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들의 약물용량계산 능력을 개발, 증진하기 위해 학습용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충분한 자료를 근거로 콘텐츠를 구성한 후에 교육용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과정으로 개발하였고, 전문가 집단에 의해 평가받았다. 간호대학생 37명을 대상으로 4주간의 중재 후, 참여도에 따른 자료를 SPSSWIN 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정도에 따라 학습목표의 성취도(${\chi}^2$=10.90, p=.004), 업무 적용도(Z=2.86, p=.004), 수학적 자신감은 유의하게 증진(Z=3.07, p=.002)되었으나, 학업적 효능감에는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은 간호 대학생들의 약물용량계산 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램이라 여겨지나, 보다 효과적으로 약물계산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업적 효능감을 높이고, 참여를 적극적으로 격려하는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들의 약물용량계산 능력을 개발, 증진하기 위해 학습용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충분한 자료를 근거로 콘텐츠를 구성한 후에 교육용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과정으로 개발하였고, 전문가 집단에 의해 평가받았다. 간호대학생 37명을 대상으로 4주간의 중재 후, 참여도에 따른 자료를 SPSS WIN 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정도에 따라 학습목표의 성취도(${\chi}^2$=10.90, p=.004), 업무 적용도(Z=2.86, p=.004), 수학적 자신감은 유의하게 증진(Z=3.07, p=.002)되었으나, 학업적 효능감에는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은 간호 대학생들의 약물용량계산 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램이라 여겨지나, 보다 효과적으로 약물계산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업적 효능감을 높이고, 참여를 적극적으로 격려하는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learning smartphone application for improving drug dosage calcul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We evaluated the contents based on the sufficient teaching materials and developed the process for implementation of the educational system. The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learning smartphone application for improving drug dosage calcul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We evaluated the contents based on the sufficient teaching materials and developed the process for implementation of the educational system. The participants were 37 nursing students. After implementation during 4 weeks, data was analyzed with the SPSS WIN 18.0.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achievement of learning objectives(${\chi}^2$=10.90, p=.004), application to work(Z=2.86, p=.004), mathematical confidence (Z=3.07, p=.002), according to the frequency of program use, but there was no difference in academic self-efficacy.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developed smartphone application will help to strengthen the drug dosage calcul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nd also, the results suggest that more powerful application for improving academic efficacy and increasing participation should be developed.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learning smartphone application for improving drug dosage calcul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We evaluated the contents based on the sufficient teaching materials and developed the process for implementation of the educational system. The participants were 37 nursing students. After implementation during 4 weeks, data was analyzed with the SPSS WIN 18.0.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achievement of learning objectives(${\chi}^2$=10.90, p=.004), application to work(Z=2.86, p=.004), mathematical confidence (Z=3.07, p=.002), according to the frequency of program use, but there was no difference in academic self-efficacy.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developed smartphone application will help to strengthen the drug dosage calcul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nd also, the results suggest that more powerful application for improving academic efficacy and increasing participation should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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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기존의 약물용량계산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살펴보면 계산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 단편적으로 개발[25]되었기 때문에 간호 대학생들의 약물용량계산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교육적인 역할로는 부적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인 지식향상과 기술개발을 위해 개인의 수준과 능력에 맞추어 스스로 학습단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위한 약물계산 훈련용 콘텐츠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용자들의 변화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약물계산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 적용한 연구의 2차 분석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스템의 특성은 약물용량계산 학습용 콘텐츠를 충분한 자료를 근거로 개발하였다는 점과 이 콘텐츠를 학습자의 흥미도, 학습수준, 학습지속성 등을 고려한 교육용 시스템으로 개발하였다는 두 가지 점에서 의의가 있으므로, 그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우선, 현재 국내의 약물용량계산과 관련된 교육용 자료들은 구체적인 학습목표나 충분한 자료제시가 부족하다는 분석 하에 국내외의 약리학 및 간호학 교재, 문제집, 약물계산 학습 프로그램, 연구논문 등을 고찰한 뒤 실제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량계산문제들을 교수자료 콘텐츠로 개발하였다[22].
