaknesses of steel and concrete. Although various methods were already developed to achieve full composite beha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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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단 연결재를 강합성 기둥들에 적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전단 연결재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전단 연결재의 간격, 직경, 그리고 실험체의 크기 등의 변수로 선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단 연결재를 다양한 부재들에 적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전단 연결재의 거동 특성을 분석을 통해 추후에 전단 연결재 설계법 제시를 위한 기초 자료를 구축한다. 전단 연결재의 간격, 직경, 그리고 실험체의 크기 등의 변수로 선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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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에서 합성형 구조는 무엇을 일컫는가? 일반적으로 보에서 합성형 구조는 강재 주형과 콘크리트 슬래브의 두 요소가 상호 연결되어 각 요소의 거동에 의하지 않고 두 요소가 합성적으로 거동하도록 설계된 철근-콘크리트 단면의 구조를 말한다. 전단 연결재의 많은 종류 중 하나인 연결재를 통해 합성형 구조를 나타낼 수 있으며, 실제 현장 타설 콘크리트 바닥판의 경우 전단 연결재와 접합을 위하여 block out부를 두고 있으며 이를 무수축 모르터 등의 채움재로 충진시켜 합성을 이루는 방법을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 전단 연결재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무엇을 변수로 선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전단 연결재를 강합성 기둥들에 적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전단 연결재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전단 연결재의 간격, 직경, 그리고 실험체의 크기 등의 변수로 선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합성형 보의 주요 장점은 무엇인가? 또한 현장 타설 콘크리트 바닥판의 경우 도로교 설계기준(2010)[1]에서 규정된 바와 같이 전단 연결재의 허용 전단력을 콘크리트 강도와 전단연결재 지름의 함수로 표현하고 있다. 합성형 보의 설계 주요 장점은 강재 중량의 감소, 보다 길고 얇은 강재 주형, 전체 구조물의 강성 증대, 지간 길이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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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2010),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2. Ahn N., Lee Y. H. (2012) A Study on Strength of Shear Stud in High Strength Concret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12 No.2, pp.1-7. 

  3. Shin H. S. (2007) Finite Element Analysis of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the Shear Studs embedded in High Strength Concrete Slab of the Composite Beam, Journal of Korea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19, No 5 pp.473-482. 

  4. Han, T. H., Yoon K. Y., Kang Y. J.(2010) Compressive strength of circular hollow reinforced concrete confined by an internal steel tube,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 24, issue 9 pp.1690-1699. DOI: http://dx.doi.org/10.1016/j.conbuildmat.2010.02.022 

  5. Han, T. H., J. Michael Stallings, Kang Y. J.(2010) Nonlinear concrete model for double-skinned composite tubular columns,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 24, issue 12 pp.2542-2553. DOI: http://dx.doi.org/10.1016/j.conbuildmat.2010.06.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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