본 연구에서는 간호 대학생들의 약물용량계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수자료를 콘텐츠로 개발하고 학습용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한 후 참여도에 따른 교육에 대한 반응도, 학습목표성취도, 업무 유익성, 업무의 적용도를 확인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정도에 따라 학습목표의 성취도, 업무 적용도, 업무의 유익성 중 수학적 자신감은 유의하게 증진되었으나, 업무의 유익성 중 학업적 효능감에는 차이가 없었다.
이와 같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약물용 량계산문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시공간의 제약없는 자기주도적 학습환경을 조성한다면, 더 많은 학습기회를 부여할 수 있어 능률적으로 학생들의 약물계산역량을 높을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간호 대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약물용량계산 기술을 개발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임상에서 사용되는 실제적인 약물용량 계산 교수자료를 콘텐츠로 개발하고, 시공간의 제약없이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한 뒤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성과 효과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 간호 대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반응도, 학습목표 성취도, 업무 유익성, 업무의 적용도의 변화를 평가한다.
어플리케이션의 적용은 2012년 11월 10일부터 12월 8일까지 4주 동안 진행되었으며, 중재 전 이틀과 중재 후 이틀간 사전, 사후 조사가 이루어졌다. 2주간은 자발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였고, 남은 2주간은 종료시점에 접속기 록과 총 점수합산을 기준으로 포상계획을 밝혀 활발한 사용을 격려하였다. 중재 후 모든 대상자에게는 참여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문화상품권이 지급되었고, 우수 참여자 20%에는 상품권을 추가지급했다.
전체 자료를 고찰하고 토론하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종합적인 분석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교육내용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문항들은 교육 수간호사 1인, 간호학교수 2인이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고, 타당성을 입증받은 문항 들만 선택하였다. 최종적으로 채택된 약물용량계산 문항 들은 임상약물적용의 실제[22]라는 책으로 출판되어 간호 대학생들의 약물용량계산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자료가 되었다.
단, 정택희[20]의 연구에서 ‘과제의 난이도’ 에 대한 응답은 Likert식 4점 척도로 사용된 것을 본 연구자는 다른 문항과의 일치성을 위해 5점 척도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채택된 약물용량계산 문항 들은 임상약물적용의 실제[22]라는 책으로 출판되어 간호 대학생들의 약물용량계산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자료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내용문항이 단위변환, 알약계산, 수액용량계산, 정맥 내 수액투여계산의 4가지 영역으로 나뉘어 구성되었다. 다음은 개발되어진 영역에 해당되는 문항들이다[Table 1].
또한 업무의 유익성은 수학적 자신감, 학업적 효능감으로 보았고, 업무의 적용도는 약물계산 자신감과 불안감으로 하였다. 사용자들의 변화를 규명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적용 받은 후 어플리케이션의 접속시간에 따라 세 군으로 나누어 교육에 대한 반응도를 분석하고, 학습목표의 성취도, 업무의 유익성 및 적용도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시스템 설계단계에서 사이트 구성 지도와 스토리 보드를 우선적으로 작성하였고, 사용자 요구분석 결과에 따라 각 범주들의 수정 · 보완이 이루어졌다.
시스템의 구축은 학습내용문항과 시스템화면 구현에 관하여 2가지 개발방법으로 진행되었으며 시스템 화면을 구현하는데 있어 기본학습과정은 MAC(OSX라이언)운영 체제 환경에서 xcode 4.5(개발도구)와 ios6.1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사용하여 개발되었고, 반복학습과정은 ASP 기반의 웹으로 개발하였다.
약물계산에 대한 자기효능감 측정도구[2] 중 하위영역인 ‘수학적 관심과 자신감’ 6문항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도구[19] 중 ‘과제 난이도’에 해당하는 5문항의 내용을 발췌하여 사용하였다.
약물용량계산 학습 교육프로그램이 완료 된 후 사용자 입장에서 3명의 정보전문가와 2명의 간호학교수가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평가하였다. 학습화면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기에 적합하도록, 글자체, 글자크기, 문법적인 요소, 대소문자의 영어단어 등을 개선하였고.
학습목표의 성취도는 대상자들이 약물계산문제를 잘 해결하는지를 측정하는 것으로 관련문항은 본 연구자들이 개발하고, 병원 간호부 소속 교육담당 수간호사이자 박사과정을 수료한 1인에 의해 내용타당도(CVI:Content Validity Index)를 검증받은 후 80%의 타당성을 인정받은 문항들을 사용하였다. 어플리케이션에서 포함된 문항 중총 12문항들을 제시하고 답은 4개의 보기 중 하나를 고르도록 객관식으로 작성하였다. 이에 맞으면 1점, 틀리면 0점을 부여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약물계산능력이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적용은 2012년 11월 10일부터 12월 8일까지 4주 동안 진행되었으며, 중재 전 이틀과 중재 후 이틀간 사전, 사후 조사가 이루어졌다. 2주간은 자발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였고, 남은 2주간은 종료시점에 접속기 록과 총 점수합산을 기준으로 포상계획을 밝혀 활발한 사용을 격려하였다.
약물계산에 대한 자기효능감 측정도구[2] 중 하위영역인 ‘수학적 관심과 자신감’ 6문항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도구[19] 중 ‘과제 난이도’에 해당하는 5문항의 내용을 발췌하여 사용하였다. 원 도구 개발자에게 허가를 얻은 후 번역-역번역 과정을 거쳐 얻은 문항을 5점 Likert scale로 측정한 결과를 연구에 활용하였다. 단, 정택희[20]의 연구에서 ‘과제의 난이도’ 에 대한 응답은 Likert식 4점 척도로 사용된 것을 본 연구자는 다른 문항과의 일치성을 위해 5점 척도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중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도움요청에 대한 두려움’ 4문항과 ‘계산에 대한 자기개념’ 7문항만을 본 연구에 적합한 형태로 수정하여 5점 Likert scale 로 측정하였다.
학습내용 문항개발을 위해 연구자들은 주 2회 8개월간, 현재 출판되어 사용되고 있는 약리학 및 기본간호학 교재, 문제집, 약물계산학습 프로그램, 국내외 관련 연구 논문 등의 문헌고찰 뿐만 아니라 임상실무에 있는 간호사들의 실제적인 약물계산능력 또한 파악하였다. 전체 자료를 고찰하고 토론하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종합적인 분석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교육내용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문항들은 교육 수간호사 1인, 간호학교수 2인이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고, 타당성을 입증받은 문항 들만 선택하였다.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은 한 화면에 하나의 문제만을 제시하여 학습부담은 최소화하였고 팁을 제공하여 스스로 정답을 구하도록 유도하였으며, 주 · 객관식으로 계산문 제를 충분히 제공하였다. 특히 반복학습과정은 객관식 문제들로 기초, 실력, 심화 테스트 단계별 제한시간이 다르고, 개별문제풀이 후 즉각적으로 화면에 정답과 오답의 그림이 나타나며, 총 점수에 따라 다양한 화면그림과 음향을 제시하여 게임교육 형식으로 구현하였다. 이와 같이 게임교육이 몰입, 이전 지식의 사용, 즉각적인 피드백, 재강화로 학습을 강화시킨다[26]는 연구결과를 근거로 개발하였으므로 지면교육이나 e-learning 등의 일회성 교육 보다는 향상된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었다.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도 중 활용빈도는 관리자 화면에 기록된 프로그램에의 접속횟수, 접속시간, 퀴즈참여횟수에 대해 평균적으로 퀴즈에 참여한 횟수와 접속한 시간을 산출하였다. 프로그램 활용의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서 Nguyen 등[18]이 개발한 프로그램 만족도 측정척도인 CSQ-8(Client Satisfaction Questionnaire-8) 중 본 연구에 적합한 4개의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이용하였다. 각 문항은 ‘이 프로그램은 나의 친구에게 권할만 하다’, ‘이 프로그램은 약물용량 계산문제를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전반적으로 나는 이 프로그램에 만족한다’, ‘나는 이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였다’로 활용에 대한 만족도와 실제 사용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도록 되어 있다.
프로그램의 활용이 업무에 있어 유익했는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수학적 관심과 자신감’ 및 ‘학업적 효능감’을 측정하였다.
학습내용 문항개발을 위해 연구자들은 주 2회 8개월간, 현재 출판되어 사용되고 있는 약리학 및 기본간호학 교재, 문제집, 약물계산학습 프로그램, 국내외 관련 연구 논문 등의 문헌고찰 뿐만 아니라 임상실무에 있는 간호사들의 실제적인 약물계산능력 또한 파악하였다. 전체 자료를 고찰하고 토론하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종합적인 분석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교육내용문항을 개발하였다.
학습목표의 성취도는 대상자들이 약물계산문제를 잘 해결하는지를 측정하는 것으로 관련문항은 본 연구자들이 개발하고, 병원 간호부 소속 교육담당 수간호사이자 박사과정을 수료한 1인에 의해 내용타당도(CVI:Content Validity Index)를 검증받은 후 80%의 타당성을 인정받은 문항들을 사용하였다. 어플리케이션에서 포함된 문항 중총 12문항들을 제시하고 답은 4개의 보기 중 하나를 고르도록 객관식으로 작성하였다.
학습화면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기에 적합하도록, 글자체, 글자크기, 문법적인 요소, 대소문자의 영어단어 등을 개선하였고. 효과음의 크기와 화면구성방식 등도 수정, 보완한 뒤 사용자 평가와 전문가의 검수를 3회 마친 후 안드로이드마켓에 정식배포를 하였다. 배포를 위해서 프로그램 설명과 2개의 예제 화면을 업로드하였다.
대상 데이터
간호대학생들 중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연구대상자의 윤리보호에 대한 설명을 듣고 참여하기로 서면 동의한 37명이 대상자에 포함되었다. 구체적인 선정기준은 1) 연구시작시점에 투약계산 내용을 배우지 않은 간호학과 2학년 재학생, 2) 연구 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1) 연구 대상자를 접속시간에 따라 세 군으로 분류한후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도와 학습목표의 성취도를 Kruskal-wallis test 로 비교하였다.
2) 각 군별 프로그램 적용 전 · 후 업무의 유익성과 적용도 차이는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이용하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도 중 활용빈도는 관리자 화면에 기록된 프로그램에의 접속횟수, 접속시간, 퀴즈참여횟수에 대해 평균적으로 퀴즈에 참여한 횟수와 접속한 시간을 산출하였다. 프로그램 활용의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서 Nguyen 등[18]이 개발한 프로그램 만족도 측정척도인 CSQ-8(Client Satisfaction Questionnaire-8) 중 본 연구에 적합한 4개의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중재 후의 평가를 위해서는 교육평가모형을 적용하였다[Fig. 1].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 모형은 교육에 대한 반응도, 학습목표 성취도, 업무 유익성 및 업무 적용도 평가를 포함한다[17].
약물계산에 대한 불안감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Hanna 등[21]이 타당성을 검증한 ‘통계학에 대한 불안감 측정도구(STARS; Statistical anxiety rating scale)를 선택하였으며 원 도구는 ’통계학의 가치’, ‘해석에 대한 불안’, ‘시험과 수업에 대한 불안’, ‘계산에 대한 자기개념’, ‘도움요청에 대한 두려움’, ‘통계학 교수에 대한 두려움’ 6개의 하위영역 40문항으로 구성된다.
성능/효과
각 도구의 점수가 높을수록 ‘수학적 관심과 자신감’과 ‘학업적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으며, ‘수학적 관심과 자신감’의 Cronbach‘s alpha는 .88, ‘학업적 효능감은 .91 이었다.
각 문항에 대해 5점 Likert scale로 측정하였고, 이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으며 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alpha는 .86이었다.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은 한 화면에 하나의 문제만을 제시하여 학습부담은 최소화하였고 팁을 제공하여 스스로 정답을 구하도록 유도하였으며, 주 · 객관식으로 계산문 제를 충분히 제공하였다.
수학적 자신감은 쉽게 향상되기 어려울 수 있으나, 실제 약물계산문제를 능숙하게 푸는 자신을 발견하였을 때 계산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유의한 향상을 보였던 연구[12]에서와 같이 자신감이 증진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저빈도 사용군의 약물계산 불안감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중정도 사용군의 경우는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이는 충분하지 않은 어플리케이션의 활용으로 대상자들이 어플리케이션의 활용을 위협으로 느끼거나 활용에 대한 불안이 증가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대상자들의 업무의 유익성 중 수학적 자신감은 접속시간이 짧은 군에서는 프로그램 사용 후 20.54점으로(Z=1.30, p=.192), 중정도 군에서는 20.75점으로 나타났고(Z=.67, p=.501), 긴 군에서는 21.42점으로 변화하였다(Z=2.86, p=.004). 하지만, 학업적 효능감의 변화에서는 군별로 차이가 없었다[Fig.
대상자들의 프로그램 전 약물계산역량이 동질하게 나타나 프로그램 후의 역량을 단순비교한 결과 접속시간이 짧은 군이 8.62점, 중정도 군이 10.08점, 접속시간이 긴 군에서 12.00점으로 접속시간에 따라 역량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χ²=10.90, p=.004).
대상자의 군별로 학업적 효능감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Bandura의 연구[31]에 따르면 학업적 효능감은 첫째, 실제 과제 수행결과 둘째, 어떤 과제에 대한 성공-실패 경험 셋째, 다른 사람의 평가나 설득 넷째, 정서적 각성의 네 가지 원인에 의해서 형성이 된다고 한다.
이 모형을 적용하여 첫째, 교육에 대한 반응도는 대상자들의 스마트폰 어플리케 이션의 활용빈도(접속횟수, 참여횟수, 접속시간)와 만족도로 하였고, 둘째 학습 목표의 성취도부분은 약물계산능력으로 하였다. 또한 업무의 유익성은 수학적 자신감, 학업적 효능감으로 보았고, 업무의 적용도는 약물계산 자신감과 불안감으로 하였다. 사용자들의 변화를 규명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적용 받은 후 어플리케이션의 접속시간에 따라 세 군으로 나누어 교육에 대한 반응도를 분석하고, 학습목표의 성취도, 업무의 유익성 및 적용도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업무의 적용도 중 약물계산 자신감은 모든 군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자신감은 쉽게 향상되기 어려울 수 있으나, 실제 약물계산문제를 능숙하게 푸는 자신을 발견하였을 때 계산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유의한 향상을 보였던 연구[12]에서와 같이 자신감이 증진되었을 것이다.
본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전 대상자들의 계산역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사용 후 계산역량수준을 파악한 결과 저 빈도 사용군 보다는 중정도 사용군이, 중정도 사용군 보다는 고빈도 사용군의 역량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의 효과를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있었다.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연산능력을 교육한 결과 학습부진아들에게서 85%의 정답율을 보이던 연산능력이 96%까지 향상되고, 연산속도 또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연구[30]에서처럼 스마트 폰을 활용한 자기조절학습은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임을 보여준 결과라고 여겨진다.
수학적 자신감은 다른 군과는 달리 고빈도 사용군에서 높은 향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실제 고빈도 사용군 대상자의 퀴즈참여횟수나 접속시간은 다른 군에 비해 월등히 많았던 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들을 균등하게 세 군으로 나누어 상위 30% 내외의 대상자를 고빈도 사용군으로 분류하였을 뿐, 실제로는 저빈도 사용군에 비해 퀴즈참여횟수는 8배, 접속시간은 43배정도 길었으며, 중정도 사용군에 비해서는 퀴즈참여횟수에서 5.6배, 접속시간은 4.5배 정도 높았다. 즉, 이들의 활발한 참여는 약물계산에 대한 흥미를 돋우어 역량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수학적 자신감도 함께 증진되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학업적 효능감에 차이가 없었던 이유를 추론해 보자면 약물계산 학습용 어플리케이션내의 퀴즈영역에서의 점수산출방식이 단순합산식이어서 실제 한 게임당 성공과 실패에 대한 피드백이 없었고, 자기조절식 학습이므로 타인의 평가나 설득이 개입할 수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수학적 자신감은 다른 군과는 달리 고빈도 사용군에서 높은 향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실제 고빈도 사용군 대상자의 퀴즈참여횟수나 접속시간은 다른 군에 비해 월등히 많았던 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들을 균등하게 세 군으로 나누어 상위 30% 내외의 대상자를 고빈도 사용군으로 분류하였을 뿐, 실제로는 저빈도 사용군에 비해 퀴즈참여횟수는 8배, 접속시간은 43배정도 길었으며, 중정도 사용군에 비해서는 퀴즈참여횟수에서 5.
002), 세군 모두에서 약물계산 자신감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약물계산에 대한 불안감은 접속시간이 짧은 군이 14.92점에서16.85점으로 오히려 증가하였고(Z=2.02, p=.044), 중정도 군에서는 15.83에서 14.25점으로 불안이 감소하였으며(Z=2.00, p=.045), 접속 시간이 긴 군에서는 거의 변화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Z=.36, p=.720).
본 연구에서는 간호 대학생들의 약물용량계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수자료를 콘텐츠로 개발하고 학습용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한 후 참여도에 따른 교육에 대한 반응도, 학습목표성취도, 업무 유익성, 업무의 적용도를 확인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정도에 따라 학습목표의 성취도, 업무 적용도, 업무의 유익성 중 수학적 자신감은 유의하게 증진되었으나, 업무의 유익성 중 학업적 효능감에는 차이가 없었다. 보다 효과적으로 약물계산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업적 효능감을 높이고,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3]. 업무의 적용도를 약물계산 자신감과 불안으로 살펴본 결과, 접속시간이 짧은 군은 24.38점으로(Z=2.60, p=.009), 중정도 군에서는 24.42점으로(Z=3.08, p=.002), 긴 군에서는 28.25점으로 향상되어(Z=3.07, p=.002), 세군 모두에서 약물계산 자신감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약물계산에 대한 불안감은 접속시간이 짧은 군이 14.
연구 대상자들을 프로그램에 대한 접속횟수를 기준으로 세 군으로 나누었을 때, 저빈도 사용군 13명, 중정도 사용군 12명, 고빈도 사용군 12명으로 분류되었다[Table 2]. 이들의 퀴즈참여횟수는 8.
Kirkpatrick의 4단계 평가 모형은 교육에 대한 반응도, 학습목표 성취도, 업무 유익성 및 업무 적용도 평가를 포함한다[17]. 이 모형을 적용하여 첫째, 교육에 대한 반응도는 대상자들의 스마트폰 어플리케 이션의 활용빈도(접속횟수, 참여횟수, 접속시간)와 만족도로 하였고, 둘째 학습 목표의 성취도부분은 약물계산능력으로 하였다. 또한 업무의 유익성은 수학적 자신감, 학업적 효능감으로 보았고, 업무의 적용도는 약물계산 자신감과 불안감으로 하였다.
2주간은 자발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였고, 남은 2주간은 종료시점에 접속기 록과 총 점수합산을 기준으로 포상계획을 밝혀 활발한 사용을 격려하였다. 중재 후 모든 대상자에게는 참여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문화상품권이 지급되었고, 우수 참여자 20%에는 상품권을 추가지급했다.
투약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간호사와 간호 대학생의 약물계산기술 역량을 평가한 결과[1] 실제적인 약물계산역량은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고[2] 이로 인해 실무에서의 투약오류 유발 위험은 상대적으로 높고, 환자에게 미칠 잠재적 · 실질적 위해 또한 작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3].
후속연구
따라서 개발된 약물용량계산 학습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은 간호교육 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임상현장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일 연구에서 학습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 52%가 졸업할 때까지 계속해서 사용하고 싶다고 응답[27]한 것으로 미루어 추후 연구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을 간호교육과정 전반에 사용하여 장기적인 교육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첫째,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보다 많은 표본수로 반복연구를 시행할 것을 제언한다. 둘째, 정규교육과정과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교육의 장기적 효과를 평가할 것을 제언한다. 셋째, 본 어플리케이션을 토대로 임상실무에서 직접 사용가능한 약물계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어 투약계산오류 감소를 위한 도구 개발에 활용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게임교육이 몰입, 이전 지식의 사용, 즉각적인 피드백, 재강화로 학습을 강화시킨다[26]는 연구결과를 근거로 개발하였으므로 지면교육이나 e-learning 등의 일회성 교육 보다는 향상된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었다. 따라서 개발된 약물용량계산 학습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은 간호교육 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임상현장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일 연구에서 학습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 52%가 졸업할 때까지 계속해서 사용하고 싶다고 응답[27]한 것으로 미루어 추후 연구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을 간호교육과정 전반에 사용하여 장기적인 교육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정도에 따라 학습목표의 성취도, 업무 적용도, 업무의 유익성 중 수학적 자신감은 유의하게 증진되었으나, 업무의 유익성 중 학업적 효능감에는 차이가 없었다. 보다 효과적으로 약물계산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업적 효능감을 높이고,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정규교육과정과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교육의 장기적 효과를 평가할 것을 제언한다. 셋째, 본 어플리케이션을 토대로 임상실무에서 직접 사용가능한 약물계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어 투약계산오류 감소를 위한 도구 개발에 활용해야 할 것이다.
현재, 학습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중에서는 수학학습용은 찾기가 힘들고 대부분이 어학을 위한 목적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수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은 부족한 실정이다. 약물계산은 수학적 이해력과 계산능력을 요구하고[12] 수학시험의 낮은 통과율은 정확하게 약물용량 계산을 할 수 있는 능력의 결핍으로 나타나므로[4] 이러한 효과를 토대로 향후 더욱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어야 할것이다.
이와 같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약물용 량계산문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시공간의 제약없는 자기주도적 학습환경을 조성한다면, 더 많은 학습기회를 부여할 수 있어 능률적으로 학생들의 약물계산역량을 높을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간호 대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약물용량계산 기술을 개발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임상에서 사용되는 실제적인 약물용량 계산 교수자료를 콘텐츠로 개발하고, 시공간의 제약없이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한 뒤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성과 효과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보다 많은 표본수로 반복연구를 시행할 것을 제언한다. 둘째, 정규교육과정과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교육의 장기적 효과를 평가할 것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대학생을 위한 약물계산 훈련용 콘텐츠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용자들의 변화정도를 분석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1) 간호 대학생을 위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콘텐츠 및 시스템을 개발한다.
2)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 간호 대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반응도, 학습목표 성취도, 업무 유익성, 업무의 적용도의 변화를 평가한다.
안전한 투약을 위해 모든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핵심역량은?
정확한 약물용량계산 능력은 안전한 투약을 위해 모든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핵심역량이다. 투약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간호사와 간호 대학생의 약물계산기술 역량을 평가한 결과[1] 실제적인 약물계산역량은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고[2] 이로 인해 실무에서의 투약오류 유발 위험은 상대적으로 높고, 환자에게 미칠 잠재적․실질적 위해 또한 작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3].
간호사와 간호 대학생의 약물계산기술 역량을 평가 결과는?
정확한 약물용량계산 능력은 안전한 투약을 위해 모든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핵심역량이다. 투약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간호사와 간호 대학생의 약물계산기술 역량을 평가한 결과[1] 실제적인 약물계산역량은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고[2] 이로 인해 실무에서의 투약오류 유발 위험은 상대적으로 높고, 환자에게 미칠 잠재적․실질적 위해 또한 작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3]. 약물 용량계산 능력은 단기간의 성취가 어려워 간호교육기관은 정규교육과정에서부터 간호학생들이 약물계산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교육과 훈련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